2022년 중국 RPA 트렌드
2022년 새롭게 발표한 중국의 연구 결과 보고서에 의하면, 향후 중국의 RPA 기술의 가치는 약 81억 위안을 지니게 될 것이며, 주로 금융, 전자제품, 정무(政务), 제조업 등의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하였다. RPA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정해진 규칙과 과정에 따라 업무 자동화를 실현하는 기술로서, 단일 단위 혹은 다양한 시스템과의 결합을 통해 자동화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OCR(광학식 문자 판독 장치; 공공요금 고지서 및 영수증 등에 주로 사용되는 기술), NLP (자연어 처리), 코드의 간략화 등과 같은 기술들과 융합하여 한층 더 고차원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중국의 RPA 기술은 어떠한 영향력을 기대할 수 있을까?
다음 3가지의 가치를 언급할 수 있겠다. 첫 번째로는, 효과적인 운영 자금의 감소, 최적화된 자금 구조를 구축하는 것, 가격 인하 및 효율 상승이다. 두 번째는, 현존하는 IT 업계의 상품과 툴의 사용 가치를 향상하는 것, 세 번째는 기업의 '숫자화(数字化)'로, 즉 데이터에 의존한 업무 형태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 및 매니지먼트 플랫폼, 지능형 로봇"을 중점으로 다루는 RPA 기술은 기존의 RPA의 수행능력을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발전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다양한 업무의 흐름에 있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RPA 기술은,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업무와 관련 업무 흐름의 해석 등과 같은 기술의 발전에 더욱 집중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이러한 운영 방식 분석 및 운영 관리 등과 같은 기술들을 접목시키는 추세에 접어들기 시작하였다.
2022년은 RPA와 AI 기술들을 접목시킴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자연어 처리, OCR 등과 같은 인공지능 옵션과의 융합을 통한 활약상에 대한 기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현재 중국 화웨이의 WeAutomate는 RPA의 전반적인 자율 연구 및 분석 능력 외에도, 클라우드 컴퓨팅 및 지능형 기술 등 인공지능과 RPA를 융합한 다차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의 업무를 보조하고, 기업의 재무 관리(발행어음 심사, 계약서 검토 및 작성, 지능형 청구 관리), 및 금융업계의 운영 관리(영업 분석, 고객 응대 및 관리)를 보조하는 것이 있다.
이외에도, RPA는 기존의 연락처를 바탕으로 위챗(중국의 카카오톡) 상에 새로운 고객들을 추가하고, 단톡방으로 초대하는 과정이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타오바오, 징동, 티엔마오, 샤오홍슈와 같은 플랫폼 상의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들을 구분 짓는 표기법을 기준으로 분산화 및 군집화하여 각기 다른 플랫폼에 알맞은 운영방식을 진행한다. 그 외에도, 인공지능 기술 중 지능형 챗봇과 함께 결합하여 72시간 동안 자동으로 고객 응대 서비스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