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j Jan 24. 2022

RPA와 인공지능의 디지털 전환

2022년 RPA 및 비즈니스 트렌드

  RPA ( Robotic Process Automation )은 비즈니스 개발에 있어서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는 조건으로 전환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일반 사무직 사원분들의 책임이었던, 컴퓨터를 활용한 업무의 형태가 점진적으로 지능형 소프트웨어 로봇의 몫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결과적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복잡한 업무의 자동적인 수행이 진행되어, 전반적인 업무 흐름 또한 간략화되고 원활해진다. 새롭게 다가올 2022년은 RPA와 더욱 정교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업무에 적용함으로써, 기업 측에서는 다수의 사원들이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로부터 해방될 사실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출처: 애플파이

 

위의 서론과 같이,  RPA ( Robotic Process Automation )는 더 이상 낯설고 어려운 개념이 아닌, 새로운 혁신 및 비즈니스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존재로 자리매김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RPA와 인공지능의 결합은 새로운 디지털 전환의 주요 핵심으로서, 2022년 RPA 트렌드는 특히 IT 업계 및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RPA 툴, RPA 플랫폼, 자동화 처리된 프로그래밍 언어들 등 다양한 기술들로 인해 IT 업계의 리더들은 보다 전략적인 업무 체제를 구축할 수 있고, 더욱 성숙화된 자동화 솔루션을 적용시키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2022년의 RPA 트렌드는 어떠한 형태를 띄고 있을까?


  1.  지능형 로봇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는 인간의 두려움


    업무의 자동화는 결과적으로 당신의 직업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인간보다 몇 배는 더 빠른 속도로 복잡한 업무를 처리하고, 사람이라면 용납 가능한 실수는 더 이상 찾아보기 어렵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능형 로봇은 당신의 일자리를 위협할 것인가? RPA의 발전은 인간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완전하게 인간을 대체한다고는 할 수 없다. 업무의 자동화는 주로 반복적인 데이터 처리 과정에 적용되어 인간에게 보조적인 도움을 제공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어, 전반적인 상황을 컨트롤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로보틱 자동화의 인지 능력 발전에 있어서 여전히 인간의 감독 및 개입이 필요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알고리즘과 머신러닝은 정보 및 데이터 처리 과정에 있어서 정보 검색, 행정 업무 및 형식적인 노동 등을 책임지게 될 것이고, 인간은 관리, 고안, 결정 의사, 추론,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작용 등의 다양한 인지능력이 요구되는 업무를 책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관련 분야에서는 RPA의 도입은 곧 업무상에 새로운 긴장을 불어넣어 줄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루한 컴퓨팅 업무의 자동화를 통해, 사원들에게 더욱 창의적이고 지적인 수준의 업무를 요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지능의 자동화 발전의 원동력: 협력 및 통합, 그리고 인간과의 상호작용

  

  RPA와 수백 개의 구형 컴퓨터 시스템의 통합은 수많은 기업들에 있어서 핵심적인 백본(Backbone)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시스템들을 통합하고 관련 기능들을 강화하는 역할은  RPA의 중요한 도전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더 많은 양의 모듈과 로봇들이 결합된 형태로 자동화를 구축하고 새롭게 향상된 버전의 시스템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뿐만 아니라,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간략화함으로써, 관련 인턴과 매니저들은 간단한 사무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고, 개발자들이 코드를 수정하거나 확장함으로써, RPA 툴은 유저들에게 더욱 정교하고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이 RPA는 UI의 변화 등과 같은 정보들은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학습하거나 조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과의 상호작용은 한층 더 진보된 인지적인 기술들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백본: 서로 연결되어 있는 소형 회선들로부터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빠른 속도로 전송 가능한 대규모 전송회선.



3. 인공지능과 RPA의 눈부신 활약

  

  2022년에 자주 등장할 RPA와 인공지능 기술의 활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는, 데이터에 의거한 결정 의사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가격 책정 또는 상품 추천 기능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 다양한 인공지능 옵션들은 전통적인 페이퍼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거나, 융통성이 요구되는 업무들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퍼를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하고, 인보이스 숫자와 운전 면허증의 만기일자 등과 같은 관련성이 깊은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전형적인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게 된다. 따라서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정확성과 신뢰성이 더욱 중요시될 것이다.


  두 번째는, 인간을 도와 다양한 옵션을 탐구하고 복잡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CSR(Customer service representation)로 인간을 대신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있다. 이와 같이 RPA와 인공지능의 결합을 통해, 지적 수준은 느린 속도이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더 나아가 "Semantic Automation"과 같이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수행해야 할 업무를 스스로 추측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4. 특정한 도메인과의 결합, 그리고 관리 방식의 중요성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적용은 업무 흐름에 있어서 확신과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RPA 툴은 암호화폐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인증 기능을 제공하고, 수리적인 정확성을 높인다. 분열된 그룹과 다양한 기업들을 연결시킬 때, 블록체인 기술과 신뢰 가능한 거래장부의 결합은 불필요한 인간의 개입을 현저히 저지할 수 있다.


  또한 RPA를 통해 성공적으로 업무 흐름이 구축된다면, 자연스럽게 관련 윤리 의식 및 논점들이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RPA 팀에게 있어서 관리방식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며, 권한을 부여받은 유저와 각 스텝마다 권리를 행사할 유저의 구분 등의 문제는 그들이 풀어나가야 할 과제가 될 것이다.

이전 12화 중국의 신규 사이버 보안 규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