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윤식 Jan 19. 2021

쉐어하우스에 기사/콘텐츠 공유하는 방법/협업

쉐어하우스 디지털 퍼블리시티 가이드

쉐어하우스에서 콘텐츠 제보 및 보도자료 채널을 오픈해서 더 다양한 콘텐츠 파트너들과 협업하고자 합니다. 협업의 취지는 파트너분(홍보담당자, 마케터, 개인들,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콘텐츠의 확산과 접점 확대이자, 쉐어하우스는 콘텐츠의 꺼리를 얻고 다양한 주제에 접근하기 위해서입니다. 


쉐어하우스를 통해 콘텐츠를 큐레이션 하면 단기적으로는 작게는 몇 천대의 조회에서부터 때론 100만단위의 조회수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미디어 파트너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구요. 이 글은 쉐어하우스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희는 디지털 매체이기 때문에 디지털 퍼블리시티 가이드 격의 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이글은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2021.1.19


쉐어하우스 콘텐츠 제보/보도자료: news@sharehows.com

쉐어하우스는 2012년 첫 글을 시작으로 2015년에 인터넷 신문 등록을 마쳐 운영되고 있습니다. 세상의 유익한 모든 노하우를 슬로건으로 운영되고 있며, 다양한 기사들은 정보성 내용은 물론 사람들의 재능있는 노하우와 에디터들이 기획 편집한 노하우를 담은 기사들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쉐어하우스 - https://shareHows.com

현재 쉐어하우스는 다양한 검색엔진 유입은 물론 쉐어하우스의 SNS채널(페이스북, 카스등)들을 통해서 콘텐츠가 큐레이션 되고 있으며 줌닷컴, 다나와, 뉴스픽과 같은 콘텐츠 서비스들에도 제휴를 통해 기사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쉐어하우스 디지털 퍼블리시티 가이드

아래의 영상은 쉐어하우스를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소개를 한 영상입니다만, 쉐어하우스를 비지니스 적으로 홍보를 위해 활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활용법이 될 수 있어 소개합니다.

쉐어하우스 비즈니스 소개 영상

협업의 취지는 파트너들에게는 파트너 콘텐츠의 확산과 접점을 늘리는 부분이 시작이고, 쉐어하우스는 다양한 기획 소스와 협업 포인트를 찾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협업하고자 하는 분들은 보도자료를 보내주셔(nesws@sharehows.com)도 되며 따로 연락 주셔서 의도를 알려주시면 쉐어하우스의 멤버들이 검토하고 뉴스/콘텐츠 가치를 함께 고민해 콘텐츠에 대한 협업을 진행합니다.


협업과정을 거처 완성된 콘텐츠는 쉐어하우스의 에디터들이 큐레이션 하며 포맷과 시기에 따라 쉐어하우스의 다양한 채널에 유통됩니다.


단순 보도자료의 경우 보다, 쉐어하우스에서는 효능감이 있는 정보를 담고 있다면 훨씬 기사로서의 가치가 있고 더 잘 공유됩니다. 정보를 담은 콘텐츠인 경우 기업의 활동을 설명하기에도 용이해 집니다.


보도자료를 통한 기사화 콘텐츠

위의 콘텐츠는 최근 쉐어하우스 에디터가 취재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 기업의 콘텐츠 입니다. 쉐어하우스에서 기본 배포 되었으며 다른 채널에서도 유통이 용이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쉐어하우스와 1분의 쉐어하우스 채널을 공유드려 봅니다. (합산 15,000 뷰), 앞으로도 쉐어하우스에는 더 큐레이션이 될 콘텐츠이고 시의성에 따라서도 유통되기에 기대 조회수는 더 높다할 수 있습니다.

https://sharehows.com/steam_soution_tip

https://1boon.kakao.com/sharehows_1boon/steam_glass_tip


아래의 글은 그간 운영하고 있는 쉐어하우스의 취지나 디지털 퍼블리시티에 도움이 될 내용들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읽어 보시고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위의 메일로 연락 주시면 부가적인 설명을 드릴 예정이오니 편히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쉐어하우스 운영 취지

쉐어하우스 작동 원리(?)

쉐어하우스는 창간 부터 늘 협업을 염두해 두었습니다. 쉐어하우스 에디터들과 PD들이 세상의 모든 노하우들을 다 담을 수 없고 유한한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한다면 유익한 정보를 담고 세상에 선 보이고 공유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쉐어하우스의 콘텐츠 파트너

쉐어하우스의 콘텐츠 파트너는 다양합니다. 개인은 1인크리에이터, 콘텐츠 기업, 기업과 기관등 쉐어하우스가 큐레이션하는 콘텐츠와 결이 맞고 유익함을 제공합니다. 쉐어하우스는 그들 콘텐츠의 유통을 돕고 때론 홍보에 기여합니다. 쉐어하우스는 콘텐츠의 유통을 통해 성장하며 더 견고하게 만들어줄 콘텐츠에 대해 재투자합니다.


쉐어하우스가 다루는 콘텐츠와 카테고리

쉐어하우스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을 가지고 팁과 노하우 콘텐츠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쉐어하우스는 PD와 에디터들이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중 입니다. 하우스메이트(쉐어하우스 콘텐츠 파트너)라 불리우는 콘텐츠 파트너들의 콘텐츠도 기고와 제휴를 통해 공동으로 큐레이션하며 협업하여 공동으로 콘텐츠를 만들기도 합니다. 카테고리는 생활/DIY를 시작으로 자동차 카테고리까지 다양한 영역을 100여개가 넘는 하우스메이트 파트너들과 함께 만들어 왔습니다.


- 쉐어하우스는 정보성/하우투 콘텐츠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쉐어하우스는 오랫동안 노하우 콘텐츠, 꿀팁류 콘텐츠를 유통하고 SNS 채널도 함께 성장했습니다. 콘텐츠가 지닌 정보성과 유익함이 독자시각에서 제공이 되어야합니다. 효능감을 줄 수 있는 기사나 콘텐츠가 추가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면 쉐어하우스를 만나 독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중심의 퍼블리시티가 아닌 쉐어하우스에서는 다양한 포맷이 가능하다.

보도자료를 기본으로 쉐어하우스가 지닌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를 유통 할 때 다양한 포맷이 가능합니다. 물론 영상 유튜채널이 존재하여 최적화된 포맷으로 영상을 꼽을 수 있지만, 영상외에도 다른 포맷도 소화가 가능합니다. 영상과 텍스트의 소스를 통해 쉐어하우스의 에디터와 PD는 기획물을 제작하기도 가능하고 쉐어하우스 채널에 최적화 작업을 거칠 예정입니다. 


쉐어하우스의 콘텐츠 유형

쉐어하우스의 콘텐츠는 'OO하는 방법'과 같이 직접적인 정보를 담고 있으며 구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리스티클이라고 불리우는 리스트로 정리된 아티클(OO하는 7가지 이유)이 있습니다. 구독자의 관심이 높은 소재일 수록 SNS 상에서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며 쉐하가 보유한 다양한 채널에서 고루 배포 됩니다.  


최근 쉐어하우스는 새로운 콘텐츠의 테마를 기획중에 있습니다. 테마가 완성되면 소개해 드릴 예정이며, 테마에 맞춰 보도자료를 보내주신다면 좋은 협업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쉐어하우스 채널 운영 현황

2021년 1월 현재 쉐어하우스 운영 현황


마지막으로 콘텐츠의 기고나 쉐어하우스의 하우스메이트로 활동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글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https://brunch.co.kr/@teddybae/42


매거진의 이전글 디지털 퍼블리시티의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