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 nine (클라우드나인)
어디선가 들어본 듯 한 단어죠.
아마 애연가나 문학도라면 또는 어느 정도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신 분이라면 무슨 뜻인지 아실 겁니다.
그럼 cloud nine 에 대해 좀 찾아볼까요.
* 영어사전: 행복의 절정, 예) I am on cloud nine (나는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다.)
* 단테의 신곡(The Divine Comedy)에서 유래: 천국으로 가는 마지막 9번째 계단.
* 한국에서 2003년에 출시된 담배의 이름 중 하나.
생각보다 낮 선 표현은 아니죠.
영화나 미드에서는 의외로 종종 나오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SF 드라마 시리즈의 유명한 고전 중의 하나인 Battlestar Galactica(배틀스타 갈락티카)에 등장하는 민간인들을 태우고 이동하는 거대한 우주선의 이름이 바로 cloud nine 입니다.
이 거대한 우주선 속에는 홀로그램을 이용해 하늘을 구현해 놓았고, 아름다운 정원과 멋진 건물들이 지어져 있는 말 그대로 파라다이스를 옮겨놓은 듯하죠.
단테의 신곡에서 말한 것처럼 이 cloud nine(제 9의 하늘)은 절대 존재(성 삼위일체)가 살고 있는 하늘 바로 아래 있는 천사들이 사는 곳으로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라고 합니다.
그래서 영어 표현으로 cloud nine은 행복의 절정 또는 행복의 최고라는 의미가 되는 겁니다..
우주선 cloud nine도 행복을 맛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를 의미하는 뜻에서 그렇게 이름 붙여진 거겠죠.
불교에도 10지(十地) 라는 것이 있는데 불교 보살의 10가지 수행단계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중 천태종의 10지는 초발심(初發心)의 단계에서 부처의 지위까지를 열 가지로 분류한 것인데,
이때 제 9지인 보살지(菩薩地)의 경지는 해탈의 경지에 이르러 부처가 되는 제 10지인 불지(佛地)의 바로 밑 단계 그러니까 이 또한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예전부터 들어왔던 아홉수라는 말도 10을 완전한 수 그러니까 완전수로 보고 불완전한 수의 마지막 숫자인 9를 넘어서서 완전한 숫자인 10으로 무사히 가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생겨났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9라는 숫자는 동. 서양을 막론하고 완전해지기 전의 마지막 단계를 의미하는 숫자라고 할 수 있겠군요.
이제 cloud nine 이 의미하는 바를 좀 더 확실하게 느낄 수 있겠죠.
Urban dictionary 에서 한번 살펴볼까요.
Cloud 9: A feeling of extreme happiness or euphoria, feeling like you’re floating on air. Also spelled ‘cloud nine’.
Today was such a great day. I feel like I am floating on cloud nine.
(오늘은 정말 멋진 날이었어. 나는 너무 행복해서 마치 떠다니는 것 같았어.)
When I heard I was accepted by the university, I was on cloud nine.
(내가 그 대학교에 합격했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정말 날아갈 것 같았어.)
When I got my promotion, I was on cloud nine.
(나는 승진했을 때 마치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