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찬학 Jul 10. 2020

N잡러가 되었다


5월 16일자로 오랫동안 머물러 있던 학교를 떠났다. 


코로나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는 과정 속에서 온라인 개학 전에 학교를 그만두기로 하였고 학교의 배려로 긴 연차를 다 쓰고 5월 16일자로 학교를 그만두었다. 


긴 연차의 시간 동안  어썸스쿨 기업가 정신 강사로 지원을 했고 합격을 했다. 

원래 운영하던 청소년 진로교육 더 테이블 세터의 영리 사업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우선 소득에 연연해 하지 않으려 입시 컨설턴트를 알아보았고 대치동 두 곳에 합격을 했다

그리고 숨고에 입시 컨설턴트로 강사 등록을 했다.




5월 16일 이후 

첫 소득은 경기 남부 한 고등학교의 고3 담임 대상 <진로진학 특강>이었다.

두번째 소득은 숨고를 통해 의뢰가 들어온 수시 컨설팅 과외였다.

세번째 소득은 학교 프로그램을 기획해 주고 어썸스쿨을 연결해주는 더 테이블 세터의 컨설팅 사업이었다.

그리고 소득은 없었지만 더 테이블 세터의 세로운 사업으로 고등학교 교사 연수를 기획하고 소셜벤처와 연결해주고 그와 관련된 특강을 했다. 장소와 기타 등등은 어썸스쿨에서 지원을 해주고 난 무료 강의를 했다. 

네번째 소득은 화성 반월고등학교로의 기업가 정신 출강이었다. 총 6차시.


더 테이블 세터+어썸스쿨+경기 혁신고 실천 연구회 연수. 헤이그라운드



그리고 과외가 조금씩 들어오면서 광교의 한 코워킹 스페이스에 전 동료 교사이자 현 직장 동료인 선생님과 함께 조그마한 사무실을 계약했다. 그리고 더 테이블 세터의 수익사업개시 신청서를 제출했고 사업자 등록증을 재발급 받았다. 


수원시 영통구 대학 4로 17(이의동, 에이스 타워 1차) 3층 315호 비즈액티브



사무실을 내고 가장 먼저 한 사업은 기초 생활보호 대상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 지원대상자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무료로 수시 컨설팅을 해주는 사업이었다. 

그리고 이제 과외도 카페를 전전하지 않고 이곳에서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대치동에서의 학원일도 본격적으로 한다. 

수시 컨설팅을 중심으로 학부모 대상 간담회 등등 


그렇게 나는 퇴직 후 두 달도 되지 않아 꽤 많은 일들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 수입을 그렇게 많지 않다. 


다소 늦은 나이. N잡러로 삶을 살게 되는데 까지는 오랜 고민이나 계획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지금 난 이 N잡러의 삶이 좋다. 

학원하고도 프리로 계약을 맺어서 기타 다른 수입들이 많아지면 학원일을 축소할 수 있고 사교육, 공교육, 영리, 비영리 단체를 번갈아 가며 다양한 일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정된 스케줄과 고정된 회의 등이 없고 나의 의도와는 무관한 스케줄과 회의 등등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는 삶이 좋다. 


아직 많이 바쁘지 않아서 그런지 사실 좀 아니 많이 외롭다. 외로움을 타는 편이 아닌데 외롭긴 하다. 


지금 새롭게 준비중인 사업은 공공 소통 디자이너 젤리장님과 함께 청소년을 위한 <공공소통디자인> 수업을 만들어 더 테이블 세터의 이름으로 직접 사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다. 


젤리장님과 협의가 모두 끝나고 젤리장님이 곧 프로그램 운영 기획안을 주면, 구체적인 수업 자료를 만들고 강사 양성을 하고 직접 사업을 할 예정이다. 


나는 이렇게 N잡러가 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