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꿈의 크기는 정보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어제 화성 반월고 교사 대상 미래 트렌드 교육을 하고 왔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인 황우주 선생님의 강사 역량 강화와 교사 대상 특강 프로그램의 강화 차원에서 제 강사비를 쪼개면서 3명이 함께 준비했습니다.
앙트십 스쿨의 문제 해결 카드를 활용해 자체적으로 게임방법과 툴을 만들고 선생님들에게 아이들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카드를 활용한 스타트업과 소셜벤처 이해하기>의 수업 방법을 함께 연습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가영이가 흔쾌히 자신의 생기부 공개에 동의해주어서 생기부에 기재된 고등학교 때의 구체적인 활동을 보여드리며 학교 외부 세계의 빠른 변화를 이해하고 교육과정으로 구축할 경우 아이들을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가영이의 고등학교 활동과 대학 3학년 학생의 프로젝트 활동과 강의 역량에 놀라워 하셨습니다. 무엇보다 놀라워 하신 건 가영이가 가진 자기의 삶에 대한 태도와 타인에 대한 태도였습니다.
가영이는 이력이 되지 않는 삶에 몰두하는 것이 자신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했던 과정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누구도 아닌 나의 질문과 나의 바람을 향해, 무엇이든 시작할 수 있다는 삶의 방식을 지속하며 살아가겠다고 합니다.
정말 삶에 대한 태도가 스페셜한 친구입니다.
선물하기를 좋아해서 선물할 수 있는 삶을 자신의 프로젝트로 끊임없이 기획하고 진행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럴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자신의 일상에서 사소한 문제라도 불편함과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상의 관찰이었다고 합니다.
많은 선생님들께 만족해 하는 아니 많은 칭찬을 해준 강의였습니다.
아이들의 꿈은 정보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교사와 학부모가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상과 넓은 세상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 그것은 아이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