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찬학 Aug 28. 2021

11강. 미네르바 스쿨을 통해 살펴보는 미래교육

미래교육과 핵심역량


안녕하세요. 그동안 고교학점제의 이해와 공간과 문화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지금 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한 미래교육과 미래역량에 대한 요소들을 이야기했는데요, 오늘은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대학으로 평가받는 미네르바 스쿨과 올린 공대를 알아보고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가, 그리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네르바 스쿨.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학사 운영방식이나 수업 방식 등 이전의 어느 학교와도 비교할 수 없는 새로움으로 등장해서 지금은 하버드보다도 가기 어려운 대학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포탈에서 미네르바 스쿨을 검색해보면 그 기사 제목만으로도 이전과 얼마나 다른 학교인지 그리고 얼마나 주목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미네르바 스쿨 올해 첫 졸업생 진로, 아이비리그보다 성관”,“하버드 입학보다 어렵다는 미네르바 스쿨”,“미네르바 스쿨은 어떻게 언택트 시대 세계적 명문대학이 되었나!”,“미네르바 스쿨은 온라인 대학인가, 오프라인 대학인가?” 등 제목만 봐도 흥미롭습니다. 


이미지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The Minerva mission statement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미네르바 스쿨(Minerva School)은 미국의 벤처투자자 벤 넬슨(Ben Nelson)이 KGI(미국 대학 연합체, Keck Graduate Institute)의 인가를 받아 2010년 설립한 대학교입니다.      

세상을 위한 비판적 지혜를 키우는 것(Nurturing Critical Wisdom for the Sake of the World)을 학교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미네르바 스쿨은 원칙을 지키면서 우리의 사명을 강화하겠다며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우리 시대의 가장 복잡한 과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학생 잠재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미래를 혁신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 7가지 기본 원칙은 우리의 모든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우리의 노력이 우리가 지지하는 모든 것을 지원하도록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7가지 기본 원칙은 색다른(Being Unconventional), 인간적인(Being Human), 자신감(Being Confident) 사려 깊은(Being Thoughtful), 선택 가능한(Being Selective), 진정성 있는(Being Authentic), 그리고  안주하지 않는(Being Driven)입니다.      


그 내용을 구체적을 살펴보면      

우리는 다른 대학과 다른 학습 방법과는 차별화 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나은 방법이 있다고 믿으며 현상 유지를 거부합니다. 우리는 기존의 사고에 도전하고 필요와 욕구를 예상하며 새로운 접근 방식을 옹호합니다. 예상치 못한 것 (미스터리 한 느낌 또는 기쁨의 순간을 가져다주는 것)을 전달함으로써 더 많은 발견을 장려합니다.          

우리는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하기 때문에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다양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우리는 매우 호기심이 많고 국제적입니다. 우리는 세상의 에너지와 복잡성을 받아들이고 우리가 살고있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정중하고 개인적인 관계를 통해 관계를 구축합니다. 다양한 관점의 힘을 격려함으로써 상호 이해와 아이디어 공유를 촉진합니다.

우리는 대담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우리의 헌신과 신념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없이 정보에 기반하여 위험을 감수하고 신중한 결정을 내립니다. 우리는 역경과 복잡성을 통해 작업하면서 도전에 직접 접근합니다. 확신을 가지고 행동함으로써 우리는 미래에 대한 우리의 진보적 비전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깊이와 차원을 통합하여 지속적으로 분석, 평가 및 검토합니다. 우리는 즉시 명백한 것 이상의 뉘앙스와 관심 수준을 추가하는 세부 정보 및 정보를 포함하여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것을 찾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견해로 고려되고, 토론과 토론을 시작하며, 존엄성과 존중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합니다.

우리는 권위 있고 엄격하며 세계 최고의 인재를 유치합니다. 우리는 공동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람, 기관 및 새로운 계획에 시간과 관심을 집중합니다. 우리는 세상에 제시하는 것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명확한 의도로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생산합니다.

우리는 공개적이고 솔직하게 소통하며,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진심 어린 감정을 전달합니다. 민감하거나 논란이 되는 주제에 대해서도 솔직한 대화를 환영합니다. 진실한 성실함으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신뢰를 쌓으며 상호 존중을 구축합니다.     

우리는거짓이거나 인위적인 것을 피합니다. 과장은 의심을 불러 일으키고 신뢰도를 떨어 뜨립니다.

우리는 항상 평범함을 초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접근 방식을 개선하고 개선하며 학생들과 세계를 위해 결과를 향상시킬 기회를 찾습니다. 우리는 성취의 가장 높은 신화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속적으로 탁월하기 위해 노력해야 만 우리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충분히 좋은”것에 안주하지 않습니다. 탁월함을 이룰 수 없다면 다른 길을 택합니다.


미네르바 학문 철학은 학생 중심입니다. 그것은 학생들이 추구하는 모든 직업, 심지어 아직 존재하지 않는 직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정보 보급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 대신, 미네르바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다른 사람들과 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런 교육의 이유를 이러한 교육은 사실과 개념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그 이유는 그것들은 세계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일련의 실용적이고 적응 가능한 기술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이러한 학문 철학 원칙의 근거로 “93%의 고용주는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명확하게 소통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구직자의 학위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라는 2013년 미국 대학 협회 연구 결과를 내세웁니다.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의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보면 이렇습니다. 

“오늘날 정보는 풍부하고 접근하기 쉽습니다. 콘텐츠가 상품이 되었습니다. 콘텐츠를 암기하는 대신 리더십, 혁신, 광범위하게 적응하는 학습 및 글로벌 시민 의식에 필요한 네 가지 핵심 역량을 얻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역량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효과적인 상호 작용)을 미네르바 커리큘럼의 기초가 되는 학습 목표인 교육 가능한 구성 요소의 광범위한 세트로 나누었습니다.

핵심 역량은 빠르게 진화하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성공에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최고의 글로벌 조직이 추구하는 것과 같은 기술입니다.”


이러한 학문 철학을 기반으로 미네르바 대학은 전 세계의 문화권에서 학생을 선발합니다. 그그리고 그들을 각기 다른 문화권에서 머무르게 하며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 방식이 미네르바가 화제가 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지금껏 한국인 입학생은 10명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처럼 전 세계에서 학생을 선발하고 세

게 곳곳에서 머무르게 하며 과정을 진행합니다. 

2020-21년도에는 680명의 학생이 샌프란시스코, 베를린, 런던, 샌프란시스코, 타이베이, 서울에서 공부했으며 한곳에 머무르지 않고 여러 곳을 이동하며 그리고 그곳에서 장기 간 거주하며 해당 지역에서의 구체적인 경험과 함께 온라인 수업을 기반으로 학습을 병행합니다. 


이미지 출처. 미래 강연 Q - 교육혁명 미네르바 스쿨(EBS)


실시합니다.      

미네르바 스쿨은 완전 능동적 학습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모든 학생이 수업에 관여하게 합니다. 토론 세미나 방식을 기본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토론 세미나 외에도 경험적 학습이 핵심 학습으로 학생들은 각 도시의 풍부한 자원을 활용하고, 작업 세션에 참석하고, 시민 단체와 협력하고, 저명한 문화 인물과 교류합니다. 학생 경험 및 학업 팀은 개발 한이 프로그램은 학업 자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실용적인 기술을 강화하는 동시에 공감, 탄력성 및 책임과 같은 중요한 성격 특성을 배양하도록 경험적 학습을 설계하고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미네르바 스쿨의 학생 경험 디렉터는 “우리 학생들은 지역사회에서 관광객이 아니라 적극적 참여자입니다. 그들은 시민의 도전과 위치 기반 프로젝트에 자신의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도시에 의미 있게 참여하고 기여합니다”라고 세계 각지에 장기간 머물면서 그리고 지속적으로 이동하면서 학습을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미지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미네르바 스쿨의 전공은 총 6개로 예술과 인문학(Arts and Humanities Major), 비즈니스(B usiness Major), 컴퓨터 과학(Computational Sciences Major), 자연과학(Natural Sciences Major), 사회과학(Social Sciences Major)입니다. 

전공명은 기존의 전통적인 대학과 별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각 전공이 지향하는 방향성은 전통적인 내용과는 차이가 보입니다.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각 전공의 교육 목표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술과 인문학 전공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예술과 인문학은 인간의 창조적 사고와 표현의 역사를 이해하고 사건, 아이디어, 정책 및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맥락화하는 데 적용합니다. 그들은 다른 아이디어, 다른 시대 및 다른 문화에 대한 감사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을 장려합니다.

예술 및 인문학은 다양한 매체와 형식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사회적 양심과 더 나은 정보를 갖춘 리더, 혁신가 및 글로벌 시민을 배출합니다.     


민간 기업은 부, 고용, 기술 발전 및 사회적 질병 치료를 위한 세계의 주요 동인입니다. 미네르바의 비즈니스 전공은 기업 및 시장 역학, 거래 이면의 전략 및 메커니즘, 개념을 아이디어에서 글로벌 가용성으로 적용하는 것 복합적 작용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컴퓨터 과학은 분석, 계산 방법 및 모델링을 통해 자연, 인간 매개 및 사회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과학적 기초를 제공합니다.

데이터가 넘쳐나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데이터를 활용하여 반영하고, 접근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 전공은 학생들이 분석 중심적이고 논리적인 의사 결정자, 혁신자 및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자연과학은 자연 세계를 이해하고 그 지식을 사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과학자와 엔지니어는 물리 및 화학 과학뿐만 아니라 생물 및 생물 의학의 이론과 결과를 사용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삶을 개선합니다.

많은 기술 지향 조직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려면 자연과학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연과학 전공은 학생들에게 과학 및 기술 기반 조직의 리더 및 혁신가가 될 수가 있는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합니다.              




사회과학은 사람들이 개별적으로, 그룹으로, 사회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과 생물학과 환경이 상호 작용하여 우리 각자를 독특하게 만드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과학의 방법을 적용합니다.

사회과학의 연구 결과는 범죄 감소, 효과적인 정치 캠페인 설계, 중독 극복 지원, 경제/노동 정책 수립, 자원 보존을 설득하는 것과 같은 광범위한 문제에 대한 공공 정책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문, 예술, 자연과학, 공학 그리고 사회과학 등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과 체계 전 영역의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해당 관련 담당 교과 선생님들은 미네르바의 각 전공 교육 목표를 참고해서 교육과정을 설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미네르바 스쿨에 대해 살펴본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면 지식 기반 학습보다는 실제 경험으로 구성된 학습, 온라인 기반 학습, 전 세계의 주요 도시에서 실제 그 지역의 특성과 관련된 학습을 합니다.      

앞서어 이야기했던 역량 중심의 학습, 구체적인 프로젝트 학습, 블렌디드 학습 등의 요소를 미네르바에서는 매우 수준 높게 구현해내고 있으며, 최근 많이 강조하는 세계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네르바 스쿨의 교육 성과와 관련된 평가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이 내용은 미네르바 홈페이지 학생 성취도 평가에 게시된 글입니다. 

미네르바는 ‘마음의 습관’과 ‘기본 개념’을 상위역량으로 두고 있습니다. 

미네르바 스쿨의 설명에 따르면 마음의 습관은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행되는 정신 기술입니다. 그리고 기본 개념은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기본 지식입니다. 그리고 핵심 역량 4가지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협업, 소통 역량에는 마음의 습관과 기본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학교에서 고교학점제와 관련해 학교의 핵심 역량을 선정할 때 지난 강의에서 말씀드린 전미 사립협회의 핵심 역량과 미네르바 대학의 핵심 역량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위 학교의 핵심 역량 선정과 관련된 내용은 뒤에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미네르바 스쿨 홈페이지


미네르바 스쿨에서 평가한 학생들의 핵심 역량 성취도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의미 있게 기억해야 할 것은 세계 최고 대학에서 정교한 관찰과 조사 그리고 피드백을 통한 학생 성장의 결과를 2개의 상위역량과 4개의 하위역량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 전체 학생의 83%가 수업에서 배운 스킬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미네르바는 정교한 온라인 수업 시스템은 단순히 공간의 제한을 넘어서는 것뿐 아니라 수업의 개방성과 지역 및 세계 자원을 수업에서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장소 어디서든 함께 배울 수 있으며 학습을 공유하고 과정과 결과를 서로 공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등교수업, 온라인 수업의 병행이라는 조건 속에서 온라인 수업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 그 이상의 온라인 수업이 가지는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미네르바는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수준 이상으로 모든 학생이 수업에 관여하게 합니다. 모든 수업의 나의 수업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경험에 기반한 수업을 설계하고 제공하며 끊임없는 시도와 도전의 과정을 통해 80% 이상의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스킬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혹은 있다고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이러한 수업의 성취를 지속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척도로서 핵심 역량의 성취도를 그것의 근거로 제시하고 분석합니다.      

온라인 수업 시스템, 학생 중심 수업, 역량 중심 교육과정, 경험 기반 수업, 성취도 평가 등등 우리가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방향성이 맞음을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 강의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강. 코워킹 스페이스와 미래역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