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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찬학 Sep 03. 2021

16강.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사례 1

이우고등학교

기본편 


https://brunch.co.kr/brunchbook/hs-2025-1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고교 학점제 연구학교인 이우고등학교의 실제 운영사례를 통해 고교 학점제의 심화 운영과 관련해 이야기 나누어보겠습니다. 

지난 강의 때 화성 반월고등학교의 사례를 통해 일반고의 운영사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우고등학교는 대안형 특성화고등학교로 2018년에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되었고, 2021년에 재지정 되었습니다. 

이우고등학교는 대안형 특성화고등학교라는 학교의 정체성답게 혁신적인 실험과 상상의 교육과정을 시도하고 경기도 혁신학교의 모델이 된 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첫 시간에는 이우고등학교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면서 이우고등학교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그래서, 현재 이우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이민철 선생님을 모셨습니다.      


박찬학 : 안녕하세요

이민철 : 네, 안녕하세요

박찬학 :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민철 : 네 저는 현재 이우고등학교 1학년 학년 부장을 맡고 있는 이민철입니다. 이런 자리에서 여러 선생님께 이우고등학교의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앞으로 4차례의 강의를 통해 이우고등학교의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찬학 : 우선 이우고등학교의 인가 형태가 다른 학교와는 다르죠??

이민철 : 네 이우고등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근거한 특성화고등학교입니다. 


출처. 이우학교 홈페이지


화면에 자료에 나타나듯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조의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를 흔히 전문계 고등학교라 부릅니다. 그리고 제 91조의 ‘자연 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를 흔히 ‘대안형 특성화고등학교’라 부릅니다. 이우고등학교는 후자에 속합니다.     

박: 그러니까 학력을 인정받는 학교라는 것이지요? 흔히 대안학교라고 불리는 학교들은 미인가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형태의 학교들을 우리가 알고 있는 전문계 혹은 직업형 특성화고등학교가 아니라 체험형 혹은 대안형 특성화고등학교네요.     

이 : 네. 보통 미인가 대안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제60조3에 해당하는 학교이고요, 이우고등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해당하는 인가받은 고등학교입니다.      

박 : 이우고등학교는 학비가 비싼 걸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학비는 어떤가요?

이 : 초기에 재정결함지원금을 받지 않아서 학비가 분기당 150만 원 안팎이었는데요, 10여 년 전부터 교육청으로부터 재정결함지원금을 받아서 일반고와 똑같고요, 무상교육과 관련한 지원 규정도 같습니다. 

박 : 학생 선발권이 있는 학교죠?

이 : 네 전국 단위 학생 선발을 합니다. 

박 : 학급과 학년 구성은 어떤가요?

이 : 한 학급에 20명, 한 학년에 4개 반 총 12개 학급이고요, 학급당 교사 티오는 일반고와 같습니다. 

박 : 굉장히 소규모 학교라서 운영상 장점도 있겠고 단점도 있겠네요.

이 : 소규모 학교라서 학생 개인의 성장을 살피는 데는 유리한 점이 있고, 소규모 인원으로 수업이 진행되니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수업의 시도가 용이한 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소규모 학교다 보니 교사 수가 적고요, 이수 단위가 작은 과목의 경우 다과목 지도가 빈번합니다. 그리고 인원수가 적다 보니 내신 따기가 힘들죠. 그래서 대학 진학에는 불리한 학교입니다. 

박 : 소위 대안학교인데 대학 진학에 불리하다.?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비율은 어느 정도 되나요?

이 : 해마다 다른데 많은 학생들의 대학 진학을 희망합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학교 규정상 말씀 드릴 수 는 없습니다만 많은 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희망합낟. 이우고등학교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원칙이지만 그렇다고 대학 진학을 부정적으로 보거나 대학 진학을 위한 지도를 하지 않는 학교는 아닙니다. 교육과정이 다른 학교에 비해 혁신적이다 보니 종합전형에서는 내신의 부족함을 뛰어넘는 성과가 나오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대학 진학에 불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박: 이우고등학교와 같은 유형의 학교는 소위 특성화고 전형에 지원할 수 없죠. 대학 지원시 학교 유형 선택할 때 일반고로 하나요?

이 : 네 특성화고 전형에 지원이 불가능하고요, 일반고로 평가받습니다. 

박 :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이 원칙을 어떻게 교육과정에 반영하죠?

이: 수능 EBS 내용은 수업 시간에 전혀 다루지 않는다로 설명하면 가장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사교육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고 사교육을 한 것이 적발되면 대학 진학과 관련된 추천서를 써주지 않는다는 방침도 있고요. 그리고 교과교육 내용 재구성 강도도 높고, 자율성도 충분히 보장되고요. 모의고사와 관련된 학습도 전혀 하지 않고요.

박: 네. 학교의 교육 철학에 따라 학교를 원칙 있게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한 학교죠. 이우고등학교의 설립 이념과 학교 정체성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이: 이우고등학교는 ‘공교육의 혁신’을 목표로 설립된 학교입니다. 매우 대단히 특별한 이상적인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공교육의 혁신을 목표로 공교육의 정상적인 모델을 만드는 것이 이우고등학교의 설립 목표입니다. 그래서 대안형 특성화고이자 자율학교였음에도, 즉 30% 정도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있음에도 가급적 일반고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서 다양한 시도를 혁신을 해왔습니다. 

박: 일반고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시도했다? 그렇다면 그동안 이우고등학교가 해온 다양한 시도와 혁신은 형식상 일반고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이네요. 

이 : 2007 개정, 2009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고 기준 안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했습니다. 

박 : 소규모 학급에 소규모 학교라 일반고보다 유리한 점은 있지만, 이우고등학교의 다양한 실험과 상상은 일반고 기준 교육과정 안에서 이루어낸 것이 핵심이네요.

경기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운영과 관련해서 이우고등학교가 모델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던데요. 이우고등학교의 목적은 어느 정도 달성한 것이네요.

이 : 네 공식적으로 이우고등학교를 모델로 했다는 내용이 언급된 적은 없는데요, 혁신학교 준비과정에서 이우고등학교의 다양한 모델이 참고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혁신학교 1기 지정 때 사립학교를 유일하게 이우고등학교가 지정되었습니다. 

박 : 그 후 계속 지정이 되었고, 2018년도에는 고교 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되었고, 2021년에 재지정 되었죠?

이 : 그렇습니다. 현재 이우고등학교는 고교 학점제 연구학교로 계속 다양한 연구와 시도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박 : 이우고등학교는 고교 학점제 연구학교로 지정되기 이전, 그리고 진로 선택과목이 시행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이전에도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고, 심지어 무학년제로 교육과정을 운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도 무학년제를 실시하나요?

이 :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해당 입학생과 재학생의 교육과정이 다를 때, 즉 2학년은 2015 개정 교육과정 대상자인데 3학년은 그렇지 않을 때 그런 변화기에는 무학년제를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고2와 고3의 2학기 평가 시기가 달라 2학기에는 실시하지 못하고요, 고1의 경우 필수 이수 단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기 때문에 1학기에는 무학년제를 실시하지 않고요 2학기에는 1, 2학년의 무학년제 운영 과목들이 있습니다. 

박 : 한 학기만이라도 2007 개정, 2009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하에 일반고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면서 이것을 운영했다는 것이죠?

이 : 네 그렇습니다. 

박 : 제가 2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면서 사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대단히 유연하고 혁신적이며,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진로 선택 교과군이 생기는 것 등 아주 조금의 변화 외에 별달라진 것이 없다고 이야기했었는데 이우고등학교가 그것을 증명하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이우고등학교의 학교운영 원칙과 운영 방향성을 살펴보겠는데요, 고교 학점제와 관련해서 이우고등학교의 소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은 이우고등학교의 학교 운영 원칙과 방향성이 고교 학점제가 지향하는 바와 일치하는 요소가 매우 많습니다. 그것과 관련해서 이민철 선생님과 계속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출처. 이우학교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제시된 이우학교의 비전과 미션 핵심 가치를 보면 21세기 더불어 사는 삶을 실현하는 미래 교육 공동체입니다. 그리고 제가 앞에서 실험과 상상이라는 조금은 낯선 용어를 많이 썼는데요, 이우학교의 미션은 실험과 상상의 배움터입니다. 

핵심 가치는 자율과 자치, 협력과 연대, 열정과 도전입니다. 

이우학교의 비전과 미션 핵심 가치 전문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런 이야기가 있더라고요.     

“학교는 ‘미래세대의 삶을 준비하는 곳’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의 주체들은 미래사회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자질은 무엇인지, 그러한 역량과 자질을 갖추기 위한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시스템은 어떠해야 하는지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

미래사회의 변화를 고려할 때,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즉, 학교는 기존 지식과 가치・문화를 전수하는 공간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미래지향적 학교에서는 기존 교과 지식에 머물지 않고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자질을 배우고 훈련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의 경계를 넘나드는 배움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실뿐 아니라 마을로, 나아가 전 세계로 배움의 공간을 확장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경계를 허물고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만남과 소통, 문제해결을 위한 협업을 통해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고 ‘더불어 사는 삶’의 경험을 쌓을 것이다. 이는 새로운 학습생태계 구성을 필요로 한다.”     

다시 핵심만 정리해보자면 미래세대의 삶을 준비하는 곳이다. 교과 지식에 머물지 않고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자질을 배우고 훈련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의 경계를 넘나드는 배움이 이루어져야 한다. 만남과 소통 문제해결을 위한 협업을 통해 미래핵심 역량을 기르고 더불어 사는 삶의 경험을 쌓을 것이다.      

제가 앞에서 이야기했던 역량 중심교육,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교육 등의 내용이 잘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고교 학점제와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실험과 상상의 배움터’에서는 고유한 탁월성과 잠재력을 가진 주체들이 다양한 차원에서 함께 배우고 삶을 경험하게 된다. ‘실험과 상상의 배움터’는 다양한 기획, 시도, 도전, 연출, 파격, 재해석의 기회가 확장되는 ‘플랫폼’이다. 여기에서는 누구나 주인공이 된다. 열정이 증폭되고, 자기 긍정이 확장된다. 또한 이 플랫폼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이 된다.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파격적 시도가 가능한 열린 창의 공간’으로 재구성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더불어 사는 삶을 실현하는 미래 교육 공동체’는 구체화될 것이다. 

그동안 이우학교는 기존 학교의 전통적인 교과 외에 다양한 체험 및 프로젝트 학습을 강조해왔다. 그러한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교과 운영에서 ‘실험과 상상’의 요소를 확대함은 물론, 배움의 형식과 원리에 있어서도 파격적인 시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유한 탁월성과 잠재력을 가진 주체들이 다양한 차원에서 함께 배우고 삶을 경험하게 된다. 

전통적인 교과 외에 다양한 체험 및 프로젝트 학습을 강조해왔다.     

이 역시 제가 앞에서 강조한 고교 학점제의 핵심인 학습 선택권의 확대, 역량 중심교육과정, 프로젝트 수업의 활성화 등의 내용과 일치합니다.      

대부분 학교가 이러한 학교 철학과 비전이 사문화되기 마련인데요. 이우고등학교는 이 원칙에 대한 구성원들의 생각은 어떠한가요?     

이 : 이우고등학교는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학교 교육 철학과 운영 원칙에 대한 준수 의지가 매우 강합니다. 강하지 않더라고 개인의 생각에 따라 훼손하거나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동의하지 않더라도 원칙에 어긋난 것들을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박 : 사립학교이나 교원선발도 학교에서 할 수 있고, 학생 선발학교다 보니 가능한 것이겠죠?

이 : 네. 그런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요, 중요한 것은 그러한 학교문화를 지금까지 지속해왔다는 것이죠. 그건 그냥 선발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 이야기는 고교 학점제에서 중요한 학교문화와 관련된 것이니 다음 강의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 : 그럼 학교 철학과 비전의 실행되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시겠어요?    

이 : 화면의 자료와 같이 이우고등학교는 학년 목표와 세부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건 학교의 교육 철학과 비전에 맞춰 성장발달과정에 따른 각 학년의 목표입니다. 전체적으로 나로부터 사회로의 인식 확대로 방향성이 설정되었습니다. 

1학년 때에는 타인을 존중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더불어 사는 능력’을 기른다는 교육 목표하에 자기를 이해하고 발견하기, 우정과 환대의 문화형성, 공공의 가치에 대한 감수성 기르기, 깊은 탐구 시도가 세부 목표로 되어있습니다. 


출처. 이우학교 홈페이지


2학년 때에는 대안적 삶에 대해 모색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기획 및 실행 능력을 기른다라는 교육 목표하에 대안적 삶 모색하기, 사회적 문제해결력 기르기, 자기 주도적 기획 및 실행, 협업 능력 기르기가 세부 목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3학년 때에는 공적인 가치를 실천하고 새로운 배움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라는 교육 목표하에 자신의 경험을 의미화하고 내면화하기, 새로운 배움의 기획, 공적 가치의 실천 능력 기르기가 세부 목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학년 목표는 전체 교사들의 오랜 회의 끝에 설정되고 수정되며, 그 오랜 회의와 협의 과정 자체가 이것을 추구하겠다는 약속이 되는 것이죠.      

이우고등학교는 사실상 3개의 학교가 운영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교육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주요 교육과정의 운영이 해당 학년의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갑니다. 각 학년은 교과협의회를 통해 해당 학년의 교과 선생님들께 이러한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한 학년부의 운영 계획 및 목표를 설명하고 방향성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해당 학년의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단독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물론 교육과정 상 큰 틀을 전체 교사 협의 속에 구성된 교육과정을 따르지만, 해당 연도 운영의 기획이나 책임은 학년부 교사들이 담당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교사와 학생들의 힘으로만 유지될 수 없는데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교의 교육 철학과 원칙을 확장하고 공고하게 유지합니다. 


출처. 이우학교 홈페이지



화면의 그림과 같이 이우학교는 학년 학부모회, 학급 학부모회에도 교과지원위원회, 교육문화위원회, 도서위원회, 환경위원회, 지역연대위원회, 급식위원회, 매점위원회 등 다양한 학부모 위원회가 있습니다. 이런 위원회를 기반으로 학교 교육 지원 및 참여, 피드백 등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학부모들의 교육문화를 구축하고 유지하기도 합니다. 또한 학부모, 그리고 학부모들이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모임을 운영하기도 하며, 학부모가 아닌 지역사회의 인원까지 포함된 다양한 지역 공동체 조직, 자료에 나와 있는 것처럼 마을 책방, 마을 목공소, 인문학을 연구하며 세미나, 토론, 강의 등을 하는 인문학 공동체, 마을 공동체 사업을 지원하는 협동조합 

지역 도서관 등과의 연계를 통해 학교 교육의 확장시킬 뿐 아니라 학교의 비전과 철학을 실현하고 그 문화를 유지하는 울타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박 : 교육과정의 운영, 지역사회와의 연계, 바람직한 학교 문화의 구축 및 유지 등 많은 정책 자료에서 이상적으로 내세우는 요소들이 잘 실현되고 있네요. 물론 늘 평탄하기만 하고 자료에서 제시된 것에서 상상할 수 있는 것만큼 잘 실현되고 있지 않을 수 있겠지만 일반고 교육과정의 기준, 그리고 인가받은 학교에서 나이스의 운영 및 시도교육청의 지침을 준수하면서 이런 것들을 실험하고 상상하고 그리고 시도하고 구축했다는 것은 일반고의 가능성 있듯 미래를 보여주는 것 같네요 

오늘 첫 강의는 이 정도의 정보를 소개해주는 것으로 마치겠고요, 다음 강의부터 본격적으로 이우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이민철 선생님 첫 강의였는데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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