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찬학 Sep 18. 2021

27강. 본격적으로 고교학점제 준비하기 3

운영의 실제 - 다양한과목개설,수강신청서 양식, 수강신청 점검 양식



안녕하세요. 지난 두 차례 강의를 통해서 고교 학점제 준비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과목 개설, 수강 신청서 양식 만들기, 강의실 배치하기, 학생들에게 제공할 매뉴얼 만들기 등 실제 운영상에 필요한 실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과목 개설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하겠습니다. 

고교학점제 우수 사례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다 이런 과목 개설이 가능한가? 하는 과목들 보신 적 있으시죠. 지난 강의에서 말씀드렸듯이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매우 혁신적이고 유연해서 개설할 수 있는 과목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출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목 신설 승인 목록 (2018). <경기도 교육청 교육과정 정책과>



이 자료에 있는 과목을 대략 설명드리겠습니다. 


노작과제연구, 국토 순례가 있습니다. 실제 노작과제연구는  이우고등학교, 국토 순례는 갈매고등학교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문화체험, 마음공부, 명상과 요가도 있습니다. 식구총회라는 재미있는 과목이 있습니다. 개설 교육청이 경남입니다. 대안형 특성화고등학교로 인가를 받은 경남 산청의 간디학교에서는 오래전부터 식구 총회라는 명칭으로 학교의 자치 문화를 만들어왔습니다. 학교 자치 문화와 관련해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성장시키고 싶다면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에도 마음공부가 경남에도 마음 공부가 있습니다. 전남 영광 성지고등학교, 경기 한겨레 고등학교에서 오랫동안 해온 과목입니다. 두 학교의 공통점은 원불교가 재단입니다. 인턴십이라는 과목도 있습니다. 뇌교육도 있네요, 경북교육청 쪽에서는 전문계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전문교과 Ⅱ 수준의 다양한 과목이 있습니다. 치과임상실무, 미생물배양기술, 건축설계제도, 열,유제역학, 발명입문, 지식재산일반이라는 과목도 있습니다.  


그럼 내가 원하는 교과 혹은 주제와 관련해서 개설할 수 있는 과목을 확인하거나 찾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서 보여드린 개정 교육과정 교과목 신설 승인 목록에서 살펴보고 희망 과목을 개설하는 방법도 있고요, 나이스에 직접 찾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나이스에서 직접 찾아보고 그 교과목이 검색되면 나이스에서 바로 편제할 수 있으니 나이스에 찾아보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정보부장 등 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등록 권한이 있는 선생님에게 가서 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등록에 들어가도록 부탁을 드리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그럼 과목 찾기에 들어가서 내가 희망하는 과목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를 해보면 관련 과목이 검색됩니다. 

인문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인문지리, 인문 사회과학책 쓰기, 인문학의 창을 통해 본 미술, 인문학적 감성과 도덕적 상상력,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 이해, 인문학적 상상여행 등이 검색이 됩니다. 참고로 이 자료는 실제 나이스에서 검색하는 과정의 화면을 직접 캡처한 것이고요, 경기도 교육청 소속의 학교입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타 교육청 개설과목도 인정하니 여기서 검색되는 모든 교과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사회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사회복지 시설의 이해, 고등학교 사회적 경제, 로봇과 사회경제, 복지와 사회, 현대사회와 철학, 현대사회와 윤리 등의 과목이 검색됩니다. 

그 외에도 사회물리학이라는 과목도 있고 사회구조 연구, 사회복지 면담, 사회철학, 한국학교_사회라는 과목도 검색이 됩니다. 



과학을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계산과학, 과학철학 입문, 환경과학, 스포츠 과학, 과학사 및 과학철학, 인지 과학 등의 과목이 검색됩니다. 



역사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골프 역사, 역사 원전 읽기, 강원의 역사와 문화, 역사과제연구 등이 검색됩니다. 


이렇게 검색되는 과목들은 바로 편제 및 수업 시간을 배당할 수 있고 나이스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각 시도교육청에서 교육과정을 만들고 교과서까지 제작한 교양 교과, 그리고 전문교과 외에도 이렇게 수많은 그리고 다양한 내용을 다루는 과목까지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설될 수 있는 과목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수업 운영 계획서 및 평가 계획서를 작성하고 교육과정위원회 및 학교운영위원회 등의 승인을 통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주제에 맞는 수업내용 준비부터 직접 해야 하고, 참고할 만한 다른 사례도 충분하지 않아서 준비하는데 업무가 부담스럽겠지만 내가 재밌고, 내가 공부하고 싶은 나의 전공과 관련된 준비를 통해 교사도 즐겁고 학생도 즐거운 수업을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출처. 이우고등학교 수강신청서

이우고등학교는 팀프로젝트, 패션디자인의 기초,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창의적 디자인 사고와 비즈니스 모델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갈매 고등학교는 고등학교 사회적 경제,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 이해, 인문학의 창을 통해 본 미술, 호모 스토리텔리쿠스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과목들은 수업명에서 어떤 내용을 담은 과목인지 감이 오는데, 호모 스토리텔리쿠스는 정말 새롭죠? 이 과목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융합선택 교과의 성격으로 교양과목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연결하여 새로운 의미와 가치 있는 이야기를 창출하는 통섭적 스토리텔링 능력이 함양을 위한 과목이네요. 

교양 교과이기 때문에 패스, 페일로만 평가를 하고요, 지필평가 없이 100% 수행평가이네요. 정량 평가도 없고요. 

스토리텔링에 대한 종합적 이해도를 논술평가를 통해 확인하고, 학습한 스토리텔링을 작품 분석 및 실습과정, 창작과정에 응용했는지 학생들이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합니다. 

수업 운영과 관련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스마트폰의 사진 촬영 기능을 활용하여, 학교에서 의미 있는 순간들을 촬영하고 이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하고요, ‘학교’라는 주제를 넘어 환경, 미래, A.I, 죽음 등 다양한 분야로 이야기 영역을 확대하는 과정을 거쳐서 이야기 컨셉 구성하기-촬영하기-스토리 구성하기-발표하기 순서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별도의 교과서는 없고요. 

이런 교양 교과는 수업 주제와 관련해서 교사가 수업내용 및 수업 운영 방식을 자유롭게 구상할 수 있고요, 평가 기준도 패스. 페일이니 학생들도 성적 부담 없이 수업 주제와 관련해서 자유롭게 창의적인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해볼 수 있겠죠.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갈매 고등학교는 이렇게 텃밭 가꾸기라는 수업도 있습니다. 심지어 3학년 진로 선택과목입니다.  

융합선택 과목으로 노작교육으로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노동의 신성함을 배우고 협동심과 성실성은 물론 작물 선정, 활용에서 창의적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과목입니다. 

교양 과목으로 학업 성취도 대신 이수와 미이수 평가를 합니다. 학생들이 조를 구성하고 조별로 작물의 종류, 특성, 주별 봉사 관찰일지 작성, 팜파티 등 활용 계획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담당교사는 학생의 활동, 책임감 등의 관찰내용을 기록합니다.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녹생환경이라는 동아리와 연계할 수 있습니다. 수업과 관련한 프로젝트는 텃밭 가꾸기, 텃밭에서 재배한 작물을 이용한 프로젝트, 텃밭 수업 사례 발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관련 도서는 텃밭 채소 가꾸기, 텃밭 정원 가이드북, 텃밭 채소 기르기, 다육식물 도감을 주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연계 주제 통합 수업으로 운영합니다. 몇 번 말씀드린 sdgs의 목표입니다. 환경, 경제, 빈곤, 인문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주제별 커리큘럼으로 구성합니다. 교과서는 없으며 주제에 따라 학습지를 제공합니다. 

3학년에서 실시하는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진학과 연계한 활동도 되겠지만 비진학 학생들도 일반고에서 다양한 배움이 가능하게 이런 과목들을 3학년에 많이 개설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그리고 나이스 시스템상에서도 다양한 과목들을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과목 개설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적성에 맞는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고 선택 교육과정을 구축하면 학생들이 과목을 선택하고 신청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강신청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 어려운 것은 아닌데 생소한 것을 하려고 보면 이런저런 품이 많이 들기도 합니다. 

대략의 구상이 가능할 수 있도록 몇 학교의 수강신청서 양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우고등학교 수강 신청서 


가장 먼저 이우고등학교 수강신청서를 살펴보겠습니다. 


학교 교육과정 편제에서 신청 표시를 할 수 있는 칸만 더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학년 학기를 노란색 음영으로 표시해서 신청할 수 있는 과목을 표시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우고등학교 수강 신청서 



유의사항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 개 학기당 이수 교과목이 8개를 넘을 수 없다. 단 예술, 체육 교과군은 예외로 함, 1 단위는 50분 수업 17회의 수업량을 의미한다. 각 교과군별 필수 이수 단위는 고등학교 3년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최소 이수단위이다. 위 개설현황은 예정 상황으로 교과 개설 유무는 강사 수급 등의 사유로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표는 수강신청 편의를 돕기 위한 참고용으로 최종 수강 신청은 학년별 수강 신청 담당 교사의 확인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이우고등학교는 이런 형식으로 수강 신청 과정을 운영합니다. 

굉장히 투박하죠. 개설 과목수가 워낙 많고 교사나 학생들이 고 2, 3부터 완전 자유 선택 수강에 익숙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규모 학급이라 이런 조금 투박하고 복잡한 신청방식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대규모 학급이라면 정리하는데 조금 어렵겠죠.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이건 갈매 고등학교 수강신청서 양식입니다. 

석차 9등급 산출 여부, 학기 연속 운영 여부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공선택, 탐구, 융합선택군으로 분류를 하고 각 군에서 선택해야 할 과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예술/체육, 국어, 영어, 사회 전공 희망 학생은 사회 2과목, 과학 1과목, 과학, 프로그래밍 전공 희망 학생은 사회 1과목, 과학 2과목을 선택하도록 안내되어 있네요.     

이우고등학교 시간표가 이것보다 복잡하고 간결하게 정리되지 못하는 이유는 이우고는 완전 자유 선택제입니다. 물론 대학처럼 시간표와 적정 수강 인원으로 모든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모두 수강할 수는 없지만, 완전 자유 선택이 가능한 제도로 운영합니다.      

갈매 고등학교의 수강신청서 양식을 들여다보니 희망 전공을 선정하면 그 전공에 맞게 학교에서 제시한 범위에서만 교과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자유로운 과목 선택에는 제한을 받지만 자기 주도적 진로 학업 설계가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도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 체계적으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그렇다고 해서 갈매 고등학교가 완전 제한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희망 전공 과정 외 선택과목 신청서가 있습니다. 

1인당 1개 과목만 신청할 수 있고 학교에서 지정한 전공 선택과목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희망 진로와 연관성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출처. 2021 화성 반월고 선택과목 수강신청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자료(1, 2학년)



이건 화성 반월고등학교의 수강신청서입니다.

수강신청서 명칭이 나의 진로 설계하기라 참 좋네요. 

3학년 미술 중점 과정을 희망하는 학생은 3학년 선택 과목 중 택 3에서 미술 전공 실기, 택 1에서 미술사를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는 것 외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 대부분 학교가 인문 사회계열 학생이 물리학Ⅱ의 과목을 신청할 수는 없게 시간표를 운영합니다. 아직은 한정된 인원 하에 여러 교과목을 개설하다 보면 어쩔 수 없는 일이기는 합니다. 학생들은 어떤지 29강에 진로선택 교과와 관련해 화성 반월고 학생들의 이야기를 준비했으니 그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선택이 다양화되면 학생들이 제대로 신청했는지 그리고 진로 학업 설계에 따라 맞게 선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양식도 필요합니다. 

이우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소규모 학급이다 보니 담당 교사가 수기로 입력을 해서 해당 학기에 적합하게 학점을 신청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학급은 그렇게 하면 업무 부담이 너무 심하죠. 

그래서 여러 학교가 이런 것들을 점검할 수 있는 양식을 만들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2021 화성 반월고 선택과목 수강신청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자료(1, 2학년)


나만의 교육과정 점검하기라는 제목으로 2학년 예술 과목 음악 연주와 미술 창작 중 택 1에서 한 과목을 선택했는가, 2학년 문학과 매체, 현대 문학감상, 기하, 수학과제탐구, 경제수학, 영미문학읽기, 매체 미술 중 택 1에서 한 과목을 선택하였는가, 3학년 교양 선택과목에서 민주시민과 환경 중 택 1에서 한 과목을 선택했는지 점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지난 화성 반월고 학생의 이야기 중 이런 이야기가 기억납니다. 

“ 우리 학교의 선택과목의 문제는 문과, 이과, 과목을 겹치게 수강하지 못해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게 탐구과목뿐만 아니라 진로 선택과목인 환경과 민주시민도 문과는 민주시민 듣고, 이과는 환경 들으라고 하시는데 지금 나라에서 문이과 통합과 조화를 추구하는데 이게 이런 상황과 맞지 않는 다고 생각합니다.”


 반복되는 내용이지만 계열 단위와 선택과목 중심으로 반을 구성하고 반 단위 수업을 운영의 기본으로 하면 어쩔 수 없는 제한이 따릅니다. 교사의 수업 시수, 7교시 이내에 전 과목 배정, 같은 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는 강의실의 수 등의 현실적인 제한도 있고요, 그리고 보다 자유로우려면 홈베이스가 많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학교 공간 혁신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는 있지만 최초 설계 구조 및 학생수 등의 문제로 자유로운 수강 신청이 이루어지려면 필수적으로 허용해야 할 공강시간에 따른 홈베이스 마련의 문제라는 아직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화성 반월고는 연구학교가 아닌 일반고 학교로서는 95페이지에 달하는 선택과목 가이드북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 등 일반고에게 좋은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는 학교입니다. 


출처. 2021학년도 2학년, 3학년 교육과정 과목선택 길라잡이. 갈매 고등학교





갈매 고등학교는 나의 선택과목을 전체적으로 체크해보는 양식을 사용합니다.      

2학년은 문학, 독서, 수학1, 수학2, 영어1, 운동과 건강 3학년은 영어2, 스포츠 생활, 정보 처리와 관리, 철학 이렇게 필수로 지정하고 그 외에 선택한 과목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양식입니다. 정보처리와 관리, 철학이 필수 과목이라 갈매고 교육과정표를 들여다봤는데요 생활교양군 필수 이수 16 단위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기술가정 4, 공학일반 4, 제2 외국어 택 1 필수 4 이렇게 12 단위에 정보처리와 관리 2, 철학 2 이렇게 필수 단위로 지정을 해놓았습니다. 

그래도 생활교양 교과군에서 정보처리와 관리, 철학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학교는 많지 않은데 학교의 교육철학을 엿볼 수 있는 필수 과목입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학교는 새로운 과목들을 개설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학업 설계에 맞게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학교 사정에 맞게 수강신청서 양식을 만들고, 스스로 점검해볼 수 있는 그리고 교사들이 파악하기 쉽도록 점검표를 만들어 작성합니다. 



많은 학교의 자료를 보여드리지는 못했지만, 오늘 제시한 학교들의 사례와 양식을 참고하여 각 학교의 사정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및 수강 신청방식, 그리고 점검 방식을 도입해 볼 수 있길 바랍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갈매고등학교 #화성반월고등학교 #이우고등학교 




매거진의 이전글 26강. 본격적으로 고교학점제 준비하기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