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평가의 시대, 우리 아이를 위한 미래역량의 이해
최근 여러 교육과 관련한 이야기에 대부분 ‘4차 산업혁명 시대에~’라고 시작됩니다.
최근 대부분의 교육 분야의 변화 방향성은 시대와 사회의 변화를 담아내고 그것을 반영하려는 시도일만큼 최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그리고 발 빠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교육이라는 것이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에 공교육 있어서 시대를 반영하는 것은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먼저 4차 산업혁명의 개념부터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보통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계에 의한 생산이 시작된 일을 의미합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기가 상용화되고 전기 기관이 발명되면서 더욱 효율적인 생산이 이루어지고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현상을 2차 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유선망을 통한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의 발명 및 보급으로 인한 생산의 자동화 기술의 발달 등을 3차 산업혁명이라고 하죠. 마지막으로 인터넷 발명과 보급 이후 IT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의 기기를 물리적 거리와 관계없이 조정할 수 있는 시대의 도래 그리고 인공지능의 발달로 기계에 의한 자율 통제 등의 최근의 변화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합니다.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이야기가 함께 되는 이유는 현재 정형화된 우리의 교육과정은 1차 산업혁명 이후 그 대량생산 체계에서 필요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계된 것입니다. 4차 산업 혁명이라고 불리는 최근의 빠른 변화는 이전 대량생산 체제와는 달리 창의성과 다양성이 중요해진 시대이며, 인간이 습득할 수 있는 대부분 기능은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있고 그것이 더 뛰어난 효율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이제는 인간의 창의성과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사회적 문제가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기회가 되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이제 그러한 시대에 살아갈 세대의 교육은 이전 시대의 교육과 달라져야 합니다.
그래서 최근 교육과 관련된 정책이나 연구에는 늘 ‘4차 산업혁명’의 이야기가 따라붙고 한 가지 더하면 ‘미래역량’이라는 단어도 함께 나열됩니다.
지난 2020년 2월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추진계획>을 발표했고, 올해 고교학점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과정(2022 개정 교육과정) 발표합니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에서 추진 배경을 총 5가지로 정리해서 제시했습니다.
◦ 4차 산업 혁명 시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 저출산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
◦ 디지털 시대의 변화된 학습 성향
◦ 사회적 불평등・양극화에 따른 교육격차 심화
◦ 새로운 시대, 새로운 인재상의 필요성 대두
교육부는 추진 배경에서 그림과 같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소를 가장 먼저 제시했습니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간 공유의 창의적 상상력과 공감 능력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하며 이는 인간의 지식 습득 능력, 기술 활용 능력 등을 이미 인공지능이 넘어선 시대에서 창의성과 공감 능력 성장이 가장 중요한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 다양함에 맞는 개별화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 ‘개별화 교육’의 핵심이 고교학점제로, 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의 다양성을 추구하려는 것이 고교학점제입니다.
즉 과거와 같이 고정적으로 준비된 교육과정 안에서 일정 출석 이상을 기준으로 그 교육과정을 마치기만 하면 되는 교육이 아니라, 개개인의 선택 과정이 개인의 교육과정이 되고 그래서 출석이 아니라 학점 이수가 필요해진 것입니다.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해서는 삶에 대한 적극성과 주도성, 책임감을 지닌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는 담론 확산’이라고 그 핵심 내용을 요약하였으며, 그 근거로 OECD Education 2030에서 강조한 학생 주도성 및 변혁적 역량 강조를 내세웠습니다.
이것이 고교학점제를 통해 추구하는 새로운 인재상입니다.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동, 공감, 갈등 관리, 책임감, 시민성 등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즉 이러한 역량이 우리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이고 이러한 역량을 갖춘 학생의 성장이 고교학점제의 핵심 내용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인용한 OECD Education 2030의 내용을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은 OECD에서 내세우는 2030 미래 교육 나침반입니다.
핵심 요소를 지식, 기능, 가치, 태도 역량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요소로 지향점인 변혁적 역량 (Transformative Competencies)을 새로운 가치 창조하기(Creating New Value), 긴장과 딜레마에 대처하기(Reconciling Tensions & Dilemmas), 책임감 갖기(Taking Res-ponsibility) 등의 세 가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은 2030이라는 미래를 향해 공동으로 새로운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의 핵심 개념틀은 그림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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