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은혜라~
고려대 법대 기독인 40주년 기념예배
by 태원우변호사입니다 Oct 29. 2023
모태신앙으로 태어난 나는 중고등학생시절과 재수시절에
술을 마시면 큰일 나는 줄 알고 지옥 가는 줄 믿고 한 방울도 마시지 않았다.
1987년 3월, 꿈에 그리던 서울로 유학 가서 고려대에 입학해서 능인고 동문회 신입생환영회 막걸리 사발식,
법대 신입생환영회 막걸리 사발식을 시작으로 막걸리를 즐겨 마시는 술고래가 되어 갔다.
" 마실까 말까, 마실까 말까. 에라 씨~ ㅍ~, 니 ㄱ ㅁ. ㅈ ㄸ! 마~셔~도 사내답게!!! 막걸리를 마셔라~
맥~주는 싱거우니 ~신촌골로 돌려라~(돌려 돌려 돌려 돌려~)
부어라~ 마셔라 막걸리~ 취하도록~
너도 먹고 나도 먹고 다 같이 마~시자~.
아~ 고려대학교~막~걸리 대학교~ 고려대학교~"
라고 시작되는 막걸리찬가를 소리 높아 부르며 밤새도록 술 마시고 고성방가를 하던 대학 신입생이
법대 1층 게시판 공고문을 통해 " 법대 기도모임 " 이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다. 참여해야겠다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다.
김일수 교수님이 1983년 독일 유학을 마치시고 고대 법대로 부임하셔서 '예수 믿는 고대'를 꿈꾸지머 법대 기도 모임(고대 법기모)을 만드신 것이었다.
기도모임에 처음 갔을 때, 막걸리를 한 방울도 마시지 않으실 것처럼 생기신 83학번, 84학번, 85학번, 86학번 선배님들이 예수님처럼 따뜻하게 환대해 주셨다.
약 40년의 세월이 흐르고 흘렀다.
고려대 법대 기독인 40주년 기념예배는 고대 로스쿨 1학년, 2학년 학생들이 안내와 식사 등 모든 준비를 다~했고,
법대 80년대, 90년대 학번 노땅들이 '주의 은혜라~'는 찬양으로 특송을 했다.
찬양 가사는,
"내 평생 살~아온~ 길~ 뒤돌아보니,
짧은 내 인생길~ 오직 주의 은혜라
주의 은혜라~ 주의 은혜라~
달려갈 길 모두 마친 후 주 얼굴 볼 때,
나는 공로 전~혀 없도다~
오직 주의 은혜라~
다함이 없는 사랑~
주의 은혜라~ 주의 은혜라"
#예수 믿는 고대
#고대법대기도모임
#고대법기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