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회 주일학교 신입교사 10 계명 ]

<부제 : 주일학교 교사가 향후 10년 동안 짤리지 않고 즐겁게 교사를 할 수 있는 꿀팁 10개>


어느 교회에서나 찬양대원으로 봉사하겠다고 자원하시는 분들은 넘쳐 나지만,


주일학교 특히 중고등부 교사로 자원하시는 분들은 항상 부족하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우리 교회는 올해 중고등부에 신입교사 네 분이 새로 들어오셨다.


놀라운 일이다.


나는 11년 전에 주일 아침 9시 30분 예배 글로리아 찬양대원으로 봉사하다가 주일학교 중고등부에 교사가 많이 부족하다는 광고를 듣고 딱 3년만 중고등부 교사로 봉사하다가 다시 찬양대로 복귀하리라 생각하고 중고등부 교사로 자원했다. 그로부터 11년이 되었지만 아직 중고등부를 떠나지 못하고 있다.


아래는 우리 교회 중고등부 신입교사 네 분을 위해서 중고등부교사들 단체카톡방에 내가 올린 글이다.


아 래


하버드대학 교수가 되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신반포중앙교회의 중고등부 교사가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환영합니다!


교사로 들어오실 때는 자유롭게 들어오셨지만 향후 10년 동안은 자유롭게 못 나간다는 것쯤은 아시고 들어오셨지요?!(나가시려면 선배교사님들의 만장일치 동의와 빠따 100대 맞고 나가셔야 됩니다~ㅎㅎ)


이제 '나는 죽고 예수로 산다'는 마음으로 죽었다고 복창하시고 향후 10년 이상 교사로 충성으로 봉사하신다면 '들어가도 복을 받고 나아가도 복을 받고 토지소산 우양가축 떡반죽 그릇까지도 복을 받으실 것'이고 아브라함처럼 만민에게 복이 되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실 것입니다!


2024년이 되면서 신반포중앙교회 주일학교 중고등부 교사 12년 차가 되는 숙달된 조교가 후배신입아기교사님들께 주일학교 교사 잘하는 방법 10가지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1. 중고등부 교사들 단체카톡방에 매일 한 번 이상 성경말씀이나 묵상 글이나 찬양이나 좋은 사진이나 그림이나 좋은 글을 올린다.


2. 선배교사님들이 단톡방에 올린 글이나 사진에는 무조건, 좋아요!, 최고예요!, 를 누르고 반드시 "아멘! ~ 무척 감동받았고~ 많이 배웠어요~"라는 취지의 장문의 답글과 함께 이모티콘을 붙인다.(그냥 읽씹 하시면 안 됩니다~~)


3. 주일아침 중고등부 교사회의는 아침 9시에 시작하므로 10분 전에 도착하여 난방과 청소가 잘 되어 있는지 확인 후 의관정제 하고 경건하게 착석하여 선배교사님들이 교회에 오시다가 넘어지지 않으시도록 기도드리며 오늘 성경공부 말씀을 묵상하면서 기다린다.


4. 중고등부 예배 시간에는 딴생각하거나 멍 때리지 말고 예배에 집중하고 전도사님의 설교와 교사들의 대표기도를 녹음하여 주중에 여러 번 반복해서 듣고, 개인성경공부와 말씀묵상과 기도에 매일 일정시간을 할애하고 우선순위에 둠으로써 신입교사의 자질향상과 영적성장에 만전을 기한다.


5. 학생들이 중고등부 분반공부시간을 즐거워할 수 있도록 최대한 열린 자세로 쌍방소통하고 경청하고 공감하고 맞장구쳐주고 학생들의 고민이나 기도제목을 물어서 메모해 두고 선배교사님들께 기도부탁을 한다.


분반공부 시간이 또 한 번의 설교시간이나 일방적 주입식 교육이 되지 않도록 늘 주의하고 즐겁고 유쾌한 시간이 되도록 정성을 다해서 준비한다.


6. 분반공부 마친 후 교사회의 시간에 학생들의 일상과 고민과 기도제목을 선배교사님들께 공유하고 기도부탁을 함과 동시에 매주 간식을 정성껏 준비해 주시는 선배교사권사님께 늘 감사를 표현하고 맛이 없더라도 " 와~ 맛있다~ 맛있다 아~~~"를 연발하면서 3인분 이상을 정말 맛있게 배부르게 먹는다.


(추신 1 :교사회의 마친 후 뒷정리는 당연히 신입교사가 해야 할 일이라는 것쯤은 알고 계시리라 믿고 교사 10 계명에는 굳이 넣지 않을게요~ ㅎㅎ)


(추신 2 : 마찬가지로, 전도사님의 설교가 별로 은혜롭지 않더라도 "와 ~ 전도사니임~ 오늘 은혜받았써요오~~"라고 감탄의 표현을 해드려서 다음 주 설교말씀은 더 열심히 기도로써 준비하실 수 있는 힘과 용기를 팍팍 불어 드려야 한다는 것쯤도 잘 알고 계시져~?!)


7. 주중에는 한번 이상 학생들과 카톡, 문자메시지, 전화 등으로 소통하고 좋은 글이나 찬양이나 성경말씀을 보내주며 학생들의 영혼과 일상의 평안과 기쁨을 위해서 기도한다.


8. 매일 한 시간 이상 중고등부 학생들과 선배교사님들과 전도사님을 위해 기도한다.

(한 시간이 너무 길다면 30분만 해도 된다. 30분도 너무 길다면 20분만 해도 된다. 20분도 힘드시다면 10분만 해도 되신다. 만약 10분도 못하시겠다면.... 빠따 100대 맞고 교사 그만 두시라~~)


9. 해외출장이나 고향방문 등 부득이 한 일로 결석해야 할 비상상황이 발생한 때에는 최소한 2주 전에 교사회의 또는 단톡방에 미리 알려서 양해를 구하여 선배교사님들이 땜빵교사임무를 기도로 준비할 수 있도록 배려해 드리고 돌아온 후에는 땜빵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먹을 것을 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ㅋㅋ)


10. 선배교사님들은 하나님의 종이자 비서실장이며 친구이고 벗이며 동기동창이고 성모 마리아의 기둥서방이라는 사실을 늘 기억하고 존경과 칭찬과 감탄의 마음을 문자로, 말로, 단톡방 댓글로, 선물로 미소로 늘 표현한다.(표현되지 않는 사랑은 사랑이 아닙니다~)


☆이렇게 신입교사 10 계명을 기억하시고 매주 성실히 정성껏 실천하시다 보면 우리 신입아기교사님들도 머지않은 장래에 멋지고 존경스러운 선배교사님들이 되시고 작은 일에 충성했다고 하나님의 칭찬받는 착하고 충성된 종이 되시리라 믿쓥~니다~ 아멘~!♡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새해에는 아무리 바빠도 불법유턴하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