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Dec 22. 2018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팔굽혀펴기 자세

팔굽혀펴기 운동

팔굽혀펴기는 대표적인 전신 운동으로써 별다른 도구의 사용 없이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요. 신체 주요 부위가 운동 중에 대부분 관여하기 때문에 효과가 뛰어난 맨몸 운동입니다. 특히 몸의 군살을 제거하고, 탄탄한 몸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불균형한 자세를 교정하고, 근육을 스트레칭하며,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는데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팔굽혀펴기 자세를 소개합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팔굽혀펴기 자세


하지 말아야 할 자세


팔굽혀펴기는 자신의 체중이 그대로 실리는 운동으로써 그 자체만으로도 운동 강도가 높은 편인데요. 다른 사람을 태우고 진행하면, 자신의 체중에 올라타는 사람만큼의 무게가 더해져 상당한 하중이 전달됩니다. 또한, 운동 기구처럼 틀이 잡혀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무게가 한쪽으로 쏠릴 수 있으며, 부상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어깨나 허리, 팔, 손목 등이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오래해서 근력 상태가 뛰어난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 시도조차 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체 자세


일반적인 팔굽혀펴기 자세가 지겹거나 조금 더 다양한 부위의 근육을 자극하고 싶다면, 도전적인 자세로 대체할 수 있는데요. 사선으로 진행하거나 지지하는 손의 폭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돌핀 플랭크 자세를 응용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사선 팔굽혀펴기

바닥에 엎드려 팔을 어깨너비보다 더 넓게 벌립니다. 그리고 오른팔을 왼팔보다 앞으로 내디뎌 팔이 서로 사선을 이루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팔굽혀펴기를 1회 진행한 후, 왼팔을 오른팔보다 앞으로 내디뎌 사선을 만든 후, 팔굽혀펴기를 진행하면 되는데요. 앞으로 계속 이동하면서 사선 팔굽혀펴기를 진행합니다. 1분 동안 반복하고, 운동 중에는 복부와 엉덩이 근육에 힘을 주며, 몸 전체가 바닥으로 내려올 수 있도록 팔을 굽힌 후, 다시 펴서 원래 자리로 돌아오세요.


다이아몬드 팔굽혀펴기

플랭크 자세에서 시작하며, 검지 손가락과 엄지 손가락 끝이 서로 닿도록 합니다. 이때 엄지 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의 모양은 다이아몬드나 삼각형 모양을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팔꿈치를 구부리며, 가슴을 바닥 방향으로 낮췄다가 다시 팔을 곧게 펴면, 1회가 완성됩니다. 1분 동안 운동하세요.


돌핀 플랭크 팔굽혀펴기

무릎을 꿇고 엎드린 자세로 시작하고, 엉덩이를 들어 올려 자세를 만듭니다. 손가락은 최대한 넓게 벌리고, 팔뚝을 매트 쪽으로 낮추며, 머리는 팔 사이에 편안하게 둡니다. 그리고 팔굽혀펴기를 하는 것처럼 상체를 바닥으로 낮췄다가 원래 자세로 돌아가면 1회가 완료됩니다. 1분 동안 반복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허벅지살 빼기 위해 꼭 해야 하는 레그레이즈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