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밤 시간에 자신도 모르게 일어나는 몇 가지 사소한 습관들이 체중 감량을 방해하고, 체중을 늘리는 주요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밤 시간에 체중을 늘리는 습관 5가지를 살펴보세요~!
밤 시간에 체중을 늘리는 습관 5가지
1. 야식에 대한 칼로리 책정하지 않기
저녁 식사 후, 야식으로 무엇인가를 매일 먹는 사람이라면 야식에 대한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녁 식사 후에 먹는 아이스크림, 과자, 초콜릿, 튀김 음식 등은 체중을 늘리는 주요 원인인데요. 저녁 식사 후에 음식을 끊기 어렵다면, 낮 시간에 운동을 하거나 저녁 식사를 덜 섭취하는 방법 등의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TV 앞에서 간식 섭취하기
무언가를 시청하면서 이루어지는 ‘산만한 음식 섭취’는 음식 섭취량뿐만 아니라 어떠한 음식을 어떻게, 얼마나 섭취 했는지에 대한 기억력과도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TV를 오래 시청하고 있을 때 기억도 안나는 감자칩이 손에 들려있는 일이 종종 벌어지는 것인데요.
건강에 좋은 간식을 선택하더라도, 여전히 칼로리는 포함돼 있기 때문에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소파에서 편안하게 앉기 전에, 무엇을 먹을 지를 결정하고, 적절한 양을 선택하여 그릇에 담은 후에, 그릇이 비게 되면 섭취를 멈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잠들기 전 한 잔의 술로 긴장 풀기
알코올에는 높은 수치의 칼로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잠들기 직전 마시는 와인 한 잔은 수면 사이클을 방해할 여지가 있습니다. 알코올을 마시고 수면을 취하면, 한 밤 중에 일어나서 다시 좋은 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불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우리의 뇌가 허기를 느끼게 만드는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고, 그렇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폭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잠들기 직전 마시는 한잔의 술은 여러모로 나비효과를 가져와서 건강 상의 문제를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4. 침대에 누워 전자기기 보기
휴대전화, 노트북, TV의 LED가 방출하는 블루라이트는 수면 패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잠들기 한 시간 전에는 이 기기들을 모두 끄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빛과 소리가 밤새도록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TV를 켜놓고 잠드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닙니다. 만약 TV 없이 잠들기 어렵다면, 적어도 TV에 수면 타이머를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5. 알람을 너무 늦게 맞추기
이른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는 이유로 사람들은 종종 아침 식사를 거른 채 직장이나 학교로 향합니다. 하지만 고단백 아침식사는 하루에 섭취할 칼로리를 낮추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주는데요.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다면 취침 시간과 휴식 시간을 조율하여 아침에 일찍 일어나 제대로 된 식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