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Mar 22. 2017

몸에 꼭 필요한 칼슘 섭취를 늘리는 유용한 방법 5가지

칼슘 섭취 방법

칼슘은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 중 하나로써 치아와 뼈 건강을 개선하고, 다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신경 및 근육 기능을 조절하고 혈액의 산성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거나 부러지기 쉬우며, 골다공증이나 구루병, 우울증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몸에 꼭 필요한 칼슘 섭취를 늘리는 유용한 방법 5가지


1. 충분한 비타민 D 섭취하기 


비타민 D는 체내의 칼슘 농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들의 경우 아이가 비타민 D 결핍 상태일 경우 구루병에 걸리기 쉽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는데요. 비타민 D의 섭취를 늘리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 중 하나는, 태양 아래를 10분~15분 정도 거니는 것입니다.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너무 오랫동안 산책하지는 않아야겠죠.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인데요. 특히 연어와 고등어에 풍부하며, 우유 및 계란 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칼슘이 풍부한 식품 섭취하기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선택하여 섭취할 수 있는데요. 치즈나 요거트 같은 유제품, 콩, 무지방 우유, 정어리, 케일 및 시금치와 같은 짙은 녹색 채소, 두유, 오렌지 주스 등이 있습니다. 



3. 청량 음료 멀리하기 


청량 음료는 칼슘 흡수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량 음료를 과도하게 마시면, 혈액에 존재하는 인산염 수치가 갑자기 높아지는데요. 인산염 수치가 높으면, 칼슘 섭취를 방해합니다. 



4. 과도한 카페인 섭취 피하기 


많은 사람들이 커피 한잔을 마시면서 하루를 시작하지만 칼슘이 부족하기 시작하면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뼈에서 칼슘을 뽑아 냄으로써 에너지를 고갈시킵니다. 커피를 끊기 어렵다면 하루에 2잔 미만의 커피를 마시도록 하세요. 카페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커피에 약간의 우유를 넣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녹차나 다른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대안이겠죠.



5. 과도한 나트륨 섭취 줄이기 


나트륨 섭취는 체내의 칼슘을 사용하게 하는데요. 소금을 넣지 말고, 향신료나 허브를 첨가하여 요리에 맛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나트륨을 포함한 가공 식품을 멀리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하루하루 달라지는 유연성! 초보자를 위한 요가 자세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