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미 건강 효능
매번 먹는 밥에 흑미를 조금만 섞어 먹어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흑미에는 아미노산, 미네랄, 베타카로틴, 아연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영양 가치가 높은 품종입니다.
흑미를 섞어 먹어야 하는 이유! 흑미 효능 5가지
1. 풍부한 항산화물질
흑미의 깊은 흑색 혹은 자주색이 나타내는 것은 바로 항산화물질인데요. 블루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와 같은 과일들이 다량의 항산화물질을 지니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흑미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심혈관 질환 예방, 활성화 산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암 발병 확률의 감소, 뇌 기능 향상, 염증 감소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흑미에는 필수적인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포함되어 눈, 피부, 면역 기능 등이 원활하게 활동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2. 심장을 건강하게 보호
흑미는 동맥 내의 위험한 죽상경화성 플라그의 형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뇌졸중 및 심장 마비를 예방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흑미에 함유된 특정 안토시아닌 성분은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 및 아실글리세롤 농도를 감소시켜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몸을 해독하는 기능
흑미를 섭취하는 것이 몸의 해독에 도움이 되는데요. 높은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독성 물질을 머금고 있는 간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흑미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신체에 염증을 줄이고, 다양한 상황을 야기하는 유해 물질을 정화하도록 돕습니다.
4. 소화기 건강 향상
흑미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음식을 먹은 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소화도 천천히 이루어져 뱃속에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소화 장애뿐만 아니라 비만, 심장 질환, 당뇨병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는데요. 식이섬유가 체내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켜 몸을 깨끗하게 만들고, 염증을 줄이며, 동맥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5. 당뇨병 예방
흑미를 섭취하면 가공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에 비해 혈류 내의 설탕의 흡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영양분도 함께 섭취할 수 있으므로 건강에 좋은 대안인데요. 흑미는 식이섬유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밀기울을 가지고 있으며, 포도당이 장시간 동안 신체를 통해 흡수되도록 돕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