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스트레칭 방법
아래 4가지 스트레칭 자세는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엉덩이와 햄스트링에 유연성을 가져다 주며, 척추가 좌우 대칭을 이룰 수 있도록 자세를 교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소화 촉진 및 복부 팽만감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업무, 운전, 자전거 운동 등으로 장시간 오래 앉아있었다면 꼭 필요한 동작입니다.
뭉친 햄스트링을 확실하게 풀어주는 자세 4가지
1. 서서 상체를 숙이는 자세
엉덩이 넓이만큼 다리를 벌리고 서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구부려 허벅지에 붙입니다. 그리고 팔을 구부려 반대쪽 팔꿈치를 잡아주며, 무게 중심을 앞쪽으로 계속 유지하면서, 등과 햄스트링이 스트레칭 되는 기분을 느끼며, 5회 호흡합니다.
2. 다리 벌리고 상체 숙이는 자세
왼쪽 발을 뒤로 세 걸음 정도 뻗어준 후, 상체를 숙입니다. 두 다리를 완전히 펴는 데에만 집중하면서, 두 손은 바닥이나 정강이 혹은 엉덩이 위쪽에 놓아도 무방합니다. 자세를 유지하며, 5회 호흡한 후, 다리를 바꿔서 반복합니다.
3. 트라이앵글 변형 자세
왼쪽 발을 뒤로 다섯 걸음 정도 뻗어준 후, 오른쪽 손을 오른쪽 발 주위에 놓고, 왼쪽 팔을 공중에 들어 올립니다. 머리를 들어 올려서 엉덩이와 멀어지게 만들고, 상체를 늘려주며 5회 호흡한 후, 방향을 바꿔서 반복합니다.
4. T자 변형 자세
오른쪽 다리로 몸을 지탱하며 왼쪽 다리는 뒤로 뻗어줍니다. 그리고 왼쪽 손으로 바닥을 짚고, 오른쪽 손을 공중으로 들어 올립니다. 이때 들어 올린 손가락 끝을 응시합니다. 균형을 맞추도록 노력하고, 숨을 내뱉을 때에는 몸을 제대로 뒤틀 수 있도록 합니다. 5회 호흡하고, 방향을 바꿔서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