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Jun 20. 2017

영양제 대신 먹을 수 있는 식품 6가지

부족한 영양분 보충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생활 환경이나 식습관의 변화 등으로 칼슘, 마그네슘, 칼륨, 섬유,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E 등의 7가지 중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시금치, 콩, 메밀, 고구마, 견과류 등의 몇 가지 특정 식품을 통해서 부족한 주요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 대신 먹을 수 있는 식품 6가지


1. 시금치


시금치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식이섬유,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E 등 아주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유익한데요. 실제로, 조리된 시금치 1컵은 일반적으로 부족해지기 쉬운 7가지 영양분의 상당량을 보충할 수 있으며, 비타민 K의 일일 권장량의 400%에 가까운 양을 제공하고, 24%에 이르는 칼슘을 제공하여 줍니다. 시금치는 가볍게 찌거나 볶은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2. 콩


콩은 칼슘, 칼륨,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을 제공합니다. 콩을 조리하기 전에는 장시간 혹은 밤새 물에 담가 불려놓는 것이 좋은데요. 물에 담그면, 장내에 가스를 생성하는 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메밀


메밀은 마그네슘, 칼륨,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메밀은 밀과는 관련이 없으며, 곡물이 아니라 꽃 식물의 종자이며, 글루텐이 없어서 더욱 안전합니다. 메밀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마그네슘 함유량이 상당하는 것인데요. 1컵의 메밀에는 무려 일일 권장량의 98%의 마그네슘 및 일일 권장량의 22%에 해당하는 칼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고구마


고구마는 비타민 A, C, 칼륨, 식이섬유를 포함하며, 자연적으로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는데요. 고혈압 및 성인병을 예방하며, 피로회복 및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5. 저지방 유제품


무지방 혹은 저지방 요거트, 저지방 우유는 칼슘과 칼륨이 모두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그대로 섭취하거나 다른 것들과 혼합하여 섭취하면 건강에 유익합니다. 


6. 견과류와 씨앗류


견과류와 씨앗류는 식사 전 배고픔을 달래주는 아주 훌륭한 간식인데요. 마그네슘과 비타민 E 등을 포함한 각종 영양소가 듬뿍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량의 불포화 지방이 있으므로,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11자 복근 만들 때 꼭 먹어야 할 음식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