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보충이 필요한 순간
우리 몸의 대부분은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균형 잡힌 전해질과 심장, 근육 및 신경의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려면, 올바른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물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 대사, 체온, 심박수 등을 유지하고 조절하는 데에 사용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있지 않다는 신호
1. 근육 경련
가벼운 운동 후 혹은 야간에 근육 경련을 경험하는 것은 물의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몸은 가용한 양의 물로만 기능할 수 있으며, 가용 수위가 낮으면 자동으로 뇌, 순환계,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들로 방향을 수정합니다. 그래서 물과 전해질을 신경에서 빼앗아 근육 경련을 초래하는 민감성 증상들을 유발합니다.
2. 두통
두통이 심한 경우에는 경증에서부터 중증 정도의 탈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탈수가 일어나면 뇌를 둘러싼 물이 고갈되며, 두뇌가 두개골에 밀려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건조한 피부, 갈라진 입술, 건조한 눈
피부와 입술이 무척 건조하고 벗겨지거나 눈이 자극에 민감하고 빨갛게 돼 로션이나 안약 등을 사용하고 있는 지 살펴봐야 합니다. 건조한 피부, 갈라진 입술, 건조한 눈 등은 탈수 증상 및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는 지표입니다.
4. 물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
탈수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혈압 상승, 신장 기능 저하, 정신 혼란, 심지어는 혼수 상태에 이르게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주요 건강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물 섭취량을 늘리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 섭취 시간을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거나 더 많은 과일과 채소로 수분을 보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시고, 매 식사 전에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