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스트레칭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몸 구석구석 관절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손목도 예외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나이에 상관없이 손목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거북목, 척추측만증 등과 같이 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목 스트레칭을 통해 사전에 손목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스트레칭 5가지
1. 주먹 쥐기
주먹 쥐기 운동을 시작할 때 오른쪽 팔을 쭉 뻗어주세요. 그런 다음 손 모양을 천천히 주먹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이 때 엄지는 바깥으로 나와 다른 손가락을 감는 형태여야 합니다. 부드럽게 주먹을 쥐도록 하합니다. 이후 주먹을 풀고 손가락을 쭉 뻗어주며, 10회 반복합니다. 왼쪽 팔을 이용해 같은 방법으로 10회 진행합니다.
2. O자 만들기
오른쪽 손을 위로 쭉 뻗는 자세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손가락이 서로 닿을 수 있도록 안쪽으로 구부립니다. 손가락은 “O”의 형태를 띠고 있어야 합니다. 이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하세요. 그런 다음 손가락을 쭉 뻗으세요.
반대쪽 손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하루 중 팔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뻣뻣하다면 곧바로 진행하면 통증 완하에 도움이 됩니다.
3. 손가락 들기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게 하고, 왼쪽 손을 탁자 위에 올려 놓으세요. 엄지 손가락부터 시작하여 매 손가락을 들어 올리세요. 손가락을 들어 올릴 때에는 1-2초를 유지하고, 그 다음 원래의 위치로 돌려 놓으세요. 왼쪽 손의 모든 손가락을 진행하였다면 이번에는 오른쪽 손가락으로 진행하세요.
4. 손목 스트레칭
손목은 가장 크게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뻣뻣해지기 쉬운 곳입니다. 손목을 운동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팔을 뻗으면서 손바닥은 아래로 향하도록 하고요. 왼쪽 손으로 부드럽게 오른쪽 손을 지긋이 눌러주세요.
손목과 팔이 당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합니다. 이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하세요. 그리고 10회 반복합니다. 이후에는 왼쪽 손도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세요.
5. 고릴라 포즈
발과 엉덩이가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똑바로 서서, 무릎을 서서히 구부리세요. 손으로 바닥을 만질 수 있을 때까지 구부리면 됩니다. 발가락을 들어 올리면서 손을 발바닥 아래로 가져다 대세요.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하고, 손가락이 최대한 발뒤꿈치에 닿을 수 있게 하세요. 발가락이 손목에 닿아서 마사지를 할 수 있을 때까지 밀어 넣고, 20회의 호흡을 할 때까지 자세를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