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 필요한 음식
운동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운동 전후로 섭취하는 음식이 중요한데요. 운동 전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서 에너지를 충분히 얻으면서 근육량을 늘릴 수 있으며, 운동 후 근육통을 줄이고, 지방을 더 많이 태우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 전후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 6가지를 소개합니다.
운동 효과 올리는 운동 전후 섭취 음식 6가지
운동 전에 섭취하면 좋은 식품 : 바나나, 견과류, 건포도, 요거트, 블루베리 등
1. 바나나 및 견과류
운동 20~30분 전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운동 중 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운동 후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을 안정시킬 수 있으며, 에너지를 오래 지속시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건포도
햇볕에 말린 건포도와 같은 과일에는 당분과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철분이 부족해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며, 신체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요거트 및 블루베리
요거트는 근육을 키우는 핵심인 아미노산 루신을 제공하고, 블루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는 식이섬유가 많아 사과나 배보다 쉽게 소화되며, 과일의 당분은 설탕보다 빠른 공급원으로 작용합니다.
운동 후에 섭취하면 좋은 식품 : 고구마, 닭가슴살, 채소, 연어, 키위 등
4. 고구마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섬유질, 비타민, 엽산, 칼륨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산화 방지제를 제공하여 주는 음식인데요. 산화방지제는 운동 중에 생성되는 활성 산소가 신체에 손상을 일으키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5. 닭가슴살 및 채소
닭가슴살과 채소는 과격한 운동 중에 잃어버린 유체를 보충하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이상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배를 영양분으로 가득 채워줄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보충시키며, 복부를 더부룩하게 만들거나 팽만감을 느끼게 만들지 않습니다.
6. 연어
연어는 다양한 영양분으로 무장한 식품으로 단백질과 오메가 3 지방산을 주로 공급합니다. 또한,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운동 중 생긴 근육 염증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근육에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서 근육통을 줄이고, 지방을 더욱 많이 태우게 하며, 근육 손실량을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