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로에서 벗어나기
충분한 휴식이나 수면을 취해도 무기력함이 사라지지 않고, 피로를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만성 피로에 시달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만성 피로는 스트레스, 식단의 불균형, 운동 부족, 가공 식품 과다 섭취, 불안 및 우울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만성 피로에서 벗어날 수 없을까? 피곤한 이유와 해결법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쌓이면, 한시라도 마음의 동요 없이 시간을 보낼 수 없게 되며,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결국 피로가 누적되는데요. 피로는 만성 스트레스, 과도한 운동, 균형이 맞지 않는 식단, 짧은 수면 시간 등에 의해 발생하며, 약 50가지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부신에 문제가 일어나면 몸 전체에 불균형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 수준을 조절하고, 생활 습관과 식이요법에 변화를 줘야 합니다.
식단의 불균형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의 충분한 영양분을 얻지 못하면, 피곤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빈혈은 몸에 철분 부족으로 인한 피로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식단을 짤 때, 영양분을 골고루 포함한 건강한 음식을 추가하여야 하며, 스무디나 주스를 이용하여 부족한 영양분을 부분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 부족
책상에서 일하거나 앉아서 TV를 보며, 하루 종일 운동하지 않는다면, 실제로 더 크게 피곤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운동을 통해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으면, 몸이 피곤하고 늘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 집에서 하는 맨몸 운동 등을 통해 꾸준하게 운동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 식품 과다 섭취
가공 식품으로 가득 찬 식단을 과다 섭취하면,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데요. 세포가 에너지를 생성하기 어렵게 만드는 활성 산소를 체내에서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설탕 가공 식품을 줄이고, 채소와 과일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 및 우울증
불안과 우울함은 도파민과 엔돌핀 같은 행복 호르몬의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요. 우울증은 의욕이나 열정을 없애는 질병이며, 불안함을 느끼면 수면의 질도 바닥을 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충분한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오래 잔다고 하더라도 수면의 질이 좋을 수 없습니다. 생활 습관이나 식이요법의 변화, 요가, 명상 등을 통해 불안 및 우울증을 해소하려고 노력해보고, 개선되지 않으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