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성 기르는 방법
유연성은 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근육 섬유를 늘리면, 체력 수준이 높아지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몸이 더욱 민첩해집니다. 몸의 유연성을 기르는 것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든지 간에 우리 몸을 보다 융통성 있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몸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는 5가지 법칙을 확인하세요.
몸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는 5가지 법칙
1. 아침에 일어나 스트레칭하기
여러분에게 활력을 불어 넣고 더 유연해질 수 있도록 아침에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세요. 침대에서 할 수 있는 아침 스트레칭은 취침 전에도 할 수 있을 만큼 부드러운 자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잠에서 깨어난 직후에는 근육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과도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운동 후 스트레칭을 건너 뛰지 않기
운동 후 스트레칭은 중요합니다. 특히 달리기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유형의 운동은 긴밀한 관절을 만들어주기에 특히 더 중요합니다. 운동 후에 스트레칭을 꼬박 꼬박 챙기면서 유연성을 높여보세요. 모든 운동 후에 스트레칭을 몇 분만하면, 신체가 아주 유연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근육이 뭉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폼 롤러 활용하기
폼 롤러를 활용하여 몸을 풀어주면, 몸의 근막의 매듭을 풀고, 타이트한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데요. 폼 롤러는 저렴하고 사용하기 간편하기 때문에 구입하여서 주기적으로 폼 롤러 운동을 진행하면, 더욱 큰 유연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운동 보완하기
만약 더 유연해지고 싶다면, 요가나 필라테스를 운동 계획표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 다 스트레칭을 포함하고 있으며,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동시에 몸을 유연하게 만들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5. 문제 영역에 집중하기
전반적인 스트레칭은 운동 계획의 일부가 되어야 하지만 가장 힘든 부분에 집중 투자할 시간이 있다면 더욱 유용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있는다면 어깨와 목의 스트레칭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정 부위의 근육을 목표로 삼았을 때, 몇 분 동안 스트레치를 진행하고 방향을 바꿔 진행합니다. 만약 불편하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