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Aug 21. 2017

아침부터 피곤하다? 피곤한 아침을 극복하는 5가지

아침 피로 극복 방법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는 일은 누구나 간단한 일이 아닌데요. 스마트폰 알람 소리를 10분 단위로 여러 개 맞춘 뒤, 조금 더 자는 행동은 오히려 피로감을 줄 수 있습니다. 피곤한 아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나 물을 마시고, 음악을 들으며, 햇빛을 쐬거나 요가를 하는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피곤한 아침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침부터 피곤하다? 피곤한 아침을 극복하는 5가지


1. 물 마시기


체내의 정상적인 수분 수치에서 1.5% 정도를 잃은 경미한 탈수 상태에서 조차도 기분, 에너지 수준, 사고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정 작업이 실제보다도 훨씬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눈을 뜨자마자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침대 옆에 물병을 놓아두거나 일어나자마자 물부터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악 듣기


알람 시계의 성가신 경고음을 음악으로 교체하세요. 몸은 음악을 들을 때 도파민을 방출하여 즉각적으로 기분을 향상시키고, 아침에 일어날 때의 고통을 덜어줍니다. 좋은 아침 음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시작하고, 긍정적인 가사를 가지고 있으며, 100-130의 BPM을 가진 노래입니다. 


3. 90초 샤워 법칙 활용하기


뜨거운 물로 하는 샤워는 따뜻한 침대에서 빠져 나온 후에 잠에서 깨어나기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는데요. 욕실에서 바깥으로 나가면, 차가운 공기를 맞으면서 체온이 떨어지며, 편안한 느낌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대신에 거품을 닦아내고 헹구는 과정을 끝내고 나서 30초 동안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차가운 물을 쐬고, 30초는 뜨거운 물로 몸을 적십니다. 그러면 모세 혈관이 열려 혈류가 증가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30초간 차가운 물로 마무리합니다. 


4. 햇빛 쐬기


창문을 꽁꽁 닫은 어둠 속에서 옷을 갈아입는 대신에 아침 햇빛이 방으로 쏟아지도록 커튼을 열어 젖히세요. 햇빛은 신체의 내부 시계에 하루를 시작할 준비 시간을 가져다 줍니다. 해가 뜨기 전이라면, 보통의 램프보다 자연광을 조성해주는 테라피 램프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움직이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하는 일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큰 과제처럼 여겨질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은 산소와 영양분을 조직에 전달하여 즉각적인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거실에 요가 매트를 펼치고 약간의 요가 자세를 수행하면, 완전히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