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 교정 스트레칭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자세는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다리를 자주 꼬는 습관이 있거나 자세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각 척추의 아래쪽에서부터 뒤쪽 다리까지 이어지는 신경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허리, 엉덩이, 다리 부위의 근육이 뭉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세를 교정시키는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아래 4가지 자세를 참고하세요.
뒤틀린 골반을 바로잡는 자세 교정 스트레칭 4가지
1. 트위스트 스트레칭
방법 - 매트 위에서 앉은 자세로 시작합니다. 두 다리는 전면으로 쭉 뻗어준 후, 두 무릎을 구부리고, 왼쪽 발뒤꿈치를 오른쪽 엉덩이뼈 근처로 바짝 붙이세요. 오른쪽 발을 왼쪽 무릎 위로 교차시키고, 바닥에 고정시키도록 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발목은 왼쪽 무릎 바로 옆에 있게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팔은 뒤쪽으로 뻗어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왼쪽 팔꿈치를 오른쪽 허벅지 바깥으로 교차시키면서 부드럽게 뒤틀림을 강화하세요. 그런 다음 뒤틀린 움직임을 원래대로 돌리고, 다리 또한 원래의 자세로 돌려놓습니다. 이후 왼쪽으로 틀어지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2. 다리 뻗는 스트레칭
방법 – 매트에 손을 붙이고, 왼쪽 무릎을 바닥 방향으로 낮추며, 오른쪽 발바닥으로 손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오른쪽 무릎을 오른쪽으로 천천히 낮추면서, 오른쪽 발 가장자리 부분을 편안하게 두도록 합니다. 두 팔은 곧게 펴고, 가슴팍을 앞으로 쭉 내밉니다. 이렇게 자세를 취하면, 엉덩이 하단부를 풀어줄 수 있는데요. 전면을 응시하면서 자세를 유지하며 5회 호흡합니다. 그런 다음 방향을 바꾸어 수행합니다.
3. 바디 확장 스트레칭
방법 - 복부를 바닥에 대고 누워서 두 다리를 모읍니다. 두 팔은 몸 양 옆에 두고, 손바닥이 천장을 향하도록 하세요. 숨을 들이마실 때, 다리, 머리, 상체를 바닥에서 들어 올리며, 머리 끝부분을 잡아 늘린다는 느낌으로 빼면서, 척추를 최대한 길게 만듭니다. 그리고 자세를 유지하며 5회 호흡합니다. 이후 원래의 자세로 돌아와 매트 위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4. 엉덩이 스트레칭
방법 – 누워서 두 다리는 공중에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오른쪽 발목을 왼쪽 허벅지 상단 위에 올려 놓은 후, 오른쪽 다리가 만든 열린 공간을 통해 오른손을 뻗어줍니다. 그리고 왼쪽 손을 잡습니다. 그러면 왼쪽 허벅지 바깥 부근에 위치하게 됩니다. 천천히 왼쪽 무릎을 가슴팍 쪽으로 구부립니다. 이때 오른쪽 엉덩이의 바깥쪽이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5초 정도 머무른 다음, 반대 방향으로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