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실수
몸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거나 체중 감량을 진행 중이라면, 운동 후 사소한 행동 몇 가지가 힘들게 운동한 효과를 날려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는데요. 운동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순간의 방심이 운동 효과를 망칠 수 있는 5가지 운동 후 실수에 대해 소개합니다.
운동 효과 망치는 치명적인 운동 후 실수 5가지
1. 스트레칭 생략하기
스트레칭은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소홀하기 쉬운데요. 운동 후 스트레칭을 하지 않으면 운동 범위가 제한되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통해 근육이 1시간 동안 수축되면, 최소한 10초 정도는 주요한 부위를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루 종일 앉아있기
책상 앞에서 작업하는 일을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스트레칭과 함께 능동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는데요. 고강도의 운동을 즐기는 경우에는 역동적인 스트레칭이나 코어 운동 등을 하며, 최대 심박수의 50% 정도를 운동 이후 시간에 낼 수 있어야 운동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데요. 혈류를 자극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좋은 자세를 만드는 등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3. 수분 보충 건너뛰기
운동 후에는 기존보다 더욱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땀을 흘리는 운동을 마친 후라면 글리코겐 및 전해질을 보충할 수 있는 음료를 마시는 것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4. 지방이 많은 음식 먹기
지방은 소화 과정을 늦추기 때문에 운동 후에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혈류에 들어가 신속하게 세포에 도달할 수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몸에 에너지를 생성하고, 근육의 회복을 돕는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바나나, 고구마, 그릭 요거트,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5. 수면 시간 줄이기
사람의 몸은 잠을 잘 때 최대한 회복되고 재건되기 때문에 적절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하루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로를 회복하고 근육을 재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