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Dec 17. 2017

살 안찌는 체질은 따로 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다이어트를 위한 기초대사량 높이기

똑같은 음식을 섭취해도 살찌는 사람이 있고, 살 안찌는 사람이 있는데요. 사람마다 기초대사량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와 같이 다이어트는 기초대사량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데요. 체중 감량을 위해 단순히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근육량 감소와 함께 기초대사량도 감소시켜 요요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살 안찌는 체질은 따로 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기초대사량은?


기초대사량은 사람이 생명 활동을 위해 소비되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하며,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데요. 하루에 소모하는 총에너지의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으며, 개개인의 생활습관이나 근육량, 체질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근육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근육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초대사량도 그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되며, 칼로리의 소비도 대폭 상승하게 되는데요. 유산소와 무산소가 결합된 운동을 꾸준하게 진행하면, 근육량을 늘리는 동시에 기초대사량을 늘려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플랭크 운동

플랭크 운동에 움직임을 더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요. 팔꿈치 플랭크 자세로 시작하며, 팔꿈치가 어깨 바로 밑에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복근에 힘을 주면서, 엉덩이를 한쪽 방향으로 떨어뜨린 후, 중앙으로 돌아옵니다. 이후 반대 방향으로 시행하고, 방향을 바꿔가며 30초 이상 진행하세요. 


충분한 수면


하루 7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은 정상적인 신체 대사를 위해 꼭 필요한데요. 수면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고 식욕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음식 섭취량이 증가하여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아 더 많은 지방을 축적시킬 수 있으며, 손상된 세포가 재생하고 회복하는 시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체온 높이기


체온이 높아지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체온이 1도 떨어질수록 기초대사량이 12% 정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하고, 높이는 데 신경 써야 합니다. 체온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나 공복 상태에서 따뜻한 물 한잔을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몸에 축적된 노폐물이나 지방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규칙적인 운동, 일광욕, 반신욕 등이 체온을 상승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하기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과식이나 야식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단백질은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동시에 근육의 손실을 줄여주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올리는 역할을 하여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닭고기, 달걀, 생선, 콩, 두부 등이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세 교정으로 숨어있던 키를 늘리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