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효과 끌어올리는 운동법
스쿼트는 효과가 뛰어난 대표적인 하체 운동으로써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집에서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운동인데요. 스쿼트를 하면 근육이 생성되고, 관절 및 뼈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운동 능력 및 신체 능력 향상, 자세 교정, 호르몬 변화 등 긍정적인 몸의 변화들이 일어납니다. 운동 효과가 뛰어난 스쿼트 기본 동작을 약간 바꾸는 것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더 올릴 수 있는데요. 스쿼트 엉덩이를 바로 올리면 안 되는 놀라운 이유에 대해 소개합니다.
스쿼트 엉덩이를 바로 올리면 안 되는 이유
스쿼트 기본 자세
먼저 기본적인 스쿼트 운동입니다. 스쿼트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어깨 넓이로 발을 벌리고 서서 발가락이 전면을 향하도록 선 후, 허리는 곧게 펴고, 상체도 최대한 꼿꼿하게 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릎의 위치를 신경 쓰기보다는 의자에 앉는다는 느낌으로 자연스럽게 엉덩이를 낮춥니다.
주의사항 - 스쿼트는 올바른 자세로 하지 않을 경우, 허리 통증이나 무릎 통증 및 근육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요. 초보자의 경우, 자세를 충분히 연습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블딥 스쿼트 자세
스쿼트 효과를 두배로 높여준다고 소문난 더블딥 스쿼트 자세인데요. 기본 스쿼트 자세와 동일하지만 앉았다가 바로 일어나지 않고, 한번 더 스쿼트 동작을 진행한 후 일어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엉덩이를 낮춰서 허벅지가 바닥과 평행을 만든 후, 엉덩이를 살짝만 들었다가 다시 낮춰주는 동작인데요. 기본 자세로 완벽하게 돌아오지 않고, 스쿼트를 2회 하고 올라오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이 자세에서 중요한 것은 반동으로 스쿼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둔근과 허벅지의 힘으로 일어나야 합니다.
점프 스쿼트 자세
스쿼트 운동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또 다른 자세로는 점프 스쿼트 동작이 있습니다.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팔은 가슴 선에서 구부리세요. 무릎을 구부리면서 스쿼트 자세로 진입합니다. 점프한 후, 착지할 때에 스쿼트 자세를 다시 만들어주면 1회가 완료됩니다. 1분 안에 많은 횟수를 반복합니다. 기본적인 스쿼트 운동에 점프를 추가하면 더욱 효율적인 운동이 완성되며, 점프 동작은 심박수를 올려주고,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도록 도와줍니다.
탭 스쿼트 자세
점프를 높이하는 동작이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일어서면서 살짝만 뛰어주는 탭 스쿼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기본 스쿼트와 동일하지만 일어설 때 다리를 모으면서 제자리 점프를 살짝 뛰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자세는 기본 스쿼트에 비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칼로리 소모도 크기 때문에 군살을 제거하면서 근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