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투플레이 Feb 17. 2021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의 현 시점에 대해

Upland, Decentraland, The Sandbox

인터넷의 다음 단계로 흔히 언급되는 메타버스는 현실의 확장판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의 유저들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디지털 자산을 사고 팔며 지속적인 기여와 협업을 통해 가상의 세계관을 조정하고 확장해 나갑니다. 현실의 사회와 경제, 더 나아가 정치 시스템까지 모방하려는 이 모든 행위가 가능하도록 하는 핵심 기술이 블록체인입니다.


유저들이 주최가 되어 성장하는 가상 세계는 매우 모호한 먼 미래의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크고 작은 게임 업체들은 꽤 오래전부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유저 중심 플랫폼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 시초에는 2003년 린든랩(Linden Lab)이 개발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인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가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100만 MAU를 확보하고 있는 세컨드 라이프는 일반 게임과 다르게 특정 목적이나 퀘스트가 없습니다. 대신 ‘거주자’ 라고 불리는 유저들이 상호작용하며 직접 컨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즐기는 설정입니다. 예를 들어 토지를 구매하여 집을 짓거나 댄스파티를 가는 등 마치 현실의 우리 모습을 복제해 놓은 것 같은 세컨드 라이프 내의 메타버스는 이처럼 User-Generated Contents(UGC)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블록체인은 이러한 크리에이티브와 디지털 자산에 대해 유저들이 소유권을 보장 받고 행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상의 환경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유저에게 본인이 구매하거나 생성한 디지털 자산과 재화에 대한 실질적인 소유권과 행사권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컨드 라이프에서 유저가 디지털 토지를 ERC-20* 암호화폐로 구매하게 되면 이와 관련된 모든 정보는 영구적으로 탈중앙화 서버에 저장됩니다. 게임이 방치되거나 폐쇄될 경우에도 이 정보는 소멸하지 않기 때문에 유저가 구매한 디지털 토지는 말그대로 평생 본인의 소유가 됩니다. 또한, 토지 뿐만 아니라 유저가 게임 내에서 창작하거나 거래한 모든 컨텐츠는 ERC-721* 혹은 ERC-1155* 기반의 Non-Fungible Token (NFT) 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저 본인의 고유한 소유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메타버스 플랫폼은 이러한 NFT 자산의 특성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내 상점에서 개발자의 개입 없이 유저들끼리 자신의 자산을 자유롭게 사고 팔도록 하여 독립적인 경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갑니다.


블록체인의 진화에 따라 더 '현실적'인 메타버스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게임 개발사들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고 그 중 현재 가장 눈에 띄는 게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Upland

2020년 1월에 정식 출시된 Upland는 우리가 흔히 아는 모노폴리와 비슷한 부동산 게임입니다. UPX라는 EOS 블록체인 기반의 자체 유틸리티 토큰을 이용해 실제 주소지를 바탕으로 설­계 된 가상의 토지를 거래하고 개발하는 게임이며 자체적인 수요와 공급에 따라 토지의 가치가 변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의 의지와 상관 없이 인게임 경제는 절대적으로 유저의 transaction에 기반하여 운영됩니다. 또한, Upland의 토지는 ERC-721 기반의 NFT로 프로그래밍 되어 있기 때문에 소유권에 대한 분쟁의 소지가 없으며 유저들 간의 디지털 부동산 거래가 제3자의 개입 없이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린든랩의 Tilia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게임을 통해 얻은 수익을 실제 통화로 캐시아웃할 수 있는 시스템을 베타 테스트 중에 있으며 만약 성공한다면 디지털 자산과 실제 자산의 경계를 허물 수도 있는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2) Decentraland

Decentraland 또한 토지 기반의 게임이지만 부동산보다는 컨텐츠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먼저 ERC-721 기반으로 생성된 가상의 ‘섬’은 MANA라는 ETH 기반의 자체 ERC-20 토큰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한 섬에 예술품을 창작해 전시하거나 수중 리조트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설치하여 방문객을 유치해 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만약 섬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다른 유저의 섬을 돌아다니면서 즐길거리를 찾는 형태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형 예술작품 뿐만 아니라 코스튬부터 닉네임까지 아바타와 관련된 모든 요소들이 오픈 마켓플레이스에서 자유롭게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Decentraland의 가능성과 컨텐츠는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초기부터 상당 수의 기업들은 Decentraland의 섬을 구매하여 쇼핑몰이나 카지노를 여는 등 가상의 상업 공간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해왔으며 메타버스 내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자체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유저의 수가 크게 증가하여 더 많은 기업들이 Decentraland에 투자를 한다면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를 만나 커피를 마시고 영화를 보거나 쇼핑을 하는 행위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3) The Sandbox

The Sandbox는 유저가 직접 미니 게임을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출시 이전부터 50개 이상의 게임 회사들과 협력하여 crypto 게임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유저 또한 플랫폼 내의 툴킷을 사용해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 간단하게 미니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플랫폼 내 VOXEDIT 툴을 사용하여 미니게임에 사용될 아바타, 동물, 식물 등과 같은 3D 복셀 오브젝트를 생성하면 ERC-721 혹은 ERC-1155 기반으로 토큰화 되어 유저의 창고에 저장됩니다. 이렇게 생성한 오브젝트를 자신이 소유한 가상의 토지 위에 배치한 뒤 행동 양식을 배정하여 플레이 메커니즘을 정의하는 방식으로 미니 게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The Sandbox는 이와 같이 미니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유저 뿐만 아니라 플레이하는 모든 유저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Play-to-Earn 모델을 도입하였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블록체인 플랫폼 중 진입 장벽이 가장 낮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TheSandBox의 세계관에서 토지는 총 16만 6464개로 제한적이며 Decentraland와 마찬가지로 ERC-20 기반의 자체 유틸리티 토큰인 SAND로 구매하거나 렌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토지에 대해서만 20억 규모의 사전 판매가 진행되었으며 수요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가치가 증가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토지 또한 NFT의 형태로 발행되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소장하거나 가치의 변동에 따라 원하는 시점에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TheSandbox만의 흥미로운 요소는 SAND를 보유한 유저들이 탈중앙화된 자율조직 다오(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를 통해 플랫폼 생태계의 주요 사안에 대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회, 경제부터 정치에 이르기까지 오로지 유저 중심으로 운영되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ERC-20: 대체 가능 (Fungible) 토큰의 표준으로서 화폐의 기능을 한다.
*ERC-721: 대체 불가 (Non-Fungible) 토큰의 표준으로서 고유성을 가진 수집형 디지털 창작물을 정의한다.
*ERC-1155: 대체 가능 및 대체 불가 토큰의 장점을 결합한 가장 최신의 표준이다.
*Non-Fungible Token(NFT):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할 수 없는 암호화폐로서 ERC-721을 준수한다.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며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블록체인 기반의 크립토키티가 있다.


https://medium.com/the-challenge/state-of-the-metaverse-2021-9f032fed655b

https://medium.com/super-jump/how-the-virtual-world-second-life-is-a-showcase-of-the-metaverse-5bd9fb67450

https://installers.sandbox.game/The_Sandbox_Whitepaper_2020.pdf

https://www.globenewswire.com/news-release/2020/11/10/2124104/0/en/Upland-Launches-First-Virtual-Asset-Trading-of-NFTs-for-Fiat-in-Partnership-with-Second-Life-s-Payment-Network-Tilia-Pay.html

https://vrscout.com/news/decentraland-metaverse-blockchain/


작가의 이전글 메타버스, 실생활을 대체하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