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어, 콘솔, GOTY, 스트리밍 서비스, 유니티 등
에픽게임즈가 위시리스트 기능을 도입했다. 향후에 스팀처럼 찜한 게임의 할인행사나 (출시 전 게임일 경우) 출시를 알려주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한다.
인터렉티브 추천 기능 Players like you love(당신과 비슷한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는 게임)가 스팀 실험실을 거쳐 정식으로 스팀에 추가됐다. 스팀 실험실의 인터렉티브 추천 기능은 단순 태그나 리뷰 뿐만 아니라 수많은 유저들의 실제 게임플레이 기록을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 시스템이다.
닌텐도가 과거 행적과 다르게 親인디게임 행보를 보이고 있다. 최근 닌텐도는 여러 인디게임들과 스위치 독점 계약을 맺었고 지난주 닌텐도의 유튜브 채널에서는 수많은 스위치 인디게임들이 소개됐다.
호주 인디개발자 4명이 만든 ‘제목 없는 거위 게임’이 2월 D.I.C.E.에 이어 GDC에서도 올해의 게임(GOTY)으로 선정됐다. 무지막지한 거위 한 마리가 동네 주민들을 온갖 방법으로 괴롭히는 게임이다. D.I.C.E. 작년 수상작이 갓오브워인 것을 생각해보면 이례적인 수상이다.
Xbox가 Xbox Game Pass Ultimate 구독자들에게 새로운 인게임 콘텐츠를 배포한다. Xbox Game Pass Ultimate는 Xbox Game Pass와 Xbox Live Gold를 합친 것으로 두 개를 따로 구독하는 것보다 한 달에 5달러 정도를 아낄 수 있다. 인게임 구매를 즐기는 유저라면 이번 콘텐츠 배포로 그 이상을 세이브할 수 있다.
구글이 콘텐츠 개발이나 밸런스 테스트, 캐릭터의 대화구성 등 게임 개발의 새로운 영역에 머신러닝을 도입하고 있다. Project Chimera는 가상인물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Semantic ML는 캐릭터가 주변환경에 어떻게 반응하고 대응할지 알아서 다 짜준다.
더 많은 게임 유치가 필요한 스태디아가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Stadia Makers를 내놓았다. 개발자들에게 금전적 지원 뿐만 아니라 최대 5개 개발자 키트를 제공하는 등 기술적 지원도 함께 이루어진다. 기술적 지원은 유니티와의 협력으로 더욱 보강됐을 것으로 보인다.
유니티가 다수의 유니티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기반 시뮬레이션 서비스 ‘유니티 게임 솔루션’을 출시했다. 한 번에 여러 시나리오를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티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들이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유니티 런 프리미엄(Unity Learn Premium)’을 3개월간 무상 제공한다. ‘유니티 런 프리미엄’은 유니티 엔진 사용 및 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유료 글로벌 교육 콘텐츠 플랫폼이다.
참고한 것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773759&memberNo=24985926&vType=VERTICAL
http://www.thisisgame.com/webzine/nboard/16/?n=101950
http://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15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