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호 Feb 10. 2024

나의 해자는 시간이다.

난 1년에 13달은 산다.

24년 2월 3일의 기록


나의 해자는 무엇일까?

    나는 mj 만큼 통찰력 있는 생각을 재밌게 표현하지는 못한다

    나는 crimson 만큼 빠른 속도로 완전하게 기능 구현을 하지는 못한다

    나는 유진이만큼 아름다운 어휘와 감성이 녹아든 글을 쓰지는 못한다


내가 그들과 같은 도구를 써서, 넘어설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당장은 말이다.


주적을 완전히 물리친 지금의 나는. 하루 24시간을 찐으로 전부 다 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난 다른 사람에 비해 최소 1시간 ~ 3시간 정도의 시간을 더 살고 있다.

한 달이면 이틀을 더 사는 거다. 그렇게 1년이면 한 달을 더 사는 거다.

    난 1년에 13달을 산다.


내가 구축한 해자는 시간.

이것이 진짜 내가 미친놈인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모든 전자기기에서 sns, 유튜브, 생방송 플랫폼, ott를 차단한 나는 미친놈이 맞으니까.

    ‘아니, 유튜브는 유익한 것도 있잖아…?’라는 물음에, ‘회사에서 퇴근 전에 다운 받으면 돼’라고 답하는 나를 보며, 매우 많은 사람들이 ‘미친놈’이라고 말한다.

    내가 미친놈 소리를 듣는 그 부분이 나의 해자인 법.


인생을 ctrl c + v 로 살아온 나이지만.

유일하게 누가 알려주어서 한 것이 아니면서도, 내가 18개월 동안 미친 듯이 갈구한 것은 이것이 유일하다 (aka. 유튜브 차단하기)


부족한 지식의 양을 채우는 방법도. 부족한 학습 속도를 올리는 방법도.

    시간을 들여야 가능한 것이다.

    남들보다 많이 살고 있는 ‘이 시간’을 활용해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자.


질이 아니라, 양으로 승부하자

    정말 설 익은 생각이더라도, 쓸 말이 1줄, 아니, 몇 단어 밖에 없다고 하더라도 일단 남겨보자.

    정말 모든 생각을 적는 수밖에 없다.

        내가 존경하는 사람들보다 더 많이. 더 자주. 정말로 raw 하게.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이것이 내가 만들 수 있는 해자이다: 생각 조각을 기록하는 것.


이 전략이 나에게 들어맞는 또 하나의 이유는, 내가 꽤나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점 ㅋㅋ (mbti가 100% S인데 100% N이기도 한 나는 이상한 놈이다)

    뻘글 생성기! ← 뻘글에 계속 노출되다 보면,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 뉴스가 되는 법

    ‘쟤는 이상한 말도 가끔 하는데, 뭔가 꾸준히 하는 놈이야’


세상에 양을 이길 수 있는 질은 없다.

WORK LIKE HELL.

I mean you just have to put in 80 to 100 hour weeks every week. This improves the odds of success. If other people are putting in 40 hour workweeks and you’re putting in 100 hour workweeks, then even if you’re doing the same thing, you know that you will achieve in 4 months what it takes them a year to achieve.

- Elon Musk
매거진의 이전글 앞으로 내 인생에 Good to Have는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