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호 Mar 13. 2024

“어떤 말도 환영입니다” 사람냄새 나는 뉴스레터

생산성 뉴스레터, Vezaki (구독 링크)


자타공인, 생산성 광인으로서 생산성을 표어 삼아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자의 생각이 궁금해서 구독했음. (꽤 되었다)


이분이 작성하는 글을 읽으면 내 “생산성”에 “마법” 같은 일이 벌어질 것만 같고-

뭐 이런 건 절대 아니다.

옛날 글을 보면, 고양감이나 FOMO까지 동반하는 글이 좀 있는데,

최근 들어서는 그런 글을 찾아볼 수 없음. 생산성 관련한 글만 연재하는 것도 아니고!

기계발이라는 종교를 굳건하게 믿고, 성공신화를 낭독하는 그런 뉴스레터가 아니기에 추천한다.


무튼. 이 노션 페이지를 만든 이유는

딱 하나. 오직 Vezaki 뉴스레터에만 있는 “내가 맘에 들었던 점”을 적어두려고.


“어떤 말도 환영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그냥 설문 링크 하나가 나옴

왜 맘에 들었냐? 사실 별 이유 없음.

“사람 냄새 나잖아”


논리와 성공신화로 중무장한 뉴스레터가 아니기도 하고

종종 되게 RAW하고, 솔직함.


스크롤을 끝까지 내린 그 순간 마저, ‘내가 나와 비슷한 어느 개인의 글을 읽었구나’라는 편안한 감정을 준다. 내게는 그런 의미의 장치였음.


조금… 꼬집어보자면.

“어떤 말도 환영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바로가기” → 더 마일드 하게 쓸 수 있지 않나 (5분 정도 고민해봤는데 잘 모르겠긴 하다 ㅋㅋ..)

“안녕하세요 뉴스레터 Vezaki~” → ‘뉴스레터’라는 딱딱한 용어는 과감하게 뺀다


암튼! 내가 [찐팬]들과 소통하는 창구를 열게 된다면

나도 저렇게 하련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기 위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