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인 Jan 31. 2023

(게임) PC게임을 다시 시작했다

드디어 스팀플랫폼을 이용하는구나(포션 크래프트 재밌음)

작년 늦여름에 대표님이 노트북을 사주셨다. 베트남으로 워크숍을 가서 일해야 하는데 그러면 노트북이 필요하다고 징징거린 결과였다. 17인치 LG그램(부정확할 수 있음). 임원으로서 설 끝물에도 열심히 일하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드는 거다. 이 노트북 그러면 게임도 돌아갈까? 아니 내가 억울한 게, 한창 PC게임을 하고 놀던 중고등학생 때는 스팀이 없었다. 있었는데 내가 몰랐을 수도 있지만 무슨 상관이야. 어차피 결제할 돈이 없는데. 


나이 차 많이 나는 사촌오빠들 덕에 레드얼럿이나 창세기전, 대항해시대, 코에이 삼국지 같은 CD게임은 물론 DOS의 범피라든가 질 같은 게임을 거쳐 바람의 나라, 메이플 스토리, 리니지 등 MMORPG의 탄생까지 함께할 수 있었다. 오빠들이 적극적으로 뭔가 한 건 아니지만, 아비투스라고 했나(아님) 그런 게 있다는 걸 자연스럽게 접한 나는... 어쨌든 즐거웠다. 포립, 테일즈위버, 요구르팅, 마비노기,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대항해시대에 와우를 거쳤다.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내 취향이 아니었고 파이널판타지를 되게 하고 싶었는데 그게 뭐냐, 비싼 콘솔 게임이지 아마? 그러다가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면서 PC게임에 비해 노가다성이 훨씬 강화된 바보게임만 나오고 웹게임은 사양길에 접어들게 된다. 마침 그 즈음 나도 먹고 사느라 게임 따위는 하지 못하게 되었다. 대학을 졸업할 즈음 스팀의 존재를 알게 됐으나 이미 늦었다. 먹고 살아야 한다니까. PC게임을 할 시간이 없어요.


그러다가 거의 10년만에 다시금 게임을 조심스레 결재했고, 구동에 성공한 것이다. 1만2천 원 짜리 포션크래프트. 스팀 링크 걸어두었으니 흥미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보시라.



속성별 약초를 채집해서 손님들의 주문에 맞게 포션을 제작해주는 게임. 이건 내부 설정 이야기고 조금 더 직관적으로 말하자면, 거리 계산하는 게임이다. 출발점에서 빈 병을 움직여서 해당하는 포션 그림에 정확히 맞춰야 한다. 움직이는 방법은 약초 조합. 약초마다 각자의 거리와 방향이 있다. 불 속성은 왼쪽, 흙 속성은 아래쪽인데 불과 흙이 섞인 약초면 45도 각도로 왼쪽 모서리를 향해 간다든가 하는. 손님들이 나를 무한정 기다려주기 때문에 일하면서 가끔 들여다보기 편하다. 


근데 나 게임 못한다. 모든 종류의 게임을 잘 못한다. 그래서 스팀 게임이 좋다. 블소니 와우니 하는 애들은 꼭 인던을 돌아야 해서 너무 스트레스였다. 닥돌형 전사를 좋아하긴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파밍하려고 눈이 벌게진 타 플레이어가 없을 때 이야기다. 게임에서까지 성취 압박에 시달리고 싶지 않다. 그렇다고 마냥 힐링 게임만 찾아다니는 건 아니지만(재미없어). 포션크래프트는 하여튼, 좀 느슨하고 편한 게임이다. 이것도 잘 못하기는 한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김윤석의 미성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