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여섯 마리 용
얼마 전 중국 항저우의 AI 스타트업 DeepSeek가 전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하지만 더 놀란 것은 중국 자국 기업들인 것 같습니다. "아니, 우리가? 우리가 원천기술로 미국을 위협한다고?" 하는 분위기가 형성됐고, 치솟는 국뽕(?)으로 항저우의 다른 테크 유망주들을 묶어 '항저우의 여섯 마리 용'으로 부르며 이들도 더 큰 성과를 보여주길 기대하는 것 같습니다. 이들 여섯 기업은 마치 무협소설 속 강호의 후기지수들처럼 서로 친하게 교류하며 난제에 부딪히면 머리를 맞대고 돕는다고 합니다.
첫 번째 용, 게임사이언스(游戏科学)는 '검은신화: 오공(黑神话:悟空)'이라는 게임으로 전 세계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게임에 대해서는 문외한인 저도 꽤 충격을 받았습니다. 버서커 키우기로 돈 많이 버는 중국 게임까지는 이해하겠는데...몇 년에 걸쳐 자신들의 문화를 녹여낸 이런 3A 게임을 만든다고...?
두 번째 용, 딥시크(DeepSeek)는 최근 공개한 AI 모델로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AI계의 핀둬둬"라는 별명처럼, 놀라운 효율성으로 최고 수준의 성능을 달성했죠.
세 번째 용, 위수커지(宇树科技)는 로봇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그들이 개발한 로봇 강아지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견줄 만한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용, 윈션추커지(云深处科技)는 위수커지와 경쟁·협력 관계에 있는 로봇 기업으로, 그들이 개발한 로봇 강아지 역시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용, 췐허커지(群核科技)는 세계 최대 규모의 3D 데이터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로봇 훈련과 VR 응용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위수커지에서 만든 로봇이 실생활에서 쓰이기 전에 여기서 보유한 3D 데이터로 학습하겠죠.)
여섯 번째 용, 치앙나오커지(强脑科技)는 뉴럴링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脑机接口(브레인-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혁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때 테크 분야에서는 '알리바바의 도시'로만 알려졌던 항저우가 이제는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우한, 난징과 엎치락뒤치락하던 항저우가 이제는 선전(深圳)급 테크 허브로 도약한 것입니다. 이런 항저우 테크 기업들의 글로벌 무대에서의 눈부신 활약은 전 세계 젊은 창업가들의 피를 끓게 할 뿐만 아니라, 중국 내 숨어있던 야수들의 자신감을 한껏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이 진짜 무서워지는 건 지금부터일 것입니다. 바늘구멍 같은 성공 방정식을 찾아낸 중국은 이제 수많은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한 단계, 또 한 단계 높여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딥시크가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BAT의 창업자 중 한 명인 바이두의 리옌홍조차 "모두가 원천기술만 강조하면 사업화는 누가 하나? 응용 없는 원천기술이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사실상 원천기술에서는 항복을 선언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밀어내듯, 딥시크는 선배 창업가들의 이런 체념을 보기 좋게 뒤집어 놓았습니다.
원천기술은 미국이 가져가고 중국은 그저 그 위에서 응용만 한다는 열등감에 시달리던 중국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새로운 자신감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부심이 퍼지면서, 하나둘 괴물 같은 기업들이 탄생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중국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한 지도 어느덧 10년이 넘었네요. 그동안 괴물 같은 시장 규모와 자본에 힘입어 중국의 소비재/IT서비스 기업들이 하나 둘 한국을 추월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웠지만 크게 부럽지는 않았습니다. 어차피 미국의 기술 위에서 그들을 벤치마킹하며 따라가던 중국이니까요. 하지만 이제 딥테크 영역에서 이런 괴물 같은 기업들이 나타나는 것을 보며, 진심으로 부러움을 느낍니다.
우리나라 어딘가에서도 여섯 마리 호랑이쯤은 자라고 있겠죠?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지닌 전투력 만렙의 창업가들이 만들어낼 혁신이, 머지않은 미래에 항저우의 여섯 마리 용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참고] 항저우 육소룡 기업 홈페이지
게임사이언스(游戏科学): https://www.heishenhua.com
딥시크(DeepSeek): https://www.deepseek.com
위수커지(宇树科技): https://www.unitree.com
윈션추(云深处科技): https://www.deeprobotics.cn/
췐허커지(群核科技) / 쿠지아러(酷家乐): https://b.kujiale.com
치앙나오커지(强脑科技): https://www.brainco.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