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지난 주 KBS 시사교양프로인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바른 자세와 바르게 걷기의 중요성에 대한 '약이 되는 걷기, 독이 되는 걷기'편이 방송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내용이어서 재미있게 보았고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물론 방송 내용 전체에 완전히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바른 자세는 바르게 걷기는 물론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거북목) 등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동작입니다.
이러한 바른 자세에도 방송에서는 어깨, 머리, 등 등을 세우는 정도로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글과 영상을 보신 분들은 이 뿐만 아니라 허리를 강조하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하늘과 땅 만큼의 차이가 난다고 봅니다.^^
바르게 서는 것 또한 귀, 어깨, 고관절, 발목 복숭아뼈 등을 일직선으로 유지하라는 조언을 합니다.
그 결과 교정을 하면 이렇게 바르게 선 자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귀, 어깨, 고관절, 발목 복숭아뼈를 어떻게 해야 일직선으로 잘 유지 할 수 있을까요?
쉽지 않죠?^^
제가 바른 자세(S라인을 잘 유지하는 법, 요추 전만 자세를 잘 유지하는 법)를 쉽고 확실하게 잡는 방법을 영상과 함께 설명 드렸습니다.
특히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죠.
아래의 링크에서 꼭 확인해 보세요.
등산 능력을 두 배로 향상 시키는 복식 호흡 비법
https://band.us/page/75200964/post/92
그리고 바르게 걷기에 대해 설명을 하는 내용을 보면 항상 특정한 자세와 동작을 강요(?)하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이렇게 특정한 자세와 동작을 유지하며 걷는다면 장시간, 장거리를 잘 걸을 수 있을까요? 아마 지속적으로 자세를 유지하며 걷는 것부터 어려울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이런저런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바르게 걷기를 특정한 자세로 정의하려 한다면 짧은 시간 운동으로는 효과적일 수 있겠으나 장시간 나아가서 일상 생활까지 이어질 수 없을 것입니다.
제가 알려 드리는 핏짜워킹은 그 어디에서도 접해 보지 못하셨던 새로운 형태의 보행법입니다. 기존의 바르게 걷기가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며 걷는 것을 강조하는 걷기 그리고 어릴 때부터 체득한대로 특별한 생각없이 걷는 것이었다면 핏짜워킹은 부상, 통증 없이 장시간, 장거리를 제대로 잘 걷기 위해 ‘어떻게 하면 충격이 적게 걸을 것인가?’, ‘어떻게 하면 힘을 적게 들이고 걸을 것인가?’ 또 ‘어떻게 하면 걷는 동안 지친 체력과 근력을 회복할 수 있을까?’를 항상 체크하고 컨트롤하면서 걷는 의식적으로 걷기입니다. 또한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며 걷기 보다는 사용하던 근육은 쉬고 안쓰던 근육은 사용하기 위해 이동 중 스트레칭과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며 걷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핏짜워킹은 이처럼 특정 형태의 걷기로 대표되던 바르게 걷기 대신 의식적으로 걷는 바르게 걷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발목, 무릎 그리고 허리 부상 등 걷기로 인해 유발되었던 고통을 예방, 치유하고 보다 건강한 신체로 발전시키는 진정한 의미의 건강 보행법입니다.
왜 다양한 형태로 걷는 것이 중요할까?
https://band.us/page/75200964/post/63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을 참고 하시고 아래 생로병사의 비밀 '약이 되는 걷기, 독이 되는 걷기'편을 꼭 한 번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KBS 다시 보기라서 무료로 누구나 보실 수 있습니다.)
하루 하루 더욱 건강해 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주 토요일은 금백종주 공개산행이 있습니다.
종주산행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https://band.us/page/75200964/post/98
알려줘요 등산바이블 밴드에 지난 14회 핏짜워킹 공개강좌 후기가 올라와서 링크해 드립니다. 재미있게 읽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