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핏짜 Oct 31. 2024

무릎 통증 어떻게 극복할까?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제가 등산을 시작할때도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등산하면 무릎 다친다'였고, 시간이 꽤 흐른 지금도 '등산 할 때 무릎 조심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물론 제가 등산을 시작하기 전에도 많은 분들이 그렇게 이야기를 하셨을 겁니다.


그만큼 등산을 하다보면 무릎 통증, 무릎 부상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을 다치는 원인으로는 충분한 근력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 그리고 (특히 하산시) 무리하게 걸리는 무릎 부하를 가장 많이 꼽습니다.


그래서 무릎을 다치지 않으려면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라는 것과 무릎에 부하가 많이 걸리지 않도록 하산시 천천히 내려와라, 등산 스틱을 사용해라, 무릎 보호대를 착용해라는 등의 이야기를 합니다.


아마 여러분 지인 중에 등산을 시작하는 분들이 있으면 이러한 이야기를 여러분이 직접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무릎을 다쳤다면 위의 이야기와 함께 무릎에 좋은 운동은 뭐가 있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라, 관절에는 무슨 약이 좋고 또 어떤 음식이 좋다는 등 항상 듣는 이야기들을 반복해서 주고 받습니다.


병원에서도 대부분의 경우 빨리 치료되는 방법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때로는 엑스레이, MRI까지 찍고서도 원인 불명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면서 꼭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무리하지 마세요.', '등산하지 마세요.'


하지만 이 모든 것이 크게 효과가 있던가요?


일반적으로 무릎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릎 주변 근육을 발달시켜 무릎 주변 근육이 무릎 관절을 더 잘 지탱하도록 하는 것과 무릎 보호대, 무릎 테이핑 등으로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보조하거나 스틱을 이용하여 무릎의 부하를 줄여주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재활 운동을 통해 무릎 주변 근육을 발달시킨다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주변 근육이 발달할 때까지는 여전히 무릎 통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릎 통증이 사라질만큼 주변 근육이 발달하고 나면 평소와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생활을 계속 하다 보면 다시 무릎이 아플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무릎이 아프게 된 원인 중 하나인 무릎 주변 근육은 발달시켰겠지만 나머지 원인, 무릎을 아프게 만든 직접적인 원인은 고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무릎 주변 근육 발달 후 잘 유지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무릎 보호대, 무릎 테이핑, 스틱 등의 사용도 보조적인 역할은 되지만 근본적인 치료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핏짜워킹 공개강좌에서는 지금까지 강조되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방법 보다 아주 쉽고 간단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일부 내용만으로도 즉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방법도 어렵지 않고, 비용도 들지 않으며 부가적인 장비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무릎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무릎에 직접적으로 부하가 걸리는 충격량을 줄이는 것 그리고 무릎에 걸리는 부하를 다른 관절, 근육 등에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자세 그리고 동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즉, 제대로 된 자세와 좋은 보행 방법은 근력을 키우지 않아도, 보조 기구가 없어도 무릎 통증이 사라지게 합니다. 그리고 이 자세와 방법으로 무릎 통증없이 걷다 보면 자연스럽게 근력도 발달 할 것입니다. 또한 걷다 지치게 되었을 때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더욱 좋겠죠?


핏짜워킹 공개강좌를 하게 되면 참석하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무릎에 통증을 느끼거나 병원 치료를 오래 받으신 분들 입니다. 등산을 오래하셨으나 이제 무릎이 아파 등산을 그만 두어야 하나라는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핏짜워킹 공개강좌가 정말 재밌고 즐거운 것은 고작 몇 시간의 강의, 실습, 교정 중에 무릎 통증이 사라지는 것을 느끼고 무릎 부상을 해결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무릎 문제 외에 등산 능력이 향상되신 분들도 많습니다.


고작 몇 시간만에 무릎 통증이 사라진다는 것이 믿기 어렵겠지만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증언한 사실입니다.


이 짧은 시간 동안 근력이 좋아지지는 않겠지만 무릎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주는 방법, 자세를 배우고 확인하실 겁니다. 단지 그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스틱을 사용하지 않고도, 무릎 보호대를 사용하지 않고도, 내리막을 천천히가 아니라 빠르게 내려오더라도 무릎 부하를 줄여주는 방법, 자세를 배우고 확인하실 겁니다.


그리고 정말 기적처럼 무릎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안타깝게 잘 안되시는 분들도 있으실겁니다만...)


핏짜워킹 공개강좌에 참석하시게 된다면 하루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셔야 하시겠지만 추가적인 별도의 비용도 들지 않으며, 어렵지도 않으며 큰 노력도 들지 않습니다.


무릎 통증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으시거나 건강식품이나 약을 드시고 있으시다면 그것을 중단하고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대로 하라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기존의 치료는 그대로 받으시면서 자세와 걷는 방법, 관리 방법 등을 해보시면서 그 변화를 체험해 보시면 됩니다.


정말 여러분의 무릎이 편안해지는 기적이 일어날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여러분, 참석하셔서 열심히 해보시고 잘 안되면, 함께 교육받는 분들도 잘 안되는 것 같으면 저한테 사기꾼이라고 욕 한마디 하고 가세요. 그리고 원하시는 대로 무릎 통증이 해결된다면 고맙다고 이야기 하고 웃으며 헤어지면 됩니다.


참석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공개강좌, 공개산행 참가 신청을 해주세요.


제가 지금까지 공개강좌를 해보니 한 번에 서른 분 정도가 가장 효과가 좋은 것 같았습니다.(사람이 적어야 집중적인 교육으로 더 좋을 거란 생각도 했었는데 오히려 사람들이 많을 때 효과를 보고 좋아지는 사람들이 나오면서 서로 자극이 되어 전체적인 교육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많이 신청해 주세요!


2024년 11월 등산바이블 서울 공개강좌, 공개산행 안내 및 신청

https://band.us/page/75200964/post/270

https://youtube.com/shorts/jjrMeGunLT0?si=tt3a4nM5lxg6nKjo

https://youtube.com/shorts/ePxiG4zpfrM?si=H8hRZb6NJwPVjsuX

https://youtu.be/VRyaPKST6Ow?si=_7xLpDBY1viOpsdw


매거진의 이전글 거친 등산로 내리막 잘 내려가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