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금술사 Apr 14. 2018

36.5도의 체온으로 365일간 겪은 360도 직장생활

입사 1년을 맞았다. 


3개월 수습기간만 버텨보자는 결심이

반년은 해보자며 이를 악물었고

퇴직금은 받자고 일 년이 되었다. 


사수 없이 동기 없이 지원 없이

홀로 버텨낸 조직 생활.


할 수 있는 능력의 80만 하라는 친구의 조언을 흘려듣고

사생활과 건강을 갉아먹으며 120을 쏟았다.


덕분에 여느 일 년 차 사원이 해보지 못할 기회도 얻었고

3년 치만큼의 내공도 빠르게 쌓았다. 


일 년이 된 지금.

난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었는가. 


노동의 대가로 냉정히 매겨진 연봉이라는 돈.

짧지만 압축적이고 역동적인 경험.

미래 산업 분야의 지식과 노하우.


무한정 유예된 나의 꿈.

돌아가신 할머니와 더 많이 보낼 수 있었던 시간.

기대와 조화에 맞추느라 망각해버린 내 취향과 기호.


일 년의 손익 분석을 차분히 해보려 해도

오늘 감정에 따라 한쪽으로 확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회사는

나의 헌신과 사명감과는 무관하게 제자리로 보고 있다.

뱅그르르 하고 360도만큼 도느라 결국은 제자리인 모양새. 


하루에 1도만큼 돌 때마다 

어떤 좌절을 했고 

어떤 실망을 했고 

어떤 벽 앞에 마주 서야 했는지 모른 채.


회사는 몰라도 나는 안다. 

360도 돌아 제자리처럼 보일지라도

그 한 바퀴를 돌기 전과 후의 나는 전혀 다른 사람이란 걸. 


1도씩 돌면서 볼 수 있는 풍경을 

가슴을 덥히고 머리를 식혀가며 

눈과 귀와 심장에 차곡차곡 담아왔음을.


36.5의 체온을 유지하며

365일간 견뎌내 온

360도의 한 바퀴 여정.


두 번째 바퀴를 돌 준비가

나는 되어 있는가.

작가의 이전글 싫어하는 사람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