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원상 Oct 06. 2022

애플 해외 온라인 스토어에서도 택스 리펀이 된다고!

독일에서 수소문하고 조사해서 간신히 성공한 택스 리펀

<<독일에서 구매하고 프랑스에서 출국한 경우입니다. 국가마다 방식이 다를 수 있거나 애플에서 안내하는 방법이 바뀌었을 수 있으니 꼭 애플에 문의해 확실한 방법을 더블체크하시고 진행하시길 당부드립니다.>>



해외 애플스토어에서 부가세(VAT, 소비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 방법은 지금까지 한 가지로만 알려졌다. 애플스토어에 방문해 오프라인 결제에 앞서 여권을 비롯해 외국인임을 밝히고 세금 감면을 위한 관련 서류 작성을 해

서 글로벌블루 등 택스 리펀 대행사를 통해 면세를 받거나, 아니면 애플스토어에서 안내해주는 대로 바로 세금이 감면된 액수로 결제를 하면 된다.


그런데! 신제품 출시 초라든가, 재고가 없는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엔 오프라인 직접 구매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해당 국가의 온라인 애플스토어에서 실시간으로 재고를 확인한 다음, 재고가 1개라도 있는 경우 바로 온라인 결제하고 매장으로 픽업받을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다만 이런 경우 결제가 온라인에서 대개 택스 리펀의 방법이 없다고 알고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방법이 있었다! 


지난 9월 독일 출장 기간 중에 아이폰 14 시리즈의 1차 출시국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독일에서도 출시가 되었고, 유로화 환율이 끔찍했지만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으로 안 살 수가 없었다. 그러나 택스 리펀을 받지 못하면 감당할 수 없는 가격이었다. 그래서 택스 리펀을 받을 수 있는 확신이 있어야 구매하겠다며 열심히 서칭을 했다. 구글링으로는 답이 나오지 않았고, 독일 온라인 애플스토어 상담사에게 채팅 문의를 했다. 독일인 대부분 영어를 웬만큼 구사해서 문의 과정이 어렵진 않았다.


상담사 말로는 방법이 낯설었지만 분명 있었다! 방법이 시원치 않아서 반복해서 물었지만 상담사는 확신해서 답을 주기에 난 안심하고 구매를 결심했다. 애플의 자체적인 택스 리펀 절차가 있었으며, 관련 서류를 애플에 제출하면 애플이 이를 검증한 뒤 대행사를 통하지 않고서 VAT를 환불해주는 방식이었다.

단, 국가별로 가능 여부가 상이할 수 있고, 방법도 다를 수 있으니 해당 국가 온라인 애플 상담사에 더블 체크가 필요하다. 


나는 일반적인 방법대로 온라인 주문으로 쾰른에 있는 Apple Schildergasse에서 픽업 예약을 했고, 잘 작동하는 아이폰 14 프로를 수령했다. 나는 그다음 주 프랑스 파리 샤를 드골 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이 택스 리펀 방법은 EU 국가들에서만 가능할 수도 있다. EU 국가 안에서는 보통 마지막 출국 거점에 있는 곳에서 택스 리펀이나 관세 절차를 밟으면 된다.


떠나는 공항부터 귀국 이후 택스 리펀을 받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1. 수령 다음날 이메일로 인보이스(영수증)를 수령받는다. 픽업 구매는 오프라인으로 영수증을 제공하지 않는다. 이걸 프린트해서 출국할 때 관세(Custom)에서 출국 확인 도장을 받는다. 나 같은 경우는 샤를 드골 공항엔 택스 리펀을 받는 곳에 갔는데, 여기에 관세 도장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 관세 직원이 영수증, 구매 제품(원칙적으로는 미개봉 상태), 여권, 항공권을 확인하고 영수증에 날짜가 적힌 관세 스탬프를 쾅 찍어준다. (샤를 드골 공항에서는 확인 절차가 대단히 간소했다..; 거의 확인도 안 하고 도장을 찍어준 느낌)


2. 귀국해서 2가지 문서를 준비한다. 하나는 신분증이고, 다른 하나는 제품을 구매한 국가 이외에 지역에서 구매일을 포함하는 기간을 포함해 거주하고 있음을 보증하는 문서다. 신분증은 여권 사본으로 가능하다. 문제는 거주자 증명서인데 여러 관공서나 기관에서 발급해주는 여러 서류가 가능하지만, 나는 국세청(홈택스)에서 발부해주는 거주자 증명서로 했다. 국세청 증명서는 영어로도 병기가 된다. 국문으로만 적힌 문서는 간단히 번역해서 유효성을 간소하게 입증하라고 안내해준다.


3. 세 가지 문서 스캔본을 정리해 vat.refunds@apple.com 으로 발송한다.


서류가 valid하지 않으면 친절하게 다시 안내해준다


4. 서류가 충족되지 않으면 답장으로 어떠어떠한 문서가 부적합하며 이러이러한 것들로 다시 보내달라고 하니 큰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든 서류가 다 인정되면 결제한 카드로 부가세 환불을 해주겠다고 관련 안내를 해준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에게 파리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