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Apr 23. 2018

# 42. 재무제표를 알아야 내 돈을 지킨다

우리가 재무제표를 알아야 하는 이유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다양한 요인들이 주가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중 하나가 바로 기업의 실적일 것입니다. 기업의 실적이 좋은 회사치고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는 드물고, 기업의 실적이 나쁜 회사 치고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역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결국 기업이 돈을 많이 벌어서 이익을 내면 주가는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되고, 기업이 돈을 못벌면 주가는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투자자의 입장에서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 A가 있다고 해봅시다. 많은 사람들이 이 A기업의 자동차를 너무나 좋아해서 도로에 나가면 A기업의 자동차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아! 도로에 나가면 A기업의 자동차가 많이 보이니까 A기업은 돈을 잘 벌고 있겠구나'라고 생각하고 주식투자를 해야할까요? 집 근처 가장 큰 도로에 나가서 하루종일 A기업의 자동차를 세어볼수도 없으니 사실 참 난감합니다. 설령 세어본다고한들. 자동차의 경우 몇년씩 타는 경우가 많은데 그게 올해 많이 팔린건지, 작년에 많이 팔린건지, 5년전에 많이 팔린건지 알기란 더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즉 불가능한 일인 것이지요. 



어떤 기업이 돈을 잘버는지

알 수 있을까



하지만 걱정할필요 없습니다. 우리는 A기업에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 집 앞 가장 큰 도로에 나가서 일일이 자동차를 셀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A기업에서는 분기마다, 반기마다, 매해마다 자기네가 얼마나 자동차를 팔았고 그래서 얼마나 이익을 남겼는지 보고서를 만들어서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네 맞습니다. 이 보고서가 바로 '재무제표'라는 것입니다.



재무제표에는 기업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기업이 올해 자동차를 얼마나 팔았는지, 그래서 얼마나 이익을 남겼는지, 해외에서는 얼마나 팔렸는지, 마케팅 비용으로는 얼마를 썼고 연구개발비용으로는 얼마를 투자하고 있는지가 모두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재무제표를 보면 그 기업의 대략적인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4개의 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이런 재무제표는 사실 4개의 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입니다. 재무제표를 본다는 것은 이 4가지 표를 보고 기업의 상황을 살펴보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판매량, 재고량, 현금은 얼마나 보유하고 있고, 그것들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모두 이 4가지 표에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재무제표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제대로 볼 줄 알아야 이 기업이 이익을 잘 내고 있는지, 망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볼 줄 모른다면, 이 기업이 망해가는데도 내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되겠지요?





















여기서는 재무제표를 봐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다음 글부터 재무제표를 어디에가면 볼 수 있는지, 어떻게보는 것인지를 하나하나 같이 살펴보고자 합니다. "토익공부보다 돈공부"와 함께 돈 공부 하시고 경제적 자유를 함께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41. 우리 아이 새뱃돈, 주식을 사주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