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는 어디에 숨어있는 걸까?
지난번 글을 통해서 주식에 투자할때는 꼭 그 기업의 재무제표를 찾아보아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러면 재무제표는 도대체 어디에 가면 볼 수 있는 것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재무제표를 볼수 있는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다면 간단한 접속을 통해서 관심있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어디에서든 말입니다.
D사나 N사의 검색서비스를 이용해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또는 "전자공시시스템" 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직접 주소를 쳐서 접속하실 분은 " dart.fss.or.kr "이라고 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냥 직접 주소를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사이트가 뜨시면 제대로 접속하신게 맞습니다. 여러가지 복잡하실수 있지만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관심있는 기업의 이름을 "회사명" 칸에 쓰고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삼성전자를 쳐보았습니다. 삼성전자가 아니더라도 본인이 관심있는 기업의 이름을 치면 됩니다. 그리고 옆에 있는 검색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워낙에 큰 회사이고, 공시할게 많다보니 재무제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시정보들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있는 정보는 기업의 재무제표에 관련된 것이니 기간 아래 칸에 " 정기공시 "라는 부분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 소액공모법인결산서류, 등록법인결산서류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다시 오른쪽에 있는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만 검색되어 나옵니다.
보고서들이 쭉 나오면 그 중 자기가 원하는 시기에 발행된 보고서를 하나 선택하시면 구체적인 정보들이 나옵니다. 저는 가장 최근에 발행된 2018년 3월 분기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보고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이렇게 나온 보고서에는 해당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대락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들어있습니다.
회사의 개요
사업의 내용
재무에 관한 사항
이사회 등 회사의 기관에 관한 사항
주주에 관한 사항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계열 회사등에 관한 사항
이해관계자와의 거래내용
그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이 수많은 정보들을 우리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은 재무제표를 보는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나머지 부분은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를 " 재무에 관한 사항 " 이라는 항목에 들어있습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 이라는 항목은 다음의 내용들이 들어있습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
1. 요약재무정보
2. 연결재무제표
3. 연결재무제표 주석
4. 재무제표
5. 재무제표 주석
6. 기타 재무에 관한 사항
재무에 관한 사항 중 간단하게 일단 살펴보시려면 요약재무정보를 클릭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좀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사항을 확인해보시고 싶으시다면 연결재무제표나 재무제표 항목을 누르셔서 재무제표를 살펴보시면 되고, 더 나아가 주석까지 살펴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재무제표가 익숙치 않으신 분들은 요약 재무제표를 통해서 대략적인 기업의 상태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재무제표를 공부하시고 지식이 늘어나시면 재무제표보다 "주석"을 잘봐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시게 됩니다.
주석에 정말 중요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고 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정도 경지에 오르려면 재무제표를 많이 봐야하고 또 공부도 많이 해야 합니다. 아마 이정도 경지에 오르시면 재무제표를 나만의 시각으로 분석하여 기업에 대한 투자 통찰을 얻게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상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오늘 다룬 이야기는 재무제표를 어디에 가면 볼수 있는지 에 대한 이야기였고, 추후 연재를 통해서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다뤄볼 생각입니다. 궁금하신거나 글에서 다뤄주었으면 하는 것들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능력이 닿는대로 반영해서 글의 방향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