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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자본가 Sep 15. 2022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지식창업 쉽게 성공하기 저자 이우희


Q. 저자소개


안녕하세요. 블로그로 시작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이제는 1인 기업가 된 이우희입니다. 기업, 학교, 센터, 유치원, 병원, 재단 등 다양한 곳에서 출강 베이킹 강의를 진행 했습니다. 4년 동안 제안서 한번 돌리지 않고 블로그로만 강의, 제품, 컨설팅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현재는 베이킹 전문 강의와 지식창업을 원하시는 분들 코칭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키스어디저트 베이킹 전문 블로그와 이우희지식창업 연구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식창업 쉽게 성공하기] 작가로써 자신의 경험, 지식, 노하우를 가지고 지식창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모든 것을 다했기 때문에 현실적인 내용과 5억대 연봉을 하고 있는 분의 인터뷰까지 하면서 지식창업의 시장을 재차 다시 확인했습니다.



Q. 원래 어떤 일을 하시다가 1인기업 활동을 하시게 되었나요?


서울에 있는 5성급 호텔 파티시에로 근무했습니다. 아침조, 오후조, 야간조, 3교대로 근무하면서 몸이 망가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서 삶의 균형이 많이 깨졌고 무엇보다 월급이라는 돈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업이라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리스크를 줄이기위해 샵앤샵으로 카페를 운영했지만   망했습니다. 결국 나의 전문성과 지식을 가지고 무엇을 할까 하다가 생각한 것이 베이킹 강사였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로 나를 알리고 외부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대기업, 디저트 컨설팅, 직원 워크숍, 교사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진행하면서 큰 프로젝트등을 맡게 되었습니다.



Q. 1인기업가로 살아가면서 느끼는 것들


먼저 1인 기업가로 살아가면서 느끼는 것들 중에서 첫 번째로는 저 자신과 잘 맞습니다.

1인 기업가를 좀 더 쉽게 설명하면 0부터 10까지 혼자서 다해야 합니다. 계약, 일정 픽스, 강의 계획안, 견적서, 등 모든 것을 다 해야 하기 때문에 바쁩니다. 하지만 시간 조율과 나의 전문성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나’라는 중심에서 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시간대비 수입면 에서도 괜찮습니다.



Q.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것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경제학자 ‘피터드러커’가 한 말 중에서 앞으로 지식사회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상품적인 면에서 수요와 공급은 이제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돈을 바꾸는 현 사회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강의시장, 유튜브, sns시장이 커졌습니다. 즉, 자신만의 경험과 지식을 상품화 시켜서 지식창업 해야 합니다.






Q. 내가 강의할 주제를 발굴하는 법


처음에 지식창업을 할 때 어떤 강의를 해야 하는지 물어봅니다. 어떤 강의를 해야 스타강사가 되고 돈을 많이 벌 수 있을지에 대해 물어봅니다. 하지만 내가 강의할 주제는 첫 번째로 나와 맞아야 합니다. 업이 나와 같은 결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지식창업을 할 때 브랜딩이 자연스럽게 되고 실력까지 업그레이드되어서 오랫동안 강의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시장성, 주 고객을 정확히 알고 주제를 잡고 강의해야 합니다.



Q. 강의 주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것들


시장성 흐름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시장 진입을 앞둔 지식창업자는 사전조사를 할 때 시장성 확보와 가능성을 보고 시작해야 한다. 결국 시장성이 많은 곳은 판매가 안정적으로 유입되고 기회의 가능성이 있는 곳이다. 시장조사를 하는 이유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이 되었기 때문이다. 유행에 쫒지 말고 자신의 전문성을 가져가면서 트렌드에 연결하면 제일 좋다.



Q. 나를 브랜드화 하는 내 실력을 쌓는 방법


내 실력을 쌓는 방법은 첫 번째, 이론이 아니라 실제 현장 경험이다. 실제 현장경험은 실력을 쌓는데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다. 현장경험이 한 분야의 내면을 깊이 있게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계에 부딪혔을 때 나와 맞는지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두 번째, 1인기업은 사색과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책을 읽고 나의 전문성 책을 쓰는게 제일 좋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사색을 하고 생각에 투자를 해야 한다. 그 다음 책을 써서 자신의 메시지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Q. 유튜브를 활용한 지식창업 브랜딩 방법


예전에 잠깐 했다가 지금은 현재 하지 않는다. 유튜브도 블로그와 같다고 생각한다. 나는 오픈카톡을 이용해 고객과 바로 접점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고객에게 빠르고 친절하게 서비스를 주는 것도 브랜딩에 포함된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댓글은 구독자와 소통의 공간이자 성장과 확대의 지표가 된다. 자신의 메시지가 잘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척도이자 앞으로의 방향이 보인다. 모든 것의 핵심은 결국 자신의 전문성 콘텐츠와 소통으로 결정된다. 



Q. 블로그를 활용한 지식창업 브랜딩 방법


블로그는 내가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는 sns다. 네이버라는 거대한 검색포털사이트이자 글과 사진으로 조합이 되어있는 플랫폼이다. 그래서 진정성 있는 글과 전문성 있는 글이 축적되어서 상위노출이되고 자신의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결국 전문분야의 글이 신뢰성이 생기고 ‘나’라는 신뢰로 이어져서 지속된다. 1인기업의 브랜딩은 단기간에 이룰 수 없다. 상위노출을 위해서 단순히 키워드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나’라는 당신을 알리는 글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Q. 지식창업 마케팅 하는 방법


지식창업자는 sns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충분한 sns채널을 가지고 직접운영 해야 한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모이면 조금씩 비즈니스를 확장해 가야 한다. 다양한 sns채널을 적극적으로 하면 기회가 많이 생긴다. 대신 유의할 점은 단순히 이웃, 구독자 숫자등에 연연하지 말라는 것이다. 1인 기업일수록 숫자보다는 기회의 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경영전략을 잘 세워야 1인 기업으로 성공 할 수 있다. 매출 공식은 변하지 않는다. 매출=단가x숫자(회전율)인데, 단가가 너무 낮으면 효율성이 낮다. 높은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잘 생각해야 한다.



Q. 지식창업 오프라인 마케팅 하는 방법들


오프라인 만남은 반드시 선생님의 역할을 견지해야 한다.

제가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만남을 중요시 생각하는 이유는 오프라인에서 모든 것이 거의 결정되기 때문이다. 특히 고가의 상품일수록 오프라인에서 결정된다. 온라인에서 느낄 수 없는 것이 오프라인에서는 느낄 수가 있다. 눈빛, 분위기, 등 모든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확신이 커지면 바로 실행으로 이어진다. 이때 판매자가 아니라 선생님의 포지션으로 유지해야 하고, 긍정적인 기운으로 소통해야 한다. 





Q.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얻어야 하는 것


원데이 클래스는 고객과의 연결고리가 생긴 것이다.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분석한 후 자신의 강점을 살려서 개별 상담과 고객 응대를 해야 한다. 그래야 다음 제안을 제시 할 수 있으며, 거꾸로 고객이 제안을 하는 경우가 생긴다. 원데이클래스를 통해서 고객과 단단한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원데이클래스에서는 나에 대한 확신이다.



Q. 1대1 코칭을 할 때는 말하기보다 많이 들어야 하는 이유


1:1 코칭은 개별상담이다. 나와 고객이 단둘이 있는 자리이다. 솔직한 대화가 오고 갈수 있는 공간이다. 그래서 중요한 시간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 고민, 생각 등을 알 수 있는 시간이다. 이때 메모하면서 들어야 한다. 놓치면 안 된다. 그래서 고객의 이야기에 집중해야 한다. 듣는 것이 핵심이다. 저자가 컨설팅과 대기업 상담을 진행 했을 때도 고객의 욕구는 완전히 달랐다. 그들이 원하는 포인트가 모두가 달랐다. 대기업 강의 수업 의뢰가 들어 왔을 때도 상담이 끝나고 나서 나는 꼭 물어본다. 왜 ‘나’라는 사람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물어본다. 하나같이 공통으로 대답하는 것은 신뢰였다.


과장 없이 진실을 볼 수 있는 1:1 코칭에서는 경청을 잘하고 질문을 잘해서 고객욕구를 빨리 파악해야 한다.



Q. 내 고객들을 대하는 방법


사람과의 관계이기 때문에 나는 사람과 사람으로 대한다. 즉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대해야 한다.

그래서 4년이 지난 지금도 연락을 하는 학부모님, 센터장님, 기획자 분, 디저트 카페 사장님, 수강생분 들과 연락을 한다.


무언가 강의 의뢰를 하거나 내가 고객에게 제안을 할 때도 나에 대한 확신과 신뢰로 시작하게 된다.



Q. 지속가능한 1인 기업으로 생존하는 방법


항상 트렌드,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지 자신만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 다음 온라인을 반드시 해야 한다.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야 언제 어디서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 ‘나’를 알리는 중요한 수단이고 운영하기 편하다. 지속가능한 1인 기업은 꾸준한 관리와 지속해서 발전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을 투자 했을 때 최대의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한다. 목표 있는 공부를 해야 하고 언제나 배우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내 시야를 넓히는데 최선을 다해야 하고 배움을 통해 아웃풋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꾸준히 배움으로써 배움의 사이클을 만들면 당신의 업에 도움이 되고 성장하게 된다.

그 다음 고정비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경기가 어려울수록 인건비, 임대료 등 모든 것이 성장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 경기가 어려우면 모든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소비가 위축된다. 1인 기업의 본질, 속도, 방향인데 고정비가 많으면 본질도 잃게 되고 속도도 떨어진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방향성이 흔들리면서 1인이라는 비즈니스 자체가 흔들리게 된다. 1인 체제라는 본질을 잃게 되고 확장 하기 어려워진다. 1인 기업은 1인 기업답게 키우고 확장해야 한다.


그리고 1인 기업은 고객이 당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가치를 보고 오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임대와 인건비에 대해 잘 생각해야 한다. 작기 때문에 지속과 성장에 집중해야 한다. 선택과 집중이 1인 기업에 핵심이다.





Q. 결국 내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것이란 한마디로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지식창업의 핵심은 전문성이다. 자신의 전문성 경험, 지식, 노하우를 가지고 콘텐츠화 시키면 리스크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창업이 된다. 현실적인 창업이라고 생각한다.



Q. 구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예전에도 그랬듯이 일자리 전쟁이 지나 이제는 나의 전문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시대이다. 1인 기업은 지식창업이다. 지식창업자는 지식의 자본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다. 당신이 제공하는 정보와 가치를 가지고 영향력을 펼쳐야 한다. 1인 기업, 지식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식창업 쉽게 성공하기]라는 책을 집필 했습니다. 엄청난 노하우가 적혀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자지고 지식창업을 하는 분들께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책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표면적인것에 집착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지식, 경험, 노하우로 콘텐츠만 잘해도 지식창업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 이우희 작가님의 이야기가 더 듣고 싶으시다면 


자신의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 I 이우희 1부

https://youtu.be/UzY75miNhqU


1인 기업가의 성공, 여기에 달려있습니다 I 이우희 2부

https://youtu.be/6I5Esv2qs6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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