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Sep 19. 2022

50대에 어려운 일을 동시에 겪으며 깨달은 것들

50대 인생설계 근육을 저축하라 저자 이준복



Q. 저자소개


안녕하세요. ‘50대 인생설계, 근육을 저축하라!’의 저자 이준복입니다. 글이 작품이 되는 공간인 ‘브런치’에서는 ‘복작가’라는 필명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직업은 연구직 공무원입니다. 환경공학을 전공한 공학 박사로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과 관련한 분야에서 심의의원, 학회 활동, 단체의 위원장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책을 읽고 글을 쓰다 보니 출간 작가라는 호칭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Q. 네이버에서 검색하니 많은 인터뷰와 생방송에도 출연하셨던데, 유튜브는 처음이죠?


예, 제 전문분야인 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환경 분야에서 인터뷰를 많이 했고, 생방송에서 패널로 출연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처음이라서 많이 어색합니다. 진심을 담아 방송에 임하겠으니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저자소개에서 순탄한 삶을 살아오시다가 50세에 여러 힘든 상황으로 상처를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어떤 일이 있으셨나요?


돌이켜보면 50세 이전에는 순탄하게 살아온 것 같습니다. 하지만 50세를 전후로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집에서는 아이들이 서서히 방문을 닫고 자기 세계에 갇히면서 가족 구성원에서 저 혼자 남겨진 기분이었고, 그런 아이들을 이해하려면 저를 한참이나 내려놓아야 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사춘기를 거친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어떤 마음인지 이해하실 겁니다. 직장에서는 업무가 너무 많아서 토요일, 일요일마저 출근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더구나 승진 기회가 여러 번 있었는데, 매번 실패했습니다. 인간관계에서는 정말 믿고 좋아했던 친구들로부터 배신을 당하는 정신적 고통도 있었습니다. 또, 개인 신상으로는 갑작스럽게 차를 폐차할 정도의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문제는 이 모든 것이 밀물처럼 한순간에 밀려왔습니다. 살면서 이런 상황을 처음 겪는 거라서 개인적으로 너무 힘들었습니다.



Q. “50대의 행복은 달라야 한다.”라고 하셨는데 왜 그런가요?


50대부터는 몸과 마음, 사회적 지위, 인간관계 등에서 큰 변화가 찾아옵니다. 50대에 사회적인 지위는 안정적이나 신체적으로 갱년기와 노화로 몸이 약해지고, 머지않아 은퇴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각종 질병과 외로움, 우울증 등으로 마음고생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만큼 50대의 행복은 40대까지의 행복과 달라야 합니다. 40대까지는 행복을 지위, 명예, 돈에서 찾으려고 했다면 50대 이후에는 건강한 몸과 마음에서 행복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행복의 근원을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으로부터 찾아야 합니다. 





Q. 운동이 나를 사랑하는 방법인 이유


운동은 우리 몸의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 건강까지 유지해 줍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더 잘 자고, 기분이 좋아지고, 면역력이 강화되어 오래 살 수 있습니다. 만약 나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알약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나를 사랑하는 최고의 방법은 그 알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내 인생 드라마를 행복으로 가득 채우는 것입니다.




Q. 하얀색 근육을 지켜야 하는 이유


나이가 들면 우리 몸에 나잇살이 붙게 됩니다. 그러면서 근육의 양은 줄고 체중이 늘어납니다. 쳐진 나잇살 대신 탄력 있는 근육을 단련해야 합니다. 특히 중요한 근육이 하얀색 근육입니다. 하얀색 근육은 빨간색 근육처럼 지구력은 떨어지지만 짧은 시간에 큰 힘을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넘어지는 순간 순발력으로 균형을 잡고 낙상 또는 골절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 전후로 백색근이 빠르게 줄어들고, 한국인의 경우 적색근보다 백색근의 비율이 낮습니다.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에게도 백색근이 더 쉽게 망가집니다. 즉, 몸을 보호하고 근육을 균형 있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백색근을 잘 지켜야 합니다. 




Q. 우리가 몸에서 근육을 늘려야 하는 이유


근육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을 구분하면 골격근육, 심장근육, 내장근육이 있습니다. 골격근육은 우리가 흔히 근육이라고 얘기하는 것으로 뼈를 보호하고, 몸의 균형을 잡아주며, 신체 활동을 하게 합니다. 심장근육은 심장을 뛰게 하고, 내장근육은 심장근육과 소화기관이나 내장기관의 운동에 관여합니다. 이들 근육의 공통점은 움직이게 하는 힘을 준다는 것입니다. 살아가는 힘은 움직임에서 비롯합니다. 그리고 움직임은 사람의 행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결국에 근육은 사람이 살아가는 힘을 주고, 행복의 중요한 열쇠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근육을 늘려야 합니다.




Q. 보기 좋은 엉덩이가 건강에도 좋은 이유


엉덩이는 우리 몸의 건강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체와 하체의 중심에 있어서 몸을 지탱해 주며, 거의 모든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흔히 ‘애플힙’을 보기 좋은 엉덩이라고 합니다. 운동을 많이 해서 엉덩이에 근육이 풍부하면 엉덩이가 사과와 같이 봉긋한 모양이 됩니다. 이런 경우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2015년 캐나다 토론토 재활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면 당뇨병 발생 확률이 90% 낮아지고, 심장병과 암 발생 확률도 20% 낮아진다고 합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에는 엉덩이 근육을 단련하려는 움직임이 많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쿼트, 런지 등은 엉덩이 근육 단련에 좋은 운동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Q. 스님의 소금 이야기 (인생의 고통 측면)


행복의 크기는 자신의 마음 그릇의 크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제가 책에서 스님의 소금 이야기를 소개했습니다. 스님이 모든 일에 대해 불평불만이 많은 제자에게 같은 양의 소금을 작은 물그릇과 호수에 각각 녹여서 마시게 합니다. 제자가 그 물을 마셨을 때 우리가 예상한 것처럼 작은 물그릇의 물은 엄청나게 짤 것이고, 호숫물은 소금 맛보다 오히려 시원할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의 고통은 소금이고, 마음 그릇이 물그릇 또는 호수가 됩니다. 우리가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있더라도 호수처럼 마음 그릇을 넓고 크게 키우면 그 고통은 아무것도 아닐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상황을 현명하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Q. 자존감이 가장 중요한 마음 근육인 이유


자존감은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즉, 자신을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사람이라고 여기는 것입니다. 자신을 자랑하며 뽐내는 자만심과는 다릅니다. 자존감은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할 때 가질 수 있는 중요한 마음입니다. 자존감을 가질 때 인생이라는 연극 무대에서 비로소 내가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후반부 연극 무대에서 다른 사람의 기준과 평가에 좌우된다면 더는 나 자신이 주인공이 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삶을 살다가 인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자존감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남을 험담하거나 깎아내리면서 부정적인 관계를 만듭니다. 반면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큰 배는 작은 파도에 휩쓸리지 않는 것처럼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면서 행복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단한 마음 근육은 자존감에서 비롯됩니다.




Q. 블루존의 장수비결은 어울림인 이유


장수하는 마을인 블루존은 세계적으로 5곳이 유명합니다. 블루존에 사는 사람들의 특징을 두 가지로 꼽자면 첫째는 스트레스에 강하고, 둘째는 자주 움직이고 잘 어울립니다. 어울림으로 대표되는 인간관계는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여러 연구에서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과학 저널리스트인 마르타 자라스카는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한 건 관계다. 가족, 친구, 이웃의 든든한 지원 망이 있으면 사망 위험도가 45% 준다.”라고 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의 75년간에 걸친 장기 연구에서도 “한 인간의 삶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좋은 인간관계였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좋은 인간관계는 장수의 비결입니다.




Q. 직장인이라면 월급에 대한 믿음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한 이유


50대는 최대 10년이면 은퇴하게 됩니다. 직장인이라면 은퇴 이후에는 다달이 들어오던 월급이 사라져 버립니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매월 들어오던 고정 수입이 없어지면 생활이 힘들어지는 것은 너무나 명확합니다. 그런 상황에 부닥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월급에 대해 맹신하면 준비하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또 중요한 것은 더 많은 월급을 받기 위해 직장에 자신의 영혼과 육체를 희생해야 합니다. 그러다 건강, 가족, 친구 등 주변에 소중한 것들을 잃게 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50대에게 소중한 것들을 잃으면 외로움만이 남게 됩니다. 소중한 것을 지키면서 은퇴 이후의 행복한 삶을 유지하려면 월급에 대한 믿음을 버리고 재테크를 하고 소중한 사람들을 지켜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늦었다 생각하지 말고 그때가 적기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Q. 인생에 느낌표를 찍어야 하는 이유


인생에 느낌표는 자기 긍정이며, 확신입니다. 언제나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은 망설여지고 어렵습니다. 그때 “내가 이걸 할 수 있겠어?”라는 부정의 물음표보다 “그래, 난 할 수 있어!”라는 느낌표를 단호하게 찍음으로써 성공으로 한 발자국 나아가는 것입니다. 느낌표 이후에는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하기 힘든 이유를 찾기보다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무슨 일이든 가능해지는 법입니다.





Q. 미라클 모닝, 50대도 예외가 아닌 이유


몇 년 전에 2030 젊은 층에서 미라클 모닝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미라클 모닝은 아침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계발을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아침형 인간을 지칭합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흔히 얘기하는 아침형 인간의 장점은 많습니다. 우선, 건강에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아침형 인간이 저녁형 인간보다 비만이 될 확률이 1/3배, 근감소증에 걸릴 확률이 1/4배였고, 당뇨에 걸릴 확률도 낮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침에는 창의적인 일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고요한 아침 시간에 정신이 맑은 상태에서 어떤 일을 하면 집중이 잘 되고 창의적력이 풍부해집니다. 저도 책을 쓸 때 주로 새벽 시간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50대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건 시간입니다. 하루를 일찍 시작함으로써 시간을 그만큼 더 활용할 수 있습니다. 50대가 꾸준히 아침 시간을 활용한다면 은퇴 이후에는 다른 삶을 살게 되는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Q. 50대 변화와 도전을 해야 하는 이유


저는 50대를 청춘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퇴를 준비하기 위해 무언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도전할 때입니다. 이미 100세 시대가 도래했고, 50대는 절반을 살았습니다. 은퇴 이후에도 살아야 할 날이 너무나 많이 남았습니다. 은퇴 이후 행복한 삶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가 50대입니다. 50대에 얼마나 많은 준비를 했는지가 후반부 행복한 인생의 이정표가 됩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은퇴 이후에 소파에 누워서 TV만 보고 있지 않으려면 지금 당장 일어나서 무언가를 시작해야 합니다.






Q. 가장 든든한 근육은 습관인 이유


새로운 일이라도 생각이나 의지 없이도 저절로 할 수 있다면 그 일은 습관이 됩니다. 습관은 근육처럼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고, 꾸준함의 결과입니다. 사람은 잘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습관은 제2의 천성이라고 합니다. 습관은 자신의 성격으로 바뀔 수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결국 습관이 우리를 만듭니다. 50대는 도전과 변화를 하기에 정말 중요한 시기이고, 습관은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50대가 저축해야 할 근육은 신체적 근육, 마음 근육, 관계 근육, 재테크 근육 등 많지만 결국, 가장 근본이 되는 근육은 습관입니다.




Q. 구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공학자가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주변에서 반신반의 했습니다. 책이 나온 이후에도 그렇구요. 책을출간했다고 하니 당연히 전문서적이려니 했다고 합니다. 전문서적이 아닌 자기계발서라고 하니 다들 놀라는 기색이 역력합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50대에 첫 도전과제로 전문서적이 아니라 어찌보면 전혀 다른 분야인 책을 공부하고 나름의 생각으로 정리한 책을 썼습니다. 다시 보면 어색하고 부끄러운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도전과제를 마무리 한 것에 대해 뿌듯한 마음은 감출 수가 없습니다. 저도 했으니 모든 사람도 할 수 있습니다. 도전해 보십시오. 인생은 진행형입니다. 마지막으로 제 책은 다소 표현이 어색할 수는 있으나 진심이 담겨 있으니 재미있게 읽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이준복 저자님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50대에 어려운 일을 동시에 겪으며 깨달은 것들 I 이준복

https://youtu.be/luqKsWQU-Uo






매거진의 이전글 20년 경력 부동산 투자자가 결론을 낸 최고의 투자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