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Nov 29. 2022

나에 대한 믿음이 결국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이유

「 행복한 성공수업 」 저자 김민경 

Q. 저자소개


안녕하세요. 행복한 성공수업의 저자 김민경입니다. 저는 현재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치동에서 예약제로 헤어샵을 운영하고 있고, 헤어디자이너 교육 및 이미지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경북전문대학교 뷰티케어과에서 겸임교수로, 또 새롭게 도전한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함부로 나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지금 현재 저의 모습을 보면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 바라는 대로 컸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저는 어린 시절 청개구리처럼 정말 말 안 듣는 문제아로 낙인찍힌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하게 저를 인정해주는 사람도 없었고, 불만가득한 일들은 모두 저에게만 일어난다고 느꼈습니다. 저 자신조차도 제가 그닥 마음에든 적이 없었습니다. 


함부로 나를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공부와는 거리가 멀었던 제가 절대로 공부는 안 할 것이라고 장담했는데, 현재는 박사학위까지 마쳤고, 누군가를 가르치고 끌어주는 멘토가 되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커서 뭐가 되려고 그러냐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지금은 헤어디자이너에서 출발해 꿈을 확장시켜 다양한 직업도 가지게 되었고, 경제적인 자유도 얻었습니다. 어찌 보면 그때의 저의 판단이 틀려 참으로 다행이에요.


그래서 저는 현재의 결과에 낙담하거나 이미 성공할 수 없다고 판단해 버린 분들에게, 현재의 안 좋은 결과만으로는 성공을 단정 지을 수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스스로가 알지 못했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아직 때를 맞이하지 않았을 뿐 반드시 기회는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17살, 서울로 무작정 올라오셔서 헤어디자이너, 이미지컨설턴트, 대학교수까지 삶을 멋지게 살아오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삶을 살아오신 건가요?


사실 어린 시절 부모님과 많이 부딪히다 보니 성공을 하고 싶다는 생각까지 못했습니다. 말로는 성공하겠다고 큰소리치고 왔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는 그냥 집과 멀리 떠나 혼자 자유롭게 살아가는 자유를 원했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부푼 꿈을 꾸고 무작정 서울로 올라왔고, 낯선 곳에서 새롭게 잘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저의 기대와는 다르게 시작부터 삐그덕 거렸습니다.


미용이라는 일이 이직률이 높은 편이어서 오래 버티지 못하고 금방 그만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일하게 된 첫 직장에서 동시에 직원을 5명을 뽑았어요. 제가 일찍 나이에 미용을 시작하다 보니 동기들보다 조금 더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았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디자이너 선생님들이 저를 찾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그런 상황이 동기들은 불편했던 거 같아요. 


서울을 오자마자 왕따가 되었어요. 다행히도 그 외에 선배들과 선생님들께서 열심히 하는 제가 안쓰러웠는지 따뜻하게 대해주셔 그 힘으로 겨우 버텨가고 있었어요. 한번은 출근길에 지하철 안에서  소매치기를 당하기도 하고, 서울 생활에 적응하기도 전에 믿었던 후배는 저를 다단계 업체로 유인했는데 극적으로 피해서 캄캄한 밤에 처음 가본 낯선 동네에서 지하철 첫차가 풀리는 시간까지 편의점 불빛 앞에 쪼그려 앉아 밤을 샌 적도 있었어요. 화려할 거 같았던 서울 생활은 저의 미래를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다시 부모님계시는 곳으로 돌아갈까?’ ‘아니지, 어떻게 설득해 여기까지 왔는데’, 


남들은 해외 유학도 가지만 저는 서울까지 오는 것만도 어려웠습니다. 


‘그럼 다른 곳으로 옮겨볼까?’ ‘그런데 다른 곳에 가도 이런 상황이 없으리라는 보장이 있는가?’ 그래서 수정된 저의 목표는 멋있는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친구들보다 오래 버티기였습니다. 그것이 저의 첫 서울 생활의 시작이었습니다. 


저의 첫 선생님은 카멜레온 같다고 저를 칭찬해 주셨는데 막상 서울로 오니 ‘너는 많이 노력해야 되는 거 알지?’라는 말을 듣게 되니, 과연 이 직업이 나와는 맞지 않는 거 같다는 생각이 문득문득 들었는데 그 순간 처음 배웠던 선생님이 해준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한번 노력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퇴근 후나 쉬는 날에 큰 가방에 헤어도구들을 담아 모델이 되어준다고 하는 모든 곳을 다녔습니다. 남자커트를 해보기 위해 군부대에 봉사활동도 가기도 했구요. 그렇게 많은 노력을 해서 디자이너가 되었습니다. 


26살 되던해 여러 고객님들이 작더라도 저의 매장을 오픈하면 좋겠다고 하는 응원에 힘입어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막상 청담동이라는 화려한 곳에서 나와 조그만한 매장을 운영하다보니 가끔은 그 화려함이 그립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미 샵을 운영하고 있었기에 자유롭게 옮길 수는 없었습니다.


제가 일하는 대치동이라는 지역의 특성상 공부를 하기 위해 모이잖아요. 보니까 다들 열심히 공부를 하는 거에요. 그래서 저도 해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객님들도 제가 헤어 시술 할 때 설명해주면 귀에 쏙쏙 들어온다며 강의를 잘 할 거 같다고 이야기 해주는 분들도 꽤 많았어요.


그리고 우연히 프랜차이즈 샵에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업스타일 교육을 했는데 그 때 알게 된 선생님들도 유명하고 비싼 교육보다 더 좋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다른 지점에도 많이 소개 해줘서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게 되었어요. 


문득 나도 대학원을 가야겠다고 생각이 들었고 조건을 갖추기 위해 일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사이버대학교에 3학년으로 편입해서 온라인으로 학위를 취득하고 꿈에 그리던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에서 마지막 학기가 될 때 저의 모교인 경북전문대학교 뷰티케어과에서 첫 강의의 기회를 열어주었습니다. 몇 년이 흘렀고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학과에서도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두 번째 저의 교수라는 직업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대학원에서 알게 된 선배님이 연락이 왔어요. 아무리 바빠도 이미지메이킹 수업을 등록해서 들으라고 제안을 하는데 제가 좋아하는 선배님이라 생각해준 마음이 감사해서 차마 거절을 할 수 가 없었어요. 토요일 가장 바쁜 날 가야 하는 강의라서 부담이 되긴 했거든요. 다른 사람에게는 쉬는 주말 토요일이지만 저에게는 가장 바쁜 토요일의 시간을 큰마음을 먹고 일을 좀 일찍 마쳤어요. 이대 평생교육원에서 이미지컨설턴트과정을 배웠고, 이후 교수과정까지 강사자격을 갖추게 되었어요. 현장에서 일하는 제가 이 자격과정을 배워서 얼마나 활용을 할 수 있는지 몰랐지만 시작했으니까 자격증까지 취득해야겠다 생각이 들어 과정을 모두 이수했습니다.


그런데 참 신기한 일이 일어났어요. 제가 뭔가를 배우면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많이 해요. 입 밖으로 내뱉게 되면 행동으로 이어질 때가 많기 때문에 일부러 의식적으로 뭔가를 도전하고 배우는 것을 자랑하는 습관이 있거든요. 오시는 고객님 중에 한 분이 문화센터에 강사 대상으로 이미지메이킹, 퍼스널컬러에 관련한 강의를 해줄 수 있겠냐고 하시는 거에요. 소개를 해주셔서 정식으로 그곳에 지원을 하고, 심사를 받고 선발되어 강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시작으로 이미지 컨설턴트라는 세 번째 직업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건국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난 후 새롭게 글 쓰는 것에 도전했습니다. 그 도전의 결과가 행복한 성공수업이라는 책이에요. 네 번째 저의 직업인 작가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진심으로 원하는 소망이 이루어진거에요. 스스로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일에 진심으로 원하는 방향을 향해 살아간다면 다른 사람들도 거기에 동참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이렇게 저는 항상 노력하고 성장하는 삶을 살아왔고, 지금도 그렇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Q. 미용을 하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셨다고 책에 쓰셨는데 어떤 의미일까요?


미용이라는 직업은 한 사람의 이미지를 변화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모양에만 집중했습니다. 그러나 미용을 하면서 배움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누군가의 새로운 출발과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완성되는 결과로부터 만족하고 기뻐하는 고객들을 마주하면서 점점 이 직업이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미용을 하면서 일을 통해 경제적인 자유도 얻었고, 저의 재능을 나눌 수 있는 것에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전달하여 누군가의 인생에 꿈을 꿀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저 자신이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는 태도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미용이라는 일은 저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튼튼한 기둥의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Q. 도전해서 꼭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지만 그럼에도 도전해야 하는 이유


도전해서 꼭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도전해야 하는 이유는 충실하게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스스로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이 상승하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잠재의식에 자리 잡히게 됩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분명히 이룰 수 있고, 실패하더라도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처음 논문을 썼을 때인데요, 제가 말은 잘하는데 글은 왜 이렇게 쓰냐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처음 쓰면 어렵겠지만, 저는 일찍부터 현장에서 움직이면서 일을 하다 보니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들은 미숙했습니다. 글 쓰는 실력도 부족했지만 기본적인 형식을 갖추는 거 자체도 저에게 너무 버거운 일이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도해주신 교수님 덕분에 무사히 졸업을 했고 졸업이후에도 교수님과 함께 몇 편에 논문을 투고하며 글을 쓰는 방법을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그토록 어려웠던 일들이 익숙하고 반복 되다 보니 덜 어렵게 느껴지는거에요. 그때 알게 되었습니다. 무슨 일이든 익숙해지면 쉬워지게 된다는 사실을요. 처음 책을 쓰려고 했던 이유가 40대가 되기 전 제 이름으로 된 책을 출간하는 것이 버킷리스트에 있었습니다. 40대가 가까워지고 있기도 하고, 글을 잘 못쓴다는 생각을 늘 갖고 있었기 때문에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자 작가의 꿈을 꾸게 되었고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책과 강연들을 보며 공부했습니다. 일 년 동안 저에게 주어진 자투리 시간들을 활용해서 매일매일 조금씩 저의 생각을 정리해서 쓰고 다듬고 하는 작업을 꾸준히 했습니다. 사람들은 저에게 그렇게 바쁜데 언제 글까지 썼냐고 했지만, 막상 글을 쓰는 시간 동안 저 자신에게 굉장히 힐링 되는 시간이었어요. 처음에는 단순히 책을 쓰고 싶다로 시작해서 나는 왜 책을 쓰고 싶고 책에서 어떤 이야기를 펼치고 싶은지 점점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조금씩 알아갈수록 저 자신에 대한 정리가 되었고 삶에서 자유로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도 도전을 하지만 모든 것을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의 저는 도전하고 노력하며 나아지는 과정만으로도 성취감을 느끼게 되니 결과보다 과정에서도 만족감을 많이 얻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자리 잡게 되어졌고 실패에서도 일어나는 회복탄력성, 즉 마음의 근육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결과보다 과정 중에 행복감을 더 많이 느낀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Q. 성공한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그들의 성공비결을 배우기 위해 여러 강연장을 찾아다니면서 배운 것


저의 내적인 성장에 영향을 주신 선생님이 있으셨습니다. 지금은 고인이 되셨는데요, 오랜 시간 함께 하지는 못했지만 저를 무척이나 힘들게 했던 분이었습니다. 물론 아무것도 없는 빈 땅에 씨앗을 심어주신 분이었습니다. 지금의 저를 만드는데 굉장히 영향을 준 분이셨던 거 같아요. 


청담동에 스텝으로 근무할 때 알게 되었던 선생님이셨는데, 그 당시 디자이너가 된 저에게 스카웃 제안을 했습니다. 너무 존경했던 분이라 기대를 하고 이직을 했는데 제가 생각했던 기대와 현실은 달랐습니다. 제가 고객이 없이 쉬고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지 않으셨어요. 디자이너 대접은 고사하고 스텝들 앞에서 혼을 내기도해 저를 당황스럽게 하기도 하고, 저를 따라온 고객님들 앞에서도 창피할 정도로 곤란하게 한 적도 있었어요. 저의 주변 모든 사람들은 제가 그만두기를 권했어요. 그런데 이전에 알고 지냈던 관계가 있어 바로 그만두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한을 두었습니다. 1년만, 딱 1년만 노력해보고 결정하자고 다짐을 했어요. 그렇게 조금씩 적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강연장을 찾게 되었던 것은 조금 전 말씀드린 선생님 덕분이었어요. 저에게 준 미션이 CEO모임에서 운영되는 유료 강연들을 선생님이 직접 회비를 내주시면서 듣게 했어요. 대신 그 강의에 대한 과제를 문서로 작성해서 제출하게 했고, 카운터 안쪽에 가득한 자기계발서들을 읽고 노트에 기록하게 하는 것들을 하게 하셨어요. 책을 읽지 않았던 저에게는 약간의 괴로움이 동반되는 시간이었지만 돌아보면 저의 좋은 습관을 만들어 주셨던 거 같습니다. 


그런데 성공한 사람들의 강연을 들을 때 마다 공통되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그 분들은 모두 어려움을 이겨낸 히스토리가 있는 거에요. 성공한 그분들의 강연들을 보며 상상했습니다. 언젠가 나도 저렇게 될 수 있을까? 그 이후부터 저에게 다가온 어려움에 대해서 히스토리는 많을수록 더 성공할 가능성을 열어준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고, 힘들 때마다 ‘얼마나 나를 성공하게 하려고 이런 어려움을 겪게 하는 걸까’라고 속삭이며, 어려운 상황을 저만이 겪어내어 성공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여러 강연장을 찾아다니면서 배운 것은 어려운 상황에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Q. 기회는 누구에게나 오지만 그 기회를 아무나 잡지는 못하는 이유


사실 그 기회를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어쩌면 큰 기회가 될 매우 작은 도전조차도 못 할 거라고 단정 짓고 기회를 흘려보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면에, 아주 큰 도전을 별일 아닌 사소한 일처럼 생각하고 도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가 일과 삶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나에게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자신을 안 될 거라 생각하고 도전을 포기하는 등의 부정적인 감정 속에서 목표실현이 불가능 하다고 생각하며 자기 합리화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것을 자신이 아닌 다른데서 이유를 찾는 거죠. 반면에 기회를 잡아서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성공을 위해 긍정의 힘을 믿고 도전을 합니다.


이처럼 기회는 누구에게나 오지만 그 기회를 아무나 잡지 못하는 이유는 내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아니면 자신의 마음 상태나 생각에 따라 그 것을 기회라고 느낄 수도 있고 나에게만 일어나는 불행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것은 나에게 일어난 일들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점을 변화할 수 있는 것은 긍정적인 생각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성공을 위한 시작임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샵을 오픈했을 때 예약제를 고집한 이유


제가 어느 곳에서 일을 하고 있든지 저를 믿고 먼 거리에서 찾아 주는 고객님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짧게 주어진 시간이지만 정성을 다하고 싶었습니다. 예약은 저와 고객과의 약속이자 신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고객이 약속을 지키지 못해도 저는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약속된 시간 동안 온전히 고객에게 집중해 결국 완성도 높은 스타일로 아름답게 해주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런 이유와 목적이 있었기에 예약제를 고집하게 되었고 이런 시스템이 저희 매장에 문화가 되었습니다.




Q. 진정으로 원하는 소망은 반드시 이루어지는 원리


사람의 마음에는 긍정적인 마음과 부정적인 마음이 있는데 두마음을 동시에 쓰기는 어렵습니다. 마음속에 떠오르는 무수한 생각 중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조금 덜 생각하는 쪽을 멈추게 합니다. 


제가 헤어디자이너이다 보니 머리스타일을 예로 들어보자면 똑같이 일자로 자른 단발머리 상태에서도 머리카락을 안쪽으로 들어가게 할 수도 있고 바깥으로 뻗게 할 수 있습니다. 안쪽으로 들어가게 하려면 머리카락의 안쪽 면이 가볍고 바깥쪽이 무거우면 안으로 들어가게 되고, 바깥쪽이 가볍고 안쪽이 무거우면 뻗치는 스타일의 형태가 됩니다. 어느 쪽 면의 머리카락을 더 가볍게 자르냐에 따라서 머리카락의 방향이 달라지는데요. 달라진 방향으로 인하여 같은 길이에서 시작했더라도 다른 디자인의 형태로 완성되어 다른 결과가 나타거든요. 

진정으로 원하는 소망은 반드시 이루어지는 원리를 정리해보면, 흥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찾고, 의미를 강력하게 부여하며, 원하는 소망이 명확해질 때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알 수 있고, 더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일은 마음을 움직여 꿈을 이루는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구독자 여러분도 어떤 일을 할 때 즐거운지, 조금 어렵더라도 재미있어하는 것은 무엇인지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Q. 가치에 대한 믿음이 기적을 일어나게 하는 이유


스스로를 믿고 자신이 하는 일이 가치 있다고 생각해야 자신감을 갖게 되고 꿈을 꾸고 노력하게 됩니다. 마틴 피시베인이라는 심리학자가 주장한 기대가치 이론이 있는데요, 


내가 기대하는 것이 있을 때, 그 목표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이 들 때,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작은 도전부터 꾸준히 성공경험을 늘리다 보면 자기 효능감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로인해 다른 새로운 일에도 꿈을 꾸고 긍정적인 기대를 하게 되며, 도전하고 싶은 동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점점 큰 도전을 통해 기적을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치에 대한 믿음은 중요합니다.




Q. 스마트하게 꿈을 이루는 목표를 세우는 법


모든 것을 갖춘 완벽한 계획은 없습니다. 아주 사소한 부분이라도 익숙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아주 작은 목표더라도 차곡차곡 쌓이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변하지 않을 거 같던 주위 환경도 달라져 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꿈을 이루는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 첫 번째는 목표는 누구를 위해, 무엇을 달성하고자,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그 목표가 측정 가능한 범위에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다음 세 번째 목표는 현실적으로 나의 상황과 관련성이 있어야 계속해서 도전해 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그 목표의 기한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완벽한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실행가능 한 것부터 시작하되 목표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여 꾸준히 하는 일이 첫걸음입니다. 


나중에 조금씩 목표를 수정하게 되더라도 꾸준히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인생의 목표를 세운다면 행복한 성공을 이뤄낼 수 있게 됩니다.




Q. 의식적인 성장형 사고방식이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의식적인 성장형 사고방식이란 결과도 중요하지만 결과 보다 목표를 이뤄가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도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피크앤드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끝이 좋으면 다 좋게 느껴진다는 것인데요, 배움을 통해 이전에 하지 못했던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사고방식은 자기 자신에게도 신뢰감을 형성하고,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에 또다시 노력하게 됩니다. 


의식적으로 의미를 부여하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한다면 피크앤드효과를 통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확률도 더 높아질 것입니다. 




Q. 반복으로 습관을 만드는 법


먼저 난이도가 높지 않은 쉬운 것, 짧은 시간 안에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것부터 시도해서 성공경험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들부터 습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이 앞서 난이도가 높은 것을 선택하면 쉽게 포기하게 되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쉬운 것만 도전하면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재미없는 것을 억지로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이 할 수 있을 거 같은 범위에서 약간의 난이도가 있는 목표를 단계별로 시도해서 성공경험을 하는 확률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성공경험들도 습관이 되어 자신의 삶의 태도가 되고 뿌리가 될 것입니다.




Q. 꿈만 꾸는 사람에서 꿈을 이루는 사람이 되는 법


자신을 이해하고 아는 것, 그리고 자신을 객관화 하여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단점을 보완해나가는 것,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믿음. 이런 것들이 기반이 되어야 꿈을 꾸고 꿈을 이루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했으니 누구든 가능할 것입니다. 






Q.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믿는다는 것의 의미


늘 우리가 생각하는 데로 인생이 흘러가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그 순간마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하잖아요. 때로는 제가 한 선택이 모두 좋았던 것은 아니었을 꺼에요. 그런데 제가 선택했을 때는 후회가 덜하고 아쉽게 마무리된 일들도 받아들이는 힘이 생겼어요.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믿는다는 것은 최고의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움에 닥쳤을 때 나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나의 일에 가치를 찾을 수 있고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한 감정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이어지고 결국은 목표에 도달할 원동력이 됩니다.




Q. 인생에서 가장 큰 성공이란?


제가 생각하는 인생에서 가장 큰 성공은 행복한 삶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성공한 사람이라고 하면 흔히 돈이 많거나 엄청 유명한 분들을 성공했다고 평가하잖아요. 저도 처음에는 그런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하고 믿었습니다. 그러면 엄청 행복할 거라고 생각하며 저도 그렇게 되고 싶어 다양한 분야의 성공한 분들을 관찰을 했어요. 


그런데 제 생각과는 많이 달랐어요. 돈이 많은 사람도 많았고, 유명한 분들도 많았지만 그런 조건들이 행복을 느끼게 하지는 못했어요. 그때 저는 돈이 많으면 불행해지나? 유명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없는 건가?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하게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두고 살아가는 분들이 행복감을 많이 느끼는 것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알게 된 것은 많은 것을 가졌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었음에도 행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역경이 찾아와도 내가 무엇을 위해 어디로 가는지 방향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선택을 믿어야 합니다. 좋은 생각이 좋은 일을 끌어당긴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구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실패했던 일들도 지나고 나면 도움이 되는 일이 많습니다. 어느 누구도 자신을 대신해 해결해 줄 수 없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은 오직 스스로 가장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안에는 반드시 기회가 있습니다. 


아니라고 생각하고, 안된다고 판단했던 일들 속에 자신이 꿈꾸던 행복한 성공을 여는 키가 숨어져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가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일에 진심으로 원하는 방향을 향해 살아간다면 다른 사람들도 거기에 동참할 것입니다. 그 마음으로 행동한다면 스스로 세상에 우뚝 설 힘이 만들어 질것입니다. 

조금 어렵고 두렵더라도 용기 내어 도전해보아 구독자님들이 생각하는 행복한 성공을 꼭 이루며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https://blog.naver.com/minkyoung7648 

인스타/       @book.minkyoung

유투브(예정)/  https://www.youtube.com/watch?v=B9W-tZwGe5A







▶ 김민경 작가님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자신의 인생을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되는 이유 I 김민경 1부

https://youtu.be/PIXnC_dgXzo


성공한 사람들을 따라다니며 그들에게 배운 공통점 1가지 I 김민경 2부

https://youtu.be/2KbZBFfKx8U


꿈만 꾸는 사람에서 꿈을 이루는 사람이 되는 법 I 김민경 3부

https://youtu.be/oanpvS_0Rrg


이렇게 이런 방법으로 노력해서 저는 제 삶을 바꿨습니다 I 김민경

https://youtu.be/UdnpsDJreX8

매거진의 이전글 완벽하지 않은 부모가 아이를 양육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