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Oct 29. 2020

짐 로저스의 인생조언

짐로저스의 스트리트스마트





짐로저스 인생조언


MBA학위는 쓸모없어질것이다

#MBA학위 쓸모없다

1958년에는 매년 미국에서 배출되는 MBA가 5000명이었지만, 지금은 20만명이 넘는다.  경영학 학위는 쓸모가 없을 것이며 돈과 시간낭비가 될 것이다. MBA보다 농업과 광업학위를 따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다. 

농부가 람보르기니 탄다

지금은 농업을 공부하는 사람보다 홍보를 공부하는 사람이 많다. 광산공학을 공부하는 사람보다 체육이나 스포츠경영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장래에는 금융보다 농업이 훨씬 더 수익성이 높은 부문이 될 것이다. 머지않아 주식중개인들은 택시운전을 하고, 똑똑한 주식중개인들은 농부 밑에서 트랙터 운전을 할 것이며 농부들은 람보르기니를 몰고 다니게 될 것이다. 

#짐로저스 돈 버는 조언

당신은 10년 전에 주식을 산 다음, 이후 10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진행상황을 지켜보면서 이후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기만 했다. 이것이 돈 버는 방식이다. 이제 주식을 판 다음에는 가만히 있는 것도 못지 않게 중요하다. 참을성 있게 기다려라. 한쪽 구성에 쌓이는 돈이 보일때까지 기다려라.

성공하는 투자자들의 돈버는 행동

집주위를 돌아다니다가 한쪽 구석에 쌓인 돈을 발견하면 가서 집어오기만 하면 되지 않겠는가? 투자는 이렇게 해야 한다. 자신의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확신하면서 매우 싸서 구석에 쌓인 돈을 집어오는 것처럼 실패할 염려가 없는 기회를 발견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성공하는 투자자들은 바로 이렇게 한다. 이들은 무턱대고 돌아다니지 않는다. 워런 버핏은 보유 종목을 거의 바꾸지 않는다. 나는 몇년간 이어지는 장기 추세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포지션을 많이 바꾸지 않는다.

#투자기회25번

평생 투자기회가 25회뿐이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투자에 지극히 신중해질 것이다. 사람들 대부분은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당신이 단기 트레이더라면 얼마든지 그렇게 하라. 그러나 성공적인 단기 트레이더는 아주 드물다. 하지만 당신이 투자자라면 평생 투자기회가 25회뿐인 것처럼 신중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투자로 돈을 벌 수 있다.

분산투자 하지마라

큰 돈을 벌고 싶다면 분산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중개인들은 모든 사람에게 분산투자를 하라고 권유한다. 그러나 이는 자신을 보호하려는 목적이다. 10개 종목에 분산투자하면, 몇 종목은 실적이 좋을 것이다. 무일푼이 될 일은 없겠지만, 큰 돈을 벌일도 없다. 종목 선택을 잘해서 7개 종목이 상승하고 3개 종목이 하락하면 실적이 좋겠지만, 그래도 부자가 되지는 못한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좋은 종목을 발굴해서 집중투자를 하는 것이다. 

#집중투자

부자가 되고 싶으면, 좋은 종목 몇개를 발굴해서 집중적으로 투자하라. 1970년이라면 상품을 사서 10년동안 보유한 후 1980년에 상품을 팔아 일본 주식을 보유한 다음, 1990년에는 일본주식을 팔고 기술주를 사서 2000년에 기술주를 팔았다면 지금쯤 엄청난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1970년에 분산투자해서 시장평균 수익률을 얻었다면, 지난 30년동안 큰 돈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강세장의 최후

대형강세장은 모두 거품으로 끝난다. 모두가 대중매체를 읽고 통념을 따라가며 똑똑한 투자자는 이 기회를 이용한다. 그러나 시장에 거품이 부풀었을 때에는 원칙이 통하지 않으므로 매매 시점을 판단하기가 어렵다. 이 주제를 다룬 유명한 책이 1841년에 출간된 찰스 맥케이의 '대중의 미망과 광기'인데, 여기서 이를 모두 설명한다. 17세기 네덜란드의 튤립 열풍에서부터 1세기 뒤 남해 회사 거품사건과 미시시피 스캔들 그리고 몇년 전 닷컴 거품과 주택 거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거품은 똑같은 모습이다.

출처 : 짐로저스의 스트리트스마트


작가의 이전글 내 집을 마련할 때 주의해야 할 6단계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