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의 블랙홀을 건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안내서
창작자 마인드
걸작을 만드는 마인드
#불순한 마음가짐
사실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창작에 임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많다. 대부분 작품이 불러들일 이익은 원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어려움은 겪지 않기를 바란다. 작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방법을 배우지 않은 채 적당한 노력만으로도 '짠!'하고 결과물이 나타나길 기대한다.
엄청난 희생이 걸작을 만든다
그러나 위대한 작품들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과정 자체가, 그 작품 자체가 하나의 '투쟁'이고 엄청난 희생을 전제로 한다는 점이다. 자기 작품이 세월을 이겨내고 오래 사랑받기를 바라는 작가의 갈망이 이 투쟁을 의미있게 만든다. 그리고 그런 희생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그냥 두고봐
대부분의 뮤지션들은 인기를 끄는 것에만 관심을 둘뿐 영속적인 것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지금 당장 부자가 되고 록스타처럼 살고 싶어 한다. 만약 크리에이터가 온통 돈 버는 일에만 관심이 있고 당장 돈을 많이 벌고 싶은 마음뿐이라면 불멸의 작품을 남기는 것은 그가 갈수 있는 길이 아니다.
돈을 벌고싶다면 차라리 변호사가 되라
돈을 벌기 위해서는 창작보다 더 좋고 더 빠른 방법이 있다. 변호사나 되어 수임료를 받거나 전문적인 퓨전 레스토랑을 개점하거나, 월스트리트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편이 낫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오랫동안 그 변화를 지속해나갈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 일은 작업 과정 자체를 버텨내기 위한 진정한 인내가 필요하다.
#인내하라
여기에서 '인내'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데 걸리는 시간뿐만 아니라 자신이 한 일, 만들어낸 작품에 대해 올바른 평가를 받기 위해 감내해야 하는 시간도 의미한다. 당신의 작품에 대해 제대로 평가받으려면 정말 오래 기다려야 할수도 있다.
최상의 마케팅
크리에이터로서 당신은 사람들을 위해 무엇인가 실행하기를, 그들이 무엇인가 하도록 돕기를 원하고 그 일이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타인에게 이야기할 '이유'가 되기를 바랄 것이다. 작품의 목적은 전문 마케터나 홍보 담당자가 설정할 수 없다. 그런 목적은 크리에이터가 작품 제작을 시작할 때부터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결국 이것이 최상의 마케팅 방법이다.
#성공
내생각에 나는 작가로서 가질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성공, 즉 충실한 팬들, 신작을 기대하고 언제나 내 작품을 구매하는 믿음직한 독자들을 얻었다. 나를 신뢰하는 그들을 실망시켜서는 안된다.
SNS을 반드시 하라
다양성과 생산성은 '장수'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다. 하지만 다양성과 생산성을 갖추려면 새로운 것을 실험하고 작품군 혹은 제품군을 구축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립능력과 인프라의 개발 역시 요구된다. 신탁 자금이 부족하거나 인내심 좋고 엄청나게 돈이 많은 후원자가 없어도 그런 능력을 갖출수 있는 방법이 딱 하나 있다. 바로 플랫폼이다. 플랫폼 없이 일을 해나간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처분에 몸을 맡기는 것이나 다름없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투자하고 당신이 하는 일을 승인하며 또 누군가 당신이 작품을 만들도록 허락하는 상황이라니! 크리에이터에게 이런 상황은 죽음이나 마찬가지다.
출처 : 창작의 블랙홀을 건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안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