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막스의 투자에 대한 생각
기억하자. 투자의 목적은 평균이 아니라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투자자들보다 한발 앞선 사고, 더 효과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옳은 판단을 하는 것은 성공투자를 위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다른 투자자들보다 더 옳은 판단, 즉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1차적 사고 : 좋은회사니까 주식을 사자
2차적 사고 : 좋은 회사긴 하지만 모두가 이 회사를 과대 평가하고 있어. 그 바람에 주식이 고평가 돼서 비싸군. 팔자!
자산을 실제 가치보다 저가로 매수하는 것은 매우 기분 좋은 일이다. 그렇다면 효율적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저가 매수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까? 남다른 분석력과 통찰력, 예지력을 발휘해야만 한다. 하지만 '남다르다'는 바로 그 점 때문에 이는 소수에게만 해당되는 얘기다.
가치투자를 하기로 결심하고 증권이나 자산의 내재가치를 분석하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그 자산을 계속 보유하는 것이다. 투자 세계에서는 무엇에 대해 옳은 것이 지금 당장 옳다고 입증되는 것과 전혀 상관없기 때문이다.
투자자로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하기는 어렵다. 또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때맞춰 하기란 아예 불가능하다. 대다수 가치투자자들의 바람은 자산의 가치에 대해 옳은 판단을 하는 것과 이를 가치보다 더 싸게 살수 있을때 사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장 내일부터 돈을 벌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가치에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기위해 필요한 요소 두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재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가 있어야 한다. 둘째, 끝까지 그 견해를 고수해야 하고 설사 자신이 틀렸음을 시사하는 가격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대로 사야 한다. 아, 세번째 요소도 있다. 그것은 바로 그 견해가 옳은 것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회계나 경제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 중요한 것은 현재 누가 이 투자대상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누가 관심을 두지 않는가이다. 미래의 가격동향은 해당 자산을 매입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앞으로 더 많아질지, 아니면 더 줄어들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투자는 일종의 인기도 테스트로 가장 위험한 행동은 최절정의 인기에 있을 때 자산을 사는 것이다. 그 시점이면 자산에 대한 장점과 호평이 이미 가격에 포함되어 있고, 매입할 사람은 더 이상 남아있지 않게 된다.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잠재수익도 높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투자대상의 인기, 가격 등이 오를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