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Jan 05. 2021

내 삶을 만드는 습관혁명

습관혁명







우리가 가진 가장 소중한 것은 시간이라고 말하지만, 마치 영원히 살기라도 하는 것처럼 시간을 낭비한다. 사람들에게 왜 당신은 꿈을 좇지 않는지, 또는 왜 당신들이 좋아하는 일을 더 많이 하지 않는지 물어보라. 사람들이 말하는 일반적인 대답은 "돈이 없어요"나, "시간이 없어요"이다. 부자들은 보통 "충분한 시간이 없어요"라고 말한다. 나의 친구들과 고객들에게 항상 듣는 일반적인 변명도 "시간이 없어요" 이다. 심지어 명백하게 이 세상의 시간을 모두 가진 듯 보이는 사람들조차 여전히 충분한 시간이 없다고 주장한다.









왜 목표를 적어야 할까?


첫째, 매일 당신이 하는 50,000 ~ 60,000 가지의 생각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마음속 깊이 명심하게 된다.














둘째, 스스로 목표에 가까이 다가가게 도와주는 활동들에 집중하고 초점을 맞추기 시작한다. 작성한 목표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집중되어 있는 동안 당신은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게 된다.













셋째, 매일 글로 작성한 당신의 목표를 볼 수있다. 스스로를 독려하게 되고 "지금 이 순간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목표에 가까이 다가가게 만들고 있는가? 나는 지금 무언가 다른 일을 해야만 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던짐으로써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도와준다.





목표 설정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명확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나의 긍정문 처럼 정확하게 각각의 목표를 표현하라. 그다음 목표들을 작고 현실적이며 성취 가능한 행동 단계들로 나누고 당신이 실천할 수 있는 단계들에 대한 목록을 작성한다.














나는 믿음을 제한하는 다음과 같은 생각들은 멀리 쫓아 버릴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 내겐 시간이 없어

- 일을 할수록 해야 할 일만 더욱 늘어날 뿐이야

- 나는 절대로 시간에 맞춰 일을 끝낼 수 없을 거야













다음처럼 힘을 복돋아 주는 믿음을 가슴에 품어라


- 비록 지금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지만, 나는 항상 필요한 시간을 찾을 수 있어

- 매일 나의 일을 완수할 거야

- 나의 근무 시간 전체를 관리하고 있으며, 항상 여유 시간을 만들 수 있어.

- 나는 아주 생산적으로 일을 하니까, 동료가 6시간 동안 해야 할일을 단 2시간만에 끝낼거야.














몇가지 간단한 연습이 있다.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물음을 던져보라. "시간에 대한 나의 믿음은 무엇인가?" 믿음을 바꾸기 위해 다음 연습을 따라 해보고 자신에게 말하라.


- 단지 현실에 대한 나의 믿음일 뿐이지, 현실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내가 믿는다고 하여 반드시 진실인 것은 아니다.

- 그 믿음에 반대되는 감정을 만들라

- 그와 반대되는 경우를 상상하라

- 그 믿음은 당신이 현실에 대해 가지는 하나의 개념일 뿐이다. 현실자체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라.

- 하루에 10분 동안 현실처럼 보이는 것을 무시하고 마치 당신의 바람이 실현된 듯이 행동하라.(세상 모든 시간을 소유하여 편안한 모습을 하고 있는 당신을 상상하라.)

















당신이 일을 미루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방법


- 당신은 해야 할일을 피하고 있다

- 당신은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으면서 마법처럼 무언가가 더 나아지기를 바라며 해야 할 일을 미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상황은 저절로 나아지지 않으며 이러한 버릇이 고쳐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 당신은 해야 할 일 대신 지금 당장 할 필요가 없는 일을 하고 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어느 정도 중요하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 하지만 해야 할 일보다 중요한 일을 하는 것도 '미루기'에 해당한다.










작가의 이전글 경제신문1면읽기 2021.01.05. 제13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