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Jan 06. 2021

경제신문1면읽기 2021.01.06. 제14호

코로나백신발 파운드리 호황, 세금낼 사람이 사라지고 있다, 감염병예방법




2021년 1월 6일 수요일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강추위가 왔습니다. 모두들 옷 단단히 입으시고요.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 경제신문1면 1 >





- 파운드리 업체 DB하이텍 공장 풀가동

- 올 상반기까지 추가생산 여력 없어

- 경기 회복 예상으로 생산량 대폭 증가

- 전자 자동차 업체 제품생산 차질 우려




파운드리란 반도체의 설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런 파운드리 반도체 회사들이 지금 대호황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이 나오고 경제가 회복될 것으로 예측한 기업들이 주문량을 대폭 늘렸기 때문인데요. 국내 2위, 세계 10위 파운드리 업체 DB하이텍만 하더라도 올 상반기까지는 추가 생산할 여력 조차 없다고 합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면 그동안 억눌려왔던 소비가 폭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무사히 코로나가 종식되어 경제성장도 폭풍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 경제신문1면 2 >





- 안철수 " 기업인들 기업팔아 외국으로 떠나고 있다 "

- 문재인 정부는 시장과 싸우는 정부

- 서울시장 출마 선언 후 지지율 1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본격적으로 움직이려고 한다. 사실 처음 정계에 데뷔했을때만 해도 사람들은 그에게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서울시장직 후보자리를 양보하더니 지금은 많은 실망감만 남아있게 되었다. 그런 그가 다시한번 서울시장 선거에 나온다고 한다. 서울시장에 당선되지는 모르겠으나 현재는 여론조사 1위를 달리고 있다. 그가 당선된다면 사람들의 기대감에 실망감을 주지 않았으면 좋겠다. 다른 정치를 보여줬으면.











< 경제신문1면 3 >





- 중대재해법, 상시근로자 5명미만 면적 1천제곱미터 자영업자 처벌 제외

- 생계형 자영업자에게 산업재해에 대한 과도한 의무는 부당



중대재해법은 근로자 한명 이상이 사망하거나 3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2명이상 발생하거나 부상자 또는 질병자가 10명이상 나오면 사업주를 징역 또는 벌금에 처하는 법안이다. 사고를 벌금이나 징역으로 막을수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경각심은 좀 높일수는 있을 것으로 예상. 그럼에도 이렇게 처벌로 사고를 막으려고 하는 발상이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지는 두고보아야할 것 같다. 사고는 원래 늘 예상치 못한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 삶을 만드는 습관혁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