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May 08. 2021

경제신문읽기 2021.5.8. 제 117호

서울대의 방역실험, 무신사 스타일쉐어 29cm 인수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1년 5월 8일입니다. 오늘은 신문이 늦게 발행이 되었네요. 계속 기다렸는데도 신문이 업로드가 안되서 이제서야 글을 씁니다. 살다보니 이런 일도 있네요. 덕분에 아침에 조금 잘 쉰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버이날이죠. 미세먼지가 심하다고하니 부모님과 맛있는거 먹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경제신문1면 1 >






- 전원검사, 전면 대면수업 서울대 실험

- 지금과 같은 비정상적 학사운영은 힘들다

- 학력저하, 등록금 반환논란, 학점 인플레이션 등 부작용 심해

서울대학교에서 전원검사를 하고 전면 대면수업을 하는 파격실험에 나섭니다. 대학교에서는 처음인데요. 지금과 같은 수업방식으로는 더이상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사실 비대면수업으로 학력저하, 등록금 반환논란, 학점 인플레이션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서울대의 판단은 다른 대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서울대학교의 실험이 과연 어떻게 끝이날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경제신문1면 2 >






- 3040 청포자, 당첨기회 늘려주자

- 청약제도 또 개편

- 청년, 1인가구 특별공급 확대

여당이 아파트 청약제도 개편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추첨제 물량 비중을 높이고 청년 및 1인가구를 특별공급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편이 이뤄지면 수십년간 가점을 쌓아온 5060세대의 불만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현재 청약 제도는 민간분양이든 공공분양이든 가입기간이 긴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어차피 주택의 공급이 한정되어있다는 점에서 청약제도의 변경은 그냥 청년층 표를 잡으려는 여당의 장난 아닌가 싶습니다. 

< 경제신문1면 3 >




- 용인 클러스터 지원없다던 정부, 입장 선회

- 내주 용수 전력공급 방안 발표

- 국비지원 할듯

정부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지원하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방안은 결정하지 않았지만 광역 상수도망 구축과 송전설비 건설등의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그동안 SK하이닉스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기반 시설 지원을 요청해왔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수도권인데다가 SK하이닉스가 대기업이라는 이유로 지원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거절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반도체 경쟁이 심화되자 지원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더 빨리 움직여야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어찌됐든 정부가 지원을 하는쪽으로 결정을 한것 같으니 확실히 지원해서 반도체 산업에서 경쟁력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경제신문1면 4 >








- 국내 온라인 패션플랫폼 1위 무신사, 스타일쉐어 29cm  인수

- 무신사, M&A통해 소비자층 다변화 할듯

- 국내 패션 플랫폼 업계 지각변동 예상

국내 온라인 패션플랫폼 1위 무신사가 스타일쉐어와 29cm를 인수한다고 합니다. 20대 여성시장을 확장하는 포석입니다. 그동안 무신사는 회원 840만명으로 압독적인 패션플랫폼 1위였지만 대부분이 남성이었습니다. 이부분이 약했는데요. 이번 M&A로 여성패션 쪽이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세계, 카카오 등 점점 치열해지는 패션플랫폼 시장. 승자는 누가 될까요?






작가의 이전글 경제신문읽기 2021.5.7. 제 116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