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결과 지방권력 교체, 무역적자 외환위기 후 최대
안녕하세요 경제신문1면읽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6월 2일 목요일입니다. 어제 선거때문에 정말 시간을 알차게 잘 보냈습니다. 영상편집도 미리 좀 해놓고, 영상편집 작원해줘야 하는 것도 마무리 짓고 하루를 보냈습니다. 오늘은 목요일. 오늘 내일만 또 보내면 다시또 주말이오네요.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들 오늘도 힘내시고요! 화이팅입니다.
< 경제신문1면 1 >
- 6.1 선택 오전 1시 기준
- 여당 광역단체장 13곳, 야당 호남 제주 확보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 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초반 국정운영에 더욱 힘이 실릴 전망입니다. 국민의힘 광역단체장 후보들은 서울, 인천, 충북, 충남, 강원에서 민주당 후보에게 크게 앞섰습니다. 민주당은 호남권과 제주를 확보하는데 그쳤습니다. 오늘 아침 기준으로는 경기도지사 선거결과가 아직까지도 치열한데요. 김동연후보자가 조금 앞서고 있습니다. 이번선거 결과로 정치는 또 어떻게 달라질까요.
< 경제신문1면 2 >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율 50.9%
- 제7회 선거보다 9.3%P 하락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율이 50.9%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습니다. 2018년 제7회 지방선거보다 9.3%P 하락했습니다. 이번 선거 투표율은 지난 3월 20대 대선보다 26.2%포인트 하락했는데요. 투표를 많이 안한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요. 대선보다 관심이 많이 줄어서일까요.
< 경제신문1면 3 >
- 올들어 누적 무역수지 적자 78억 5천만달러
- 1997년 이후 25년만의 최대 무역적자
올들어 지난달까지 누적 무역수지 적자가 78억 5천만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1~5월 기준으로는 1997년 외환위기 당시 92억 6천만달러적자를 기록한 후 25년만의 최대 무역적자인데요. 올해 수출 호조세가 이어졌지만 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유 가스 석탄 등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해 수입이 늘어난 결과입니다. 올들어 무역적자가 크게 늘어난 것은 에너지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인데요. 경제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 경제신문1면 4 >
- 카카오 모빌리티 탁송 대리호출 중개시장 진출
- 동승자 없이도 차 배달
대리운전 시장에서 빠르게 몸집을 키워 가고 있는 카카오 모빌리티가 이번엔 탁송 대리호출을 연결해주는 중개서비스를 선보입니다. 탁송은 대리운전 기사가 동승자 없이도 차를 원하는 장소로 배달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개시에 앞서 탁송콜에 참여할 대리기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탁송콜 서비스는 전화대리업체는 물론 다른 탁송 업체들이 기사를 호출하면 카카오 모빌리티의 카카오T를 통해 기사와 연결해주는 방식입니다. 새로운 서비스의 출시 잘 성공할 수 있을까요?